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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시네틱스는 유추를 통해 친숙한 것을 생소한 것으로, 생소한 것을 친숙한 것으로 보이도록 함으로써 새로운 시각을 갖기 어려운 상황에서 창의적인 사고를 도와주고 문제 해결을 모색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윌리엄 고든(William J. Gordon)은 천재와 대발명가들을 대상으로 심리 연구한 결과 그들의 공통적인 사고방식이 `유추`라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창안한 기법이 `관련이 없는 요소들의 결합`이라는 의미를 지닌 시네틱스(synetics)이다.
시네틱스는 유추를 통해 친숙한 것을 생소한 것으로, 생소한 것을 친숙한 것으로 보이도록 함으로써 새로운 시각을 갖기 어려운 상황에서 창의적인 사고를 도와주고 문제 해결을 모색하도록 한다. 이때 사용되는 유추는 4가지로 직접 유추, 의인 유추, 상징적 유추, 환상적 유추가 있다.
01. 안건 및 의제 선정
조직 내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주제를 선정한다. 이는 리더가 진행해야 할 사항이며, 리더는 회의에 참여할 참여자들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활용하여 아이디어 도출이 수월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에 맞는 적절한 의제를 선정해야 한다.
02. 회의장소 및 진행자 선출
회의 장소와 진행자, 회의 방법에 관해 설명하는 단계이다. 회의의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자유롭게토의할 수 있는 장소 선정과 의견의 조합, 분석에 능통한 사람으로 진행자를 선출하도록 한다. 회의에 참석하는 참여자들은 폭넓은 발상을 위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03. 주제에 대한 배경 설명
리더가 선정한 주제에 대해 참여자들에게 사전에 배경 설명을 한다. 회의를 하고자 하는 목적과 회의 진행 방식에 대해 사전에 공유하면서 회의 참여자들에게 그에 따른 필요한 준비들을 하고 회의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04. 아이디어 도출 및 정리
참여자들은 직접 유추, 의인 유추, 상징 유추, 환상 유추 단계에 맞춰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진행자는 골고루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도록 유도하며, 유추를 통해 나온 아이디어는 다시 한번 주제와 결합하여 내용을 구체화하도록 한다. 계속적으로 아이디어를 발전, 확장하며 문제에 최적화된 아이디어를 선별해 나간다.
직접 유추(Direct analogy
해결해야 하는 대상이 전혀 다른 대상과 유사한 면이 있다면 다른 속성도 유사할 것이라는 추측을 기반으로 직접적이고 객관적으로 비교하고 검토하는 방법이다.
우산 ▶
체온 보존 ▶ 겨울철 동물들
비행기 ▶ 새
의인 유추(Personal analogy)
자신이 해결할 문제의 일부가 되었다고 가 정하거나 반대로 해결할 문제 혹은 물체를 사람으로 의인화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탁구공을 잃어버렸다.
상징 유추(Symbolic analogy)
서로 반대되거나 모순되는 두 대상을 하나로 통합하여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특성이나 상징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부드럽지만 강하다.
환상 유추(Fantasy analogy)
비현실적인 유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한다.
목적지까지 자동으로 운전해주는 자동차
05. 아이디어 선택 및 실행
회의를 통해 제시된 아이디어는 주제와 관련성, 문제 해결 가능성, 실행 가능성, 경쟁력 등을 검토 후 최종 선택한다. 선택된 아이디어는 진행 방향에 대해 계획을 수립 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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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명 : ㈜비즈투어
• 업 종 : 관광업
• 직 원 : 20인 미만
• 목 적 : 신규 콘텐츠 개발• 기 간 : 2015.09.27
• 시 간 : 오전 10:00~오전 11:00(1시간)• 대 상 : 기획팀, 콘텐츠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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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안건 및 의제 선정
• 자사상품(막대과자) 상품 마케팅 및 판매전략
② 회의장소 및 진행 방향 결정
• 회의장소 : 사내 회의실
• 진행자 선출 : 강희원 과장
③ 주제에 대한 배경 설명
• 자사상품(막대과자)의 매출 하락으로 인해 상품 마케팅 및 판매전략 시급
④ 내외부 환경 분석 및 전략 구성
• 목표를 설정 후 문제 해결을 위해 시네틱스 실시. 자사 상품의 특징과 현 트렌드 및 이슈를 자료로 하여 의견 공유.
⑤ 전략 실행 및 피드백
• 시네틱스를 활용하여 도출된 아이디어들을 정리하고 현실 실행 가능 여부를 판단하여 최종 선택 및 계획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