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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최두옥 Mar 21. 2020

글로벌 기업들이 리모트워크를 도입하는 현실적인 이유

글로벌 기업들이 리모트워크를 도입하는 현실적인 이유

 

사무실 운영유지 비용 절감


100% 리모트워크를 도입한 오토매틱(automattic)의 마지막 사무실  


리모트워크로 유명한 오토매틱의 경우, 천 명에 가까운 직원들이 모두 리모트워크로 일을 한다. 업무 환경이 갖추어진 사무실이 아예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입사 시 리모트워크 환경 구축 비용을 지원하는데, 그 액수가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미국 도심에 사무실을 임대하는 것과 비교하면 상당한 비용이 절감된다. 


임대를 위한 직접비 외에 사무실을 관리하는 비용과 이를 담당할 직원을 채용하는 간접비까지 합친다면, 단독독 사무공간을 빌려서 운영/관리하는 전통적인 방식과 리모트워크 운영은 비용 비교가 어려울 것이다. 



채용범위의 무한 확대  


그렇다면 사옥이 있고 공간이 넓은 회사는 리모트워크가 필요없느냐, 그렇지 않다. 리모트워크를 빠르게 도입하는 기업들의 또 다른 목적은 인재확보다. 리모트워크가 정착되면 말 그대로 인재채용의 물리적인 범위가 확장된다. 동일 시간대는 물론이고, 시차가 존재하는 다른 대륙에서의 채용도 가능하다. 


전세계에서 일하는 오토매틱 직원들 (출처 : https://automattic.com/about)


내가 참여했던 <K-Startu Grand Challenge> 마케팅 프로젝트는 리모트워크로 인재영입의 지역적 한계를 극복한 좋은 사례었다. 이 프로젝트에 필요한 인재는, 영어와 한국어를 기본으로 하면서 동시에 제 3언어를 통역사 수준으로 할 수 있는 사람이었다. 거기에 스타트업 생태계와 소셜미디어를 이해할 줄 아는 인재가 필요했는데, 리모트워크로 진행한 덕분에 제한된 예산 안에서 유능한 인재들을 빠르게 찾을 수 있었다. 우리는 프로젝트가 끝날 때까지 단 한번도 오프라인에서 만나지 않았지만, 업무 성과가 좋아서 다음 해에도 동일한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역시 100% 리모트워크로 운영되었다. 



시장 경쟁력 제고 


작년부터는 리모트워크를 본격적으로 도입하는 국내 기업이 눈에 띄게 늘었다.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은 주로 육아를 병행하는 직원들의 워라밸이나 복지 차원에서 접근하지만, 수년 전 네덜란드 마이크로소프트의 사례처럼 시장 경쟁력을 위해서 선택하는 경우도 많다. 


작년 말 제주에서 열린 <Remote Worker’s Camp>에 참여한 한 기업은 리모트워크 도입을 준비하면서 채용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만 진행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지원자에 한번 놀랐고, 오프라인으로 진행할 때 보다 빠르게 채용이 완료되서 놀랐다고 말했다. 


2019년 가을,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진행한 <Remote Worker's Camp>


결과적으로 채용을 위한 운영비용과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었고, 이런 과정을 통해 채용된 직원들은 이미 리모트워크의 기본 역량이 입증되었기 때문에 추가적인 교육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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