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 센시티브 Sep 13. 2022

부모역할


 여자와 남자는 다르다. 직장생활을 할 때도 여자가 하는 일, 남자가 하는 일은 때때로 구분되어지기도 한다. 집을 이사할 때도 무거운 짐은 여자가 들 수 없는 부분이 있기도 하다. 대부분의 이삿짐센터의 직원은 남자로 구성되어 있다. 남자는 군대를 다녀오고 여자는 출산을 한다. 우리는 때때로 불합리한 성차별에 대해 논하기도 하지만 남자와 여자의 구분된 역할에 대해서는 인정을 하며 존중해 준다. 부모가 되어 어머니가 하는 역할, 아버지가 하는 역할 또한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


 수업에서 부모역할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배웠다. 엄마는 아이에게 정서적인 발달을, 아빠는 아이의 사회적인 발달에 좀 더 영향을 미친다. 정서발달은 태내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그래서 예부터 태교음악을 그렇게 들었던 것 같다. 친구 중에 아이를 가졌을 때 미드를 많이 본 친구가 있었다. 그 친구의 아기는 어렸을 때부터 영어에 관심을 갖고 알파벳 놀이하는 걸 즐겼다고 한다. 뱃속에 있었을 때의 정서를 기억하고 있었을까? 


 나는 엄마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아빠는 가정적이지 않은 사람이었다. 친구들을 소중히 여겼고 바깥활동을 중요시 했다. 어린 시절 아빠와의 추억은 많지 않았다. 그러다 가끔 나를 아빠 목에 올려 목마를 태워주고 다리의 힘으로 나를 올려 비행기를 태워준 적이 있었는데 그 때만큼은 기억이 또렷이 난다. 아빠가 나에게 관심을 가지고 놀아줘서 즐겁고 행복했던 기억이다. 아빠의 놀이는 엄마의 놀이와는 달랐다. “푸른 하늘 은하수~ 하얀 돛배에~” 쎄쎄쎄 놀이와 공기놀이를 해주었던 놀이와도 달랐다.


 아버지와 상호작용이 많은 경우 낯선 사람과의 관계가 조금 더 유연해진다고 한다. 나는 아빠와의 상호작용이 많았다면 조금 더 대담한 아이로, 적극적인 아이로 자라나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아빠에게 받은 사랑의 결핍이 항상 채워지지 않았던 어린 시절의 기억으로 남는다. 사랑을 표현할 줄 알고 책임감 있는 모습의 배우자를 만나고자 하는 마음도 어쩌면 아빠의 역할이 아이에게 중요하다는 걸 중요하게 인지하고 있어서인 것 같다. 그래서 결혼이 이렇게 늦어지나 보다. 

이전 13화 싸이월드의 부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