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란도란프로젝트 Jun 02. 2024

"구경"

도란도란 프로젝트 - 오백 마흔 세 번째 주제


나는 이런 저런 구경을 하는

일들이 재밌다.


사람도 구경하고

사람을 졸졸 따라가는 강아지들도 귀엽다.


옅은 바람에도 흔들리는 꽃풀도

더러 화를 내는 사람들도

그저 웃기고 즐겁다.


종종 창밖의 바쁜 사람들을 보면서

모든 것이 덧없게 느껴지곤 했다.


그러다 가끔 나만 외로이 여기에 있는 것이

우습고 고까운 감정이 들어서

슬픈 기분이 들곤 한다.


따스한 햇살이 쏟아지는 낮에

소파에 앉아 바깥을 구경하고 있으면

퍽 그런 기분이 드는 것은

외로워서인 것 같다.


시간이 계속 흐르면서

나를 구경하기에 알맞은 사람으로

꾸며내기 급급해진다.


껍데기가 중요해진다는 말이다.


사람과 사람은 더 믿을 길이 없어진다.

소박한 행복도 희끗해져간다.


그저 구경하던 것들을

즐거워했던 날들을 지나보내고

이제 재미없는 현실을 자각해야 한다.


그래서 재밌나보다.

이런 저런 구경하는 일이

내 것이 아님을 알아서.



-Ram


가족여행 두 번째 날엔 전날 새벽까지 먹은 술이 남긴 숙취를 이겨내기 위해 짬뽕을 먹으러 갔다. 마침 차이나타운 주변에 맛집이라고 하는 중국집이 있길래 들어갔더니 아니나 다를까 주변 중국집들은 휑한데 이 중국집은 넓은 공간에 사람이 꽉 들어차있었다. 6명이라고 하니 직원분이 커다란 회전 원탁이 놓인 독립된 룸으로 안내해 줬다. 오, 이제 우리 가족이 4명에서 6명으로 늘어나버려서 다인원이라 이런 독방을 차지할 수도 있구나 싶은 기분과 함께 동그랗게 모여앉아 돌아가면서 진지하게 메뉴판을 정독했다. 일단 짬뽕은 기본이고, 중화냉면에, 탕수육에 그 집에서만 먹을 수 있는 황두면, 매운빨간짜장을 주문했다. '어제의 숙취만 아니었다면, 또는 여행 첫날이었다면 당장 연태고량주에 맥주를 주문하고 여러 메뉴들을 더 추가했겠지'라고 말하며 웃고 떠들자 주문한 음식들이 금방 서빙됐고 한 사람 앞에 앞접시 두 개씩 놓고 여러 메뉴들을 쉐어해서 먹었다. 두반장 베이스의 빨간 짜장은 모두를 아리송하게 했고, 내가 주문한 냉면은 그런 메뉴는 처음 본다는 엄마아빠를 웃게 만들었다. 그리고 생각보다 맛있었던 황두면은 말레이시아의 차이니즈 음식들을 떠오르게 했다. 후루룩후루룩 여기저기 면을 흡입하는 소리들이 이어지고 두툼하게 썰려 나온 탕수육을 열심히 먹고 나니 어느새 빈 그릇들만 덩그러니. 슬슬 소화시킬 겸 신포시장을 구경할까 하다가 먼저 카페에 가자는 의견이 더 많아서 주변 카페를 검색해 보니 편집샵이 있는 카페가 있는 것이 아닌가!!!!! 동생과 나는 그런 굿즈들, 문구들 등등 뭐라도 파는 편집샵, 카페 이런 곳들에 환장하기에 둘이 팔짱 끼고 앞장서서 카페로 갔다. 카페에 가서 먼저 커피들을 주문한 뒤 바로 옆을 보니 스티커, 메모지, 가방, 엽서, 펜슬, 연필깎기, 실로 뜬 굴비 등 우리를 현혹시키는 물건들이 잔뜩 진열되어 있었다. 동생과 나는 눈이 휘둥그레진 채로 이것저것 정신없이 구경하기 바빴다. 둘이 살 만한 게 있나 열심히 물건들을 스캔하다가 그중 평소에는 쳐다보지도 않는 병따개에 눈이 갔다. 나무를 깎아서 코알라의 양쪽 귀를 표현하고, 가운데 얼굴은 귀엽게 코알라 눈과 코가 붙어 있는 병따개였는데 나무를 조각한 느낌이 생각보다 고퀄이었고 무게도 가벼워서 한번 그 병따개를 들자마자 '와! 이거다!'라고 외쳤다. 그리고 열심히 저쪽에서 다른 걸 구경하고 있던 동생을 불러서 '이거 봐봐'라며 동생도 내가 느낀 것들을 그대로 느꼈으면 하는 마음에 열심히 병따개에 대해 설명했다. 그 모습을 본 제부가 옆으로 오더니 그럼 자기가 기념으로 사주겠다며 고르라는 것이 아닌가. 그렇게 세 집의 커플템이 처음으로 완성됐다. 가격은 생각보다 사악했고, 부모님은 이걸 뭐 하러 사냐며 (늘 하는) 한 마디씩 했지만 다들 얼굴은 코알라 병따개를 보며 웃고 있었다. 생각해 보면 '오늘 내가 무조건 얼마를 쓴다!', '무조건 비싸도 어떤 것을 산다!'라고 마음먹고 쇼핑을 하면 아무것도 살 것들 (또는 마음에 드는 것들)이 없어 결국 빈손으로 나오고 마는 데에 비해 역시 득템은 아무 생각없이 그냥 구경하다가 이루어진다. 



