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하루종일 교육과 관련된 정보를 검색했다.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방식의 변화를 강조하기 위해 앞으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역량을 확인하고 그 역량을 갖추기 위해 진행되어야 하는 교육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교육을 설계할 수 있을지 다른 사람들이 진행한 연구 내용을 열심히 찾아봤다. 그리고 핵심역량과 관련된 몇 가지 공통된 분류 방식이 있어서 헷갈리기 전에 정리해 두려고 한다.
1. K-CESA
K-CESA는 Korea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ssessment의 약자로 한국어로는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이다. 이 도구는 대학생들의 핵심역량 수준을 파악하여 진로개발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대학의 교육역량 강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과학기술부(현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주도하에 한국교육평가학회와 다수의 전문가의 지원을 받아 개발된 진단 도구이다. 의사소통역량, 대인관계역량, 글로벌역량, 종합적사고력, 자기관리역량, 자원, 정보, 기술의 활용 역량은 핵심역량의 핵심 구성요소로서 직종이나 직위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직종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의미하며 K-CESA에서 제공하는 평가영역은 전문가 델파이 조사에서 대학, 연구소 및 산업체 현장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중요하다고 응답한 6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사소통역량 :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및 토론과 조정 능력 * 선다형, 수행형 등 32문항, 78분 소요
글로벌역량 : 다문화이해 및 수용능력 * 선다형 48문항, 30분 소요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 자원과 정보, 기술 등을 수집․분석․활용하는 능력 * 선다형 30문항, 5분 소요
종합적 사고력 : 분석적 사고력, 추론적 사고력, 평가적 사고력, 대안적 사고력 * 수행형 8문항, 90분 소요
대인관계역량 : 정서적 유대, 협력, 중재, 리더십, 조직에 대한 이해도 * 자기 점검(5점 척도) 50문항, 시간제한없음
자기관리역량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목표지향적 계획 수립 및 실행 능력, 정서적 자기조절 능력, 직업의식 * 자기 점검(5점 척도) 60문항, 시간제한없음
출처: https://www.kcesa.re.kr/intro.do [K-CESA 공식 홈페이지]
2. IB 학습자상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 프로그램은 스위스 제네바의 국제 학위협회(IBO)가 인증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초·중·고등 과정을 제공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주도적 학습을 권장하고 폭넓은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IB프로그램은 국내에서는 채드윅 국제학교, 경기수원외국인학교, 대전외국인학교, 브랭섬홀아시아, NLCS제주, 서울드와이트 외국인학교, 서울외국인학교, 경기외국어고 등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되어 학생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IB프로그램은 IB Learner Profile을 통해 그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IB Learner Profile은 학생이 이상적인 배움을 받는 자로서 지녀야 할 10가지의 성품을 설명한다.
Inquirer (탐구하는 자세를 지닌 사람): 우리는 호기심을 키워 탐구하고 연구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우리는 독립적으로 또 다른 사람과 함께 배우는 법을 압니다. 우리는 열정을 가지고 배움에 임하며, 학습에 대한 열의를 늘 잃지 않습니다.
Knowledgeable(지식이 많은 사람): 우리는 개념적 이해를 통한 성장을 지향하며, 다양한 학문의 지식을 탐구합니다. 우리는 지역적이고 세계적으로 중요한 사안들과 의견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Thinker (생각하는 사람): 우리는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으로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며 책임 있게 행동합니다. 우리는 합리적이고 윤리적인 의사결정을 주도합니다.
Communicator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사람): 우리는 하나 이상의 언어와 다양한 방법으로 창의적이고 자신 있게 우리 자신을 표현합니다. 우리는 다른 개인과 집단의 의견을 경청하며 효과적으로 협력합니다.
Principled (원칙을 존중하는 사람): 우리는 공정성과 정의감을 바탕으로 인간의 존엄성 및 권리를 존중하며, 성실하고 정직하게 행동합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에 따른 책임을 집니다.
Open-minded (열린 사고를 지닌 사람): 우리는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우리 고유의 문화와 역사를 바라보고 타인의 가치관과 전통을 수용합니다. 우리는 다양한 관점을 추구하고 평가하며, 경험을 통해 성장합니다.
Caring (사려 깊은 사람): 우리는 서로 공감하고 격려하며 존중합니다. 우리는 봉사 정신을 갖고, 타인의 삶과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도모합니다.
Risk-taker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 우리는 철저하게 계획하고 의사결정을 내려 불확실성에 도전하며, 독립적으로 또 협력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전략을 모색합니다. 우리는 도전과 변화에 맞서 굴복하지 않고 슬기롭게 대처해 나갑니다.
Balanced (균형 잡힌 사고를 지닌 사람): 우리는 자신과 타인의 행복을 위해 삶의 지적, 물리적, 정서적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타인뿐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과도 상호 의존함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Reflective (반성할 줄 아는 사람): 우리는 세상과 자기 생각 및 경험에 대해 깊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개인의 학습과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우리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출처: https://if-blog.tistory.com/6054 [교육부 공식 블로그:티스토리]
3.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은 교육부가 2022년 말에 고시한 국가 교육과정으로 대한민국의 11번째 교육과정이자 7차 교육과정 이래 4번째 수시 개정 교육과정이다. 2022년 12월 22일 교육부 발표로 2022 개정 교육과정이 확정되었다.
[인간상]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자기주도성, 포용성과 시민성’ 등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가치 중립적으로 인간상을 제시했다.
자기주도성 - 주도성, 책임감, 적극적태도
창의와 혁신 - 문제해결, 융합적사고, 도전
포용성과 시민성 - 배려, 소통, 협력, 공감, 공동체의식
[핵심역량] 우리 교육이 지향해야 할 가치와 교과교육 방향과 성격을 기초로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체계화했다.
출처: <2022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톺아보기> 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