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즈폼 Mar 05. 2018

내 몸은 내가 지킨다! 건강보험공단 무료건강검진

5대암검진, 생애전환기검진


본 게시물은 직장인들의 건강한 직장생활을 위해 작성되었으며, 총 2편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직장인들을 위한 건강검진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콘텐츠를 
확인해주세요.

1편 - 직장인 건강검진 보러 가기




1편에서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건강검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편에서는 직장인 건강검진 외의 다른 건강검진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일반건강검진, 영유아검진, 생애전환기검진, 5대 암검진 이렇게 총 네 가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본 편에서 소개드릴 기타건강검진의 항목은 영유아검진을 제외한 생애전환기검진과5대 암검진입니다!






5대 암검진




5대 암검진의 종류는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이렇게 5가지입니다. 이는 대한민국에서 발병률이 가장 높은 암 종류들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검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도 합니다.

각각의 검사는 검진 대상 연령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위암, 간암, 유방암의 경우 만 40세 이상. 대장암은 만 50세 이상, 자궁경부암은 만 20세 이상의 여성이 공단 검진을 받으실 수 있으며 검사 비용도 항목마다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위암

 40세 이상이며 남녀 공통 대상입니다검사주기는 2년이며위장조영검사와 위내시경검사 중 한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받는데조영검사와 내시경검사 둘 중 내시경검사가 더욱 자세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간암

만 40세 이상이며 남녀 공통 대상입니다. 특히 간암 발생에 위험한 아래 항목들의 대상자들은 간 초음파검사와 혈액검사를 받습니다. 

- 간암 고위험자
  ·  간경변증
  ·  B형 간염 바이러스 표면 항원 양성
  ·  C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 양성
  ·  B형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만성 간질환 환자
  ·  5과년도 일반건강검진 결과 B형 간염 바이러스 표면 항원 양성자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


위암과 간암은 주의사항이 비슷한데 검사 전 8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하셔야 하며 오전 중에 검진받으시는것이 좋습니다.



대장암

만 50세 이상으로 남녀 공통입니다. 검사주기는 1년이고 분변잠혈검사(FOBT)를 받은 후 유소견자는 대장 내시경 또는 대장이중조영검사를 선택해서 받습니다. 쉽게 말해, 일종의 대변검사를 통해 이상 유무를먼저 판단하고 이상이 의심되거나 발견되면 조영검사와 내시경검사 둘 중 하나를 받습니다.



유방암

 40세 이상 여성이 대상입니다유방암은 남녀 모두 공통적으로 발생하나 발병률이 여성에게 높게 보이므로 여성을 대상으로 공단 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검사주기는 2년마다이며 유방촬영검사를 통해 검진을 받습니다.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검진은 원래 만 30세 부터였던 검진이 2016년부터 만 20세로 하향되었습니다. 자궁경부암검진은 검사주기가 2년인데, 짝수연도에 태어나신 분들은 짝수년에, 홀수년생분들은 홀수년에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즉, 2018년 올해 만 20세인 1998년생 분들부터 검진 대상자이며 1996년은 짝수연도이기 때문에 짝수 해인 2018년에 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주의할 점

자궁경부세포검사를 통해 검사를 하게 되는데 생리 중이시면 검사를 피하시고 검사 3일 전부터는 성관계나 질 내 약물, 윤활제, 피임약 등의 모든 자극을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궁적출술을 받으셨거나 성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담당의에게 사전에 미리 상의를 하셔야 합니다.

검진 방법은 일반건강검진과 동일하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산부인과에 미리 예약하고 내원하시면 됩니다. 혹시나 조금 더 디테일은 원하신다면 담당의를 지정하여 예약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생애전환기검진




생애전환기검진은 일반건강검진에서 몇 가지 항목이 추가된 검사입니다. 만 40세와 만 66세가 대상자였지만 2018년 개정으로 40세 이후 매 10년마다 검진을 실시합니다.


생애전환기검진도 1차와 2차가 있는데 일반검진과는 다르게 1차 때 이상이 없더라도 2차 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차 검진에서는 흡연, 음주, 영양, 비만, 운동량 등에 대한 부분도 다양하게 검진하고 우울증이나 인지기능 등 정신건강검사도 병행하니 꼭 빠짐없이 받아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2018년부터는 2차 확진검사의 경우 이전에 방문했던 지정기관이 아닌 본인이 원하는 의료기관을 방문해 검사할 수 있도록 바뀌었고 질환 치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검진에 대한 모든 사항은 우편물을 통해 발송되며 사업체에 통보되며 검사 결과 역시 동일하게 검사 후 15일 이내에 발송됩니다. 모든 검사 시엔 미리 날짜와 시간을 예약하여 방문하시는 것이 좋고 연말에 빠듯하게 몰아서 검사받는 것은 피하시길 바랍니다.


이전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귀찮다고 넘기시는 것보다는 꼭 시간 내서 검진받는 것이 개인의 건강을 위해서 자신의 사랑하는 가족과 주변 사람들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건강검진은국가에서 국민을 위해 당연히 제공해야 하는 부분인 만큼 여러분도 꼭,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꾸만 발생하는 화재사고. 미리 계획하고 예방하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