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두옥 Mar 09. 2022

추가비용 없이도 맥에서 모든 세금업무를 할 수 있다

Mac 부트캠프를 이용해 무료버전의 윈도우 설치하기



내일이 원천세 마감인데 

마침 공공기관은 쉬는 날. 


10년 넘게 Mac 만 사용하는 나는 윈도우가 필요할 때면 주민센터에서 일을 처리하곤 했는데, 오늘은 휴일이라 그게 어렵게 됐다. 그렇다고 마감날 스트레스 받으며 세금처리 하기는 싫고. 그래서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 문득 맥에 윈도우를 깔아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이것저것 알아보고 설치를 시작한 지 1시간, Mac 사용 십 여년 만에 부트캠프로 윈도우를 설치했다. 덕분에 세금 업무도 집에서 한번에 마쳤다. 

ㅤ 



그동안 내 생각은 "거의 쓰지도 않는 윈도우와 가상머신 구입에 돈 쓰지 말자" 였다. 또, Mac 으로 전환하기 전 윈도우 사용 경험이 좋지 않아서 가능하면 윈도우를 멀리하고 싶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Mac 에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음에도 그 동안 시도조차 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내가 몰랐던 게 있다. 



맥 기본 프로그램 '부트캠프' 


우선, 유료 프로그램인 가상머신(Parallels, VMWARE) 없이도 윈도우 설치가 가능하다는 걸 몰랐다. 그걸 가능하게 하는 게 Mac 기본 프로그램인 부트캠프인데, 간단한 설정만으로 Mac 에서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다. 재부팅의 번거로움이야, 세금을 낼 때만 사용하는 내겐 문제도 아니고.


ㅤ 

라이센스가 필요없는 '윈도우' 기본버전


윈도우를 사용하려면 무조건 유료 라이센스를 구입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마지막으로 윈도우를 사용한 게 직장을 다닐 때라, 개인이 윈도우를 쓰려면 20-30만원 가량의 정품을 '구입'해야 한다고 생각한 거다. 


하지만 라이센스 없이도 윈도우를 사용은 가능하다. MS 홈페이지에서 윈도우를 다운받은 후, 설치할 때 '라이센스 없음'을 클릭하기만 하면 된다. 몇몇 개인화 설정에 제한이 있긴 하지만, 윈도우가 메인이 아닌 나는 있어도 사용하지 않을 기능들이다. 


ㅤ 

그 동안 사용성이 좋아진 윈도우 


10년 전 윈도우가 아님은 이미 알고 있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니 생각보다 이용자의 편의를 위한 기능들이 많이 추가되어 있었다. UI도 고급스러워졌고, 편의성도 좋아졌다. 


하지만 윈도우는 여전히 윈도우였다. 마치 자전거에는 애정이 없는 정치인이 만든 자전거 도로처럼 UX 여기저기 구멍이 많았다. 익숙하지 않아서 불편할 수 있다는 UX의 기본을 수십 번 감안해도 마찬가지. 윈도우와 Mac 의 사용경험 차이는 기능이 아니라 세계관이다. 



10년이면 우리도 변할 줄 알았다


나는 2009년부터 Mac 을 쓰기 시작했고, 2011년 이후에는 Mac 으로 완전히 전환했다. 한국에서 윈도우 없이 업무가 가능할까 싶었지만, 해외 서비스가 불가능한 세금 업무만 빼면 Mac 만으로도 사업을 영위하는 게 어렵진 않았다. 그땐, 넉잡아 십 년이면 윈도우 중심의 공공기관 서비스도 바뀔거란 생각이 있었다. 


하지만, 예상과는 달리 행정업무 - 특히 세금업무를 위한 사이트는 거의 변한 게 없다. 국세를 처리하는 홈택스의 경우, 어찌어찌 Mac 에서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까진 찾았지만 여전히 접근이 어려운 메뉴가 대다수다. 


지방세를 관리하는 위택스는 더하다. 맥에서는 아예 접근이 어렵다. 사실 오늘 내가 윈도우를 설치한 결정적인 이유도 바로 이 위택스 사이트 때문이다. 온라인으로 세금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은 선진국과 비교해도 매우 자랑스러운 일이지만, 나 같은 Mac 이용자에게는 실질적인 효용이 적다. 



추가비용 없이도 Mac 에서 세금업무가 가능하다


글이 길어졌지만 결론은 이거다. 불필요한 비용이 들 것 같아서, 혹은 엄청 복잡하고 어려울 것 같아서 Mac 에 윈도우 설치할 생각을 못한 나같은 사람이 또 있다면, 오늘 경험을 기반으로 아래 정보를 공유하고 싶다.  


ㅤ 

◼︎ 방법 : Mac 부트캠프(앱)로 윈도우 설치
◼︎ 시간 : 약 1시간 (프로세스 이해하는데 10분 + 맥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는데 20분 + 윈도우 설치 30분) 
◼︎ 용량 : 하드디스크 100G 이상 
◼︎ 난이도 : 하 (따라하기 수준)
◼︎ 비용 : 없음


이제 큰 그림을 그렸으니, 관심있는 사람은 각각을 검색해서 '따라'만 하면 된다. 숲을 본 다음에 나무를 찾는 건 식은 죽 먹기. 감사하게도 부트캠프 접속하는 법, 윈도우 다운받는 법, 이후 설정 등은 네이버와 구글에 널리고 널렸다!




매거진의 이전글 리더십은 실용 역량이지, 지식이 아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