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화월 Feb 23. 2020

사람들의 시선

엄마의 조현병 발병 이후 사람들의 따가운 시선이 언제나 우리를 따라다녔다. 

엄마와 함께 밖을 나가면, 혼잣말을 하는 엄마를 이상하게 쳐다보는 사람들. 나는 그 시선이 신경쓰여 엄마에게 조용히 하라는 제스처를 취하거나 엄마에게 다른 이야기를 꺼내거나, 간혹 짜증을 내기도 했다. 


그 숨막히는 시선에 괴로웠지만, 그걸 티낼 수 없었다. 

그래서 나는 학창시절의 절반을 긴장의 연속으로 보냈다. 그 시선 속에서 언제나 당당해야 했기 때문이다. 우리 엄마는 아픈 것 뿐이고, 약도 잘 먹고 호전 되고 있으니까...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지 않은 사람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럼에도 나는 상처받았다. 평범하지 않은 나의 삶에. 

날카롭고 냉정한 사람들의 시선이 가시가 되어 내 온몸을 갈기갈기 찢었다. 그래서 결심했다. 더 바르고 내 꿈을 향해 사는 사람이 되기로 말이다. 


아이러니하게 사람들의 시선이 좋은 영향을 미친 것도 있다.

뭐냐고? 내가 하는 일에 사람들의 시선이나 평을 그다지 신경쓰지 않게 된 것이다. 내 인생이고, 아무도 나를 모르니까. 나를 아는 사람은 나니까. 그런 마인드로 나는 내 인생을 살아왔다. 


그리고 누구보다 내 인생의 목표를 확실히 결정하고, 그 목표를 위해 나아가는 사람으로 살기위해 노력해왔다. 물론, 지금도 그러고 있다. 아직 무언가를 이뤘다고 하기에 어려운 지금도 내가 꿈을 잃지 않고 이 길을 걸어 갈 수 있는 건 그 당시 사람들의 시선으로 만들어진 가치관 때문 아닐까... 문득 그런 생각이 든다. 

  

 

작가의 이전글 인생을 바꾼 책 한문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