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prilamb Feb 17. 2020

짜파게티 간짜장과 봄바람

서울, 오늘 날씨는 맑음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때문에 짜파구리가 핫하다고 한다. 하지만, 요즘 내 머릿속에는 얼마 전 ‘놀면 뭐하니?’에서 봤던 이연복 셰프의 간짜장 짜파게티가 맴돌고 있었다. 유재석 라면집의 새 메뉴로 그가 소개해줬던 이 요리는 - 먹음직스러웠던 것도 있지만 - 요리법이 간단해서 더 마음에 들었다.
올리브유에 자잘하게 썬 돼지고기를 자글자글 볶다가 숭덩숭덩 큼지막하게 썬 양파를 짜장 수프와 함께 넣고 슥슥 몇 번 저으니 웍 안에는 벌써 윤기 나는 간짜장이 찰랑거렸다. 이연복 셰프는 그 간짜장을 미리 삶아 놓은 면에 들이부었고, 그게 끝이었다. 아무래도 이 방송이 나간 후에 전국 중국집 간짜장 매출이 줄지 않았을까 할 정도로 파격적이고 혁신적이다.
그 생각을 내내 하며 집에 가다가 나도 모르게 마트에 들러서 돼지고기 한 줌과 양파를 샀다.(짜파게티는 집에 있으니 사지 않아도 된다.) 나는 양파와 돼지고기가 든 비닐을 흔들며 천천히 집으로 향했다. 날씨가 따뜻해서 이대로 지구 끝까지라도 걸어갈 수 있을 것 같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 집은 십 분만 걸으면 된다.
집에 도착하자마자 옷을 갈아입고는 바로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둘렀고, 요리를 완료하는 데는 채 십 분도 걸리지 않았다.

누군가가 마트 입구라고 하면 천천히 걸어오라고 한 후 요리를 시작한다. 그러면, 도착하자마자 짜파게티 간짜장을 함께 먹을 수 있다. 조금 더 천천히 걷게 하면 계란 프라이도 올려줄 수 있는 것이다.


설거지를 하고 나서 바깥을 보니 - 이미 오후 여덟 시가 지나서 그런지 - 컴컴했다. 청소는 끝냈지만 집 안에 가득한 돼지고기 기름 냄새는 쉽게 가시지 않았다. 나는 등을 끈 후에 향초 몇 개를 꺼내 집안 여기저기에 켜 두었다. 그리고는 집의 모든 창문을 열고 엔리오 모리코네의 ‘Sentimental Walk’를 크게 틀었다. 그리고 그렇게 얼마 동안 가만히 거실 바닥에 앉아 그 곡을 들었다. 이 곡은 텅 빈 곳에서 혼자 들으면 정말,
 
너무 좋다.

어둠 속에서 창으로 흘러들어오는 봄바람에 소파도, 거실도, 나도, 음악도 기분 좋게 흔들거렸다.

아주 어릴 적 심한 감기로 이불속에 누워있을 때도 이랬던 적이 있다. 그때도 몸이, 누워있던 방이, 책상이 공중에 뜬 것처럼 흔들거렸다. 머릿속에는 몸이 떠있다는 생각 말고는 아무것도 없었다. 바닥과, 지면과, 대지와 유리된 내 몸뚱이는 세상의 모든 것들로부터 자유로웠다. 물론 머리도 아프고 코도 시큰거렸지만, 그런 느낌은 처음이어서 그랬는지 정말 또렷하게 기억하고 있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때가 생각났다. 돼지고기 냄새는 이미 사라진 지 오래지만, 꼬인 위치에 있던 과거와의 생각지도 못한 조우에 취해 계속 그렇게 앉아 있을 수밖에 없었다. 내가 그러든 말든 


올해 처음 온몸으로 맞는 봄바람은 돌림 노래처럼 끝도 없이 불어왔다.






매거진의 이전글 뇌파로 치매를 측정하는 방법이 제시되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