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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즈폼 Jun 05. 2017

고객관리의 첫 걸음

고객방문관리일지의 작성


이전에 방문했었던 가게에 다시 갔는데, 반갑게 인사하며
자신을 알아보았던 기억들, 있지 않으신가요?



우리는 스쳐 지나가는 손님이 아닌 한사람 한사람을 기억하고 반겨줄 때 그 가게에 더 친근함이 들고 애착이 생겨 자주 찾게 됩니다.

이렇듯 지나가는 고객들의 발길을 본인의 사업장으로 돌리는 일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사업장을 찾아오는 고객들을 메모 등을 통해 기억하고, 놓치지 않는 정성을 보인다면 말이죠.
 


 

고객 방문 관리일지란?


고객 방문 관리일지는 고객이 가게나 회사를 방문한 후 사업장측에서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고객 정보와 함께 어떠한 이유로 방문했는지, 어떠한 내용의 상담, 판매 내역이 있었는지 보다 상세한 내용을 작성하여 일자별로 누적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객 방문 일지를 작성함으로써 쌓은 데이터를 통해서 그들의 의도를 파악하고, 조금 더 고객들과 가깝게 소통할수도 있습니다.




고객 방문 관리일지의 구성


고객 방문 관리일지에 방문한 고객의 정보를 기재합니다. 고객 방문 시 담당했던 담당자의 성명과 함께 고객 성명 및 고객 번호, 직업 등을 기재하고 방문 일자와 방문 목적을 기재합니다. 
 
고객 방문 관리일지를 사용하면 방문하는 고객들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고, 고객이 재방문 할 시에도 과거 어떠한 목적으로 방문 했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빠른 대처가 가능합니다.

고객 방문 관리일지 양식 바로보기




고객 방문 일지 작성 방법


고객 방문 일지에는 고객의 인적사항을 바탕으로 관리 되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입력해야 하며, 각 항목에 대해서 거짓 없이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고객이 방문한 날짜를 정확히 확인하고 작성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어떤 상담 및 판매 업무가 이루어졌는지 정확히 작성이 되어야 한다.

고객 방문 일지에 관한 내용과 상관없는 것은 작성하지 않도록 한다.

문서를 모두 작성하고 난 후 수정할 부분은 없는지 다시 한 번 검토해 볼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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