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직장생활_인터뷰 기본질문편 Part 1

회사 인터뷰 질문지에 있는 기본 질문들

by 도토리

미국회사에서 취업할 때 내가 받았던 질문들, 그리고 HR팀에서 직원을 뽑을 때 주로 하는 인터뷰 기본 질문들과 팁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 질문 중에 몇 가지는 미국 내에 어떤 회사를 가도 꼭 받게 되는 질문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Tell me about yourself.

처음 인터뷰를 가면 간단히 서로 인사를 하고 이름을 말하고 "Tell me about yourself."라고 묻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는 어디서 태어나서 뭐를 좋아하고 등 진짜 나에 대해 말하는 것에 말하기보다는 최대한 내가 지원한 포지션과 연결시켜서 답해야 한다.

나는 처음에 그걸 몰라서 나에 대해 구구절절... 한국에서 자랐고 몇 년도에 미국에 왔는데.. 나는 뭐뭐를 좋아하는 사람이고 기타 등등 이런 말들을 늘어놓았던 흑역사가 있다...

절대 안 되는 건 아니지만 인터뷰 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최대한 불필요한 말들로 시간을 뺏기지 말자.

이런 질문을 받는다면 최대한 지원한 포지션과 관련해서 나는 최근 무슨 과를 졸업했고 또는 어디 어디 어떤 어떤 분야에 경험을 했다 그리고 그런 경험들을 통해 이런 이런 분야에 관심이 생겨서 무슨무슨 프로그램을 공부하는 중이다... 등을 간단하지만 나에 대해서, 내가 지원한 포지션이 연결되게 설명하면 된다.

비슷한 예상 질문들

“Can you walk me through your background?”

“How would you describe your professional journey so far?”



두 번째는 Why do you want to work here?

이 질문을 하면서 미국 사람도 아주 아부를 잘한다고 생각했었다. 보통 10명 중 7명은 너네 회사에 원래 관심이 많았다. 좋은 회사라고 익히 들어왔기에 여기서 꼭 일해보고 싶었다.... 뭐 요런 멘트들을 아주 많이 한다.

근데 이게 꼭 나쁘다는 건 아니다. 이런 말과 더불어 구체적으로 지원한 회사에 대해 알고 있는 것들을 같이 언급해 주면 아주 좋은 대답될 수 있다. 이 회사의 mission, culture, projects 등이 나의 goal 방향성과 같이 가고 있다는 걸 대답할 수 있다면 최고의 답변이라고 생각한다.

비슷한 예상 질문들

“What interests you about our company?”

“Why did you apply for this position?”



세 번째, What are your strengths? / What is your biggest weakness?

나는 이 질문을 인터뷰 때마다 받았었는데 보통 나의 장점과 단점을 같이 물어보는 경우가 많다. 내가 진행했던 인터뷰를 보면 고수들은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는 그렇지만 그렇게까지 단점은 아닌 것들을 찾아서 얘기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예를 들어 "나의 장점은 꼼꼼함이다. 그러나 나의 그런 꼼꼼함으로 인해 업무처리 시간이 조금 길어진다는 것이 나의 단점이다." 뭐 이런 식으로 장점에 단점을 교묘히 섞어서 대답을 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나는 아주 똑똑하게 잘 대답한 단점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실제로 있었던 일을 예를 들면서 솔직하고 구체적인 답변을 할 수 있다면 최고 좋은 답변이라고 할 수 있겠다. 장점을 말할 때는 나의 장점을 살려 성공했던 일들, 단점을 말할 때 그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뭔가를 노력하고 있다는 것들을 대답해 주면 아주 좋다.

예를 들어, "나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 얘기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그러나 그런 점을 극복하기 위해 지난 분기 팀 실적 발표를 자원했다. 처음에는 말이 잘 나오지 않았지만 점점 자신감을 찾을 수 있었고 발표를 잘 마무리할 수 있었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앞으로 이런 발표를 더 자주 할 생각이다." 이런 식으로 답변하면 된다.

비슷한 예상 질문들

“What’s an area you're currently working to improve?”

“Tell me about a development area you’ve identified in yourself.”


네 번째, Tell me about a time you faced a challenge.

이 질문에 답 할 때는 STAR method (Situation, Task, Action, Result)에 맞춰 답하는 게 좋다. 어떤 상황에서 어떤 문제로 어떻게 행동했고 어떤 결과가 나왔다를 조리 있게 설명하면 되겠다.

세 번째와 마찬가지로 실제 있었던 일을 예로 들어 얘기하면 좋은 답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 갑자기 팀원 두 명이 동시에 회사를 그만두는 일이 생겼는데 인수인계가 제대로 안된 상태에서 팀원들이 나가게 되어 팀 전체가 곤란한 상황이었다. 어쩔 수 없이 모르는 일을 받아서 시작하게 되었고 처음에는 겁도 나고 막막했는데 그런 부분은 관련부서나 협력업체에 물어보면서 하나하나 일을 배우고 처리했다. 그 결과 회사 내 인지도도 높아지고 내가 담당할 수 있는 업무 분야가 넓어져서 이후에 원하는 포지션으로 바꿀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비슷한 예상 질문들

“Can you share a difficult situation at work and how you handled it?”

“Describe a problem you solved in a creative way.”


인터뷰 기본질문편 Part 2에 이어서...









keyword
작가의 이전글미국에서 직장 구할 때 도움됐던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