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즈폼 Oct 11. 2017

월급이라고 모두 다 세금을 떼가는게 아니라고?!

월급 항목 중 비과세소득은?



여러분들이 매달 일하고 받는 월급에는 반드시 세금을 떼기 마련입니다.

4대 보험 외에도 근로소득세라고 하여 근로자가 근로를 하고 임금을 받으면 그때 발생한 소득에 대해 과세를 하게 되는데요. 이때, 원천징수라고 하여 국가가 거두어야 할 세금을 사업주가 월급을 줄 때, 대신 세금을 걷어 그 금액만큼 월급으로 주고 나중에 세금신고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월급 항목 중에서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비과세 항목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비과세 항목에 해당하는 항목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들만 간추려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급여명세서 예시


▼ 급여명세서 어떻게 읽을까? 급여명세서 읽는 법


급여입력부터 급여명세, 재직증명까지 한번에!!!

비즈폼 급여관리 자동화양식 바로보기




1. 식사대


대한민국 근로자의 일일 소정근로시간은 8시간입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8시간 혹은 그 이상을 일한다는 뜻인데, 먹고살자고 하는 일이니 일하는 중간에 반드시 식사가 포함되어야겠죠? 물론, 식사대 지급은 회사의 재량이지만, 급여항목 중 식사대는 비과세 항목으로 구분됩니다.

이때, 한 달에 10만 원까지만 비과세 항목이고 그 이상 금액부터는 과세대상이 되어버립니다. 대부분의 회사에서 식대로 월 10만 원을 제공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사내급식 혹은 식권으로 식사가 제공되는 경우 역시 비과세 항목에 해당하는데 근로자의 입장에서는 애초에 회사에서 식사를 제공받는 것이니 크게 신경 안 쓰셔도 될 것 같네요!




2. 자가운전보조금


자가운전보조금은 업무를 할 때, 필요에 의해서 자신의 차량을 직접 운행하고, 이때 사용된 경비를 지급하는 것을 의미(보통, 유류비나 통행료 주차비 등이 해당됨) 합니다. 자가운전보조금도 비과세 액수가 정해져 있는데  20만 원까지 비과세이며, 타인 명의의 차량을 업무에 사용한 경우에는 비과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자가운전보조금은 소득세법 시행령에서는 실비변상적 급여에 해당합니다.




3. 출산·보육수당


출산과 보육에 대한 수당도  10만 원까지 가 비과세 항목에 포함됩니다. 출산·보육수당은 6세 이하의 자녀에 대하여 부부가 각각 월 10만 원까지 비과세 가능하며 자녀가 둘 이상이더라도 자녀 수와는 무관하게 월 10만 원까지 비과세됩니다.

추가적으로, 둘 이상의 직장에 다니면서 두 직장 모두에서 수당을 지급받은 경우에는 그 합계가 월 10만 원을 넘게 되면 초과한 부분에 대해서는 과세를 하게 됩니다.




4. 국외근로소득


근무지가 국내가 아닌 해외인 경우, 국외 근로로 지급받은 월 급여 중 100만 원 까지는 비과세 항목에 해당합니다. 원양어선의 선원, 외항의 선원, 국외 건설현장의 근로자, 국외 건설현장의 지원 근로자는 월 급여의 300만 원까지 비과세 됩니다.




5. 생산직 근로자의 야간근로 등의 수당


근로자의 급여 중 기본급이나 연장근로, 야간근로는 과세 항목에 포함됩니다. 하지만 생산직에 종사하는 근로자에 대해서는 월정액급여가 150만 원 이하이고, 직전 과세기간 동안 총 급여액이 2,500만 원 이하인 근로자에 대해서는 연간 240만 원까지 비과세 됩니다.


월정액급여 :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월 급여 중 비정기적인 상여금, 실비변상적 급여, 야간근로수당 등을 제외한 금액을 뜻합니다.


* 관련 법규_소득세법 시행령 참조






비즈폼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네 돈도 아닌데 왜 막 긁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