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원가명세서 작성
제조원가
제조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시라면 한 번쯤 들어 보셨을 겁니다. 혹은 그렇지 않으시더라도 제조원가를 부풀려 납품가격을 책정한 경우를 뉴스를 통해 보기도 하고, ‘이거 제조원가는 얼마 안 될 텐데 되게 비싸게 판다’라는 이야기 등을 일상에서 해보신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제조원가란 제품을 만드는 데에 들어간 비용을 의미합니다. 제조원가명세서는 제품 제조에 들어간 비용을 원재료비, 부재료비, 노무비, 경비 등의 항목으로 나누어 상세하게 기록한 문서입니다. 그렇다면 이 제조원가명세서를 누가, 왜 작성해야 하며, 어떤 것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조원가 작성 대상
위처럼 재무제표 규칙 제11조에서는 제조업에선 제품을 제조하는 데에 사용된 원가를 분명히 밝혀 적도록 정해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구를 만드는 기업이거나, 의복을 만드는 기업, 또는 치킨처럼 식품을 제조하는 기업 등 제조업에 해당하는 기업이라면 제조원가명세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제조원가명세서 작성 목적
제조원가 명세서는 제품을 만드는 데에 소요된 총 원가를 계산하기 위해 작성되며, 작성된 이후에는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의 매출 원가 계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손익계산서나 대차대조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제조원가 명세서를 작성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요약
제조업자라면 제품 제작에 소요된
총 원가를 나태는 ‘제조원가 명세서’를 작성해야 한다.
제조원가 명세서를 통해 제품을 만드는 데에
사용된 총비용을 계산할 수 있다.
작성된 이후에는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작성에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제조원가명세서의 구성
제조원가명세서에는 우선 작성 대상이 되는 물품에 대해 적는 칸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품명, 생산량, 규격, 단위 등을 작성합니다.
제조원가명세서에는 순 제조원가를 작성하는 칸과 제조간접비를 작성하는 칸이 있습니다.
순 제조원가를 작성하는 란에는 재료비, 노무비, 경비 등을 작성합니다.
그 외의 비용은 제조간접비에 작성합니다.
재료비에는 원재료비, 부재료비, 소모품비 등이 속합니다.
노무비에는 제조를 하는 데에 들어간 임금, 급료, 상여금 등이 포함됩니다.
경비에는 수선비, 동력비, 설계비 등이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치킨집에서 제조원가 명세서를 작성하고자 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계정을 나누어 작성하시면 됩니다.
재료비: 닭 구입비, 식용유, 튀김가루, 무 등
노무비: 치킨을 튀기(구우)시는 분의 임금, 상여금, 급료 등
경비: 치킨을 튀기는 기계에 사용되는 전기료, 가스료, 치킨집 임대료 등
제조원가 명세서 작성 시 유의 사항은?
1) 원가계산 방법에 따른 분개
원가를 계산하는 방법은 크게 ‘개별 원가계산’과 ‘종합원가계산’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습니다.
개별 원가계산이란 만들어내는 제품의 종류나 규격이 다른 기업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계산법입니다. 예를 들어 양복 회사에서 고객의 체형에 따라 다양한 옷을 만든다면 개별 원가계산법을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종합원가계산법은 똑같은 제품을 반복적으로 만들어내는 업종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계산법입니다.
위의 두 계산제도 중 개별 원가 계산제도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당기 총 제조비용을 직접재료비, 직접노무비, 간접 제조비 등으로 나누어 기입할 수 있습니다.
2) 노무비에는 급여 총액을 작성
앞서 말씀드렸듯이 노무비에는 급여를 작성합니다. 이때에는 제조에 속하는 근로자에게 부여하는 임금, 상여수당, 급료 등 모든 비용을 더하여 작성합니다.
3) 경비에 해당하는 사항은 경비 항목에 별도 기재
경비와 관련된 부분은 ‘경비 항목’에 작성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