-Hee


마침 월요일에는 출근을 안 하게 돼서 월요일 저녁에만 진행하는 러닝 클래스를 신청했다. 서울시에서 여의나루역에 러너 스테이션을 만들면서 시작하게 된 브랜드 원 데이 클래스인데, 고작 2시간 남짓한 시간 동안 뭘 배울 수나 있을까 싶었지만 살로몬 티셔츠 한 장이 탐나서 기꺼이 다녀왔다. 짧은 시간 내에 어떻게든 뭐라도 알려주고 싶은 마음이 느껴져서 더 고마웠던 저녁. 난 늘 한강에 갈 때마다 배달음식과 음주, 사람과 소음이 범람하는 통에 금세 발길을 돌리곤 했었는데 아마도 주말에만 가서 그랬던 건 아닐까 싶을 만큼 공원에 여백이 많아 좋았다. 모처럼 미세먼지 없는 맑은 날씨. 줄지어 뛰거나 천천히 산책하는 사람들. 여유롭게 잔디 위에 앉아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들. 달릴 땐 자세나 현재 몸 상태에 집중하느라 다른 누군가처럼 뛰면서 생각을 정리한다거나 아무 생각을 않는다거나 하지 못하는데 평일 저녁 여의도를 자세히 구경하느라 시간 가는 줄도 몰랐다. 괜히 또 서울에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멍청하게 차 끌고 서울에 가는일이 생기지 않는다면 아마 이번 서울 앓이는 한 반 년쯤은 가지 않을까.



-Ho


구경 중 최고는 사람구경이다.

어렸을 때부터 사람 구경하는 걸 좋아했는데 아빠는 그런 내 모습을 보면 혼을 냈다. 아무래도 사람을 빤히 쳐다보는게 오해를 부를 수도 있고 하니 그랬겠지.


관광지나 여행을 가서 의미 없는 온갖 것을 파는 잡화점도 지나치기 힘든 구경거리다.

뭘 안 사고 후회하는 거보다 뭘 사고 후회하는 게 더 많다는 걸 알고나서는 쓸데없는 것을 사진 않지만 구경은 늘 한다.


정처 없이 이리저리 다니며 다리가 퉁퉁 부어도 끊임없이 걷는 여행이 고프다.

유럽여행을 다시 가면 잘 할 수 있을것같은데

한 5년쯤 다시 갈수 있으려나.

다음 유럽여행은 에어비엔비를 빌려서 동네에 열리는 마켓에서 장을 보고 요리를 해먹어야지.


곧 7월에 내가 제일 좋아하는 방콕에 제일 좋아하는 사람이랑 가는데 기대가 너무 된다.

그때는 또 어떤 새로운 구경을 하게 될까?

나에게 다가오는 모든 것을 받아들이자.



-인이


2024년 6월 1일 도란도란 프로젝트 발행

매거진의 이전글 "수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