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버들 Jun 27. 2021

교회 다녀도 차별금지법이 필요해!

교회 다녀서 필요한 세상이 올지도

부끄러워할 일은 아닌 것 같지만, 따져 보면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는 내가 처음으로 종교의 울타리를 벗어나 온 곳이다. 인터뷰에 들어 왔던 이사님은 내 학력과 회사, 성장 배경을 곰곰이 듣더니 "우리 회사에 적응할 수 있겠냐"고 물었다. 교계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어, 한동대를 나와 <뉴스앤조이>에 간 '끔찍한 혼종'을 알아보지 못한 걸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 무튼 그 질문은 꽤 충격적이었고, '개신교 밖 사람들이 개신교를 이렇게 생각하는 게 일반적이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했다.


전광훈 목사가 태극기+극우 개신교 짬뽕 집회를 진행하면서 코로나19 전파의 '선봉장'이 되자, 그 불똥(?)은 곧바로 내게 튀었다. 광복절 바로 다음 주 정기 회의에서 팀원들이 내게 건넨 첫마디는 "엊그제 교회 갔느냐"는 질문이었다. 진짜로 안 가서 안 갔다고 했는데도 농담 반 진담 반의 추궁이 이어졌다. 회사에서마저 '목사 아들'로 잡혀 버린 콘셉트 때문이라고만 하기에는 퍽 불쾌했다. 전에는 느껴보지 못했던 부류의 감정이라 생경하면서도, 그동안 개신교가 사회적으로 벌여 온 '못할 짓'을 생각해 보면 '곪은 게 터졌다' 싶었다.

1. 내가 믿음 ㅎㅎ; 2. 차별금지법은 아버지도 기뻐할 거야…

몇몇 개신교인이 바닥에 메다꽂은 이미지를 회복시켜야겠다고 생각지도 않고, 그럴 수도 없다고 믿는 편이다. 일부 일부 노래하면서 우리는 잘못 없다고 선 긋기에도 이미 너무 늦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밖에서 '교회 다닌다'고 말하기 어려운 시대가 올지도 모르지.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차별금지법이 필요하다. 논리가 왜 그렇게 점프하냐고? '교회 다니는 분들 안 받습니다'라는 종이가 식당에, 카페에, 마트에 붙어 있는 걸 보고만 있을 텐가! 채용 공고에 '개신교인 사절'이라는 문항이 들어가 있으면 어쩔 건가! 목숨 걸고 예배하겠다는 분들에게 당치도 않은 소리다.


차별금지법이 여러분의 방패막이 돼 줄 거다. 자, 100명이 넘는다는 개신교 국회의원님들을 전화 폭탄으로 괴롭히자. '차별금지법 제정을 꾸물거리는 문재인 정부는 기독교를 탄압하는 공산당 정부인가' 하면서 성명서도 쓰고, 개신교차별반대국민연대·나쁜종교차별반대국민연합 등 갖가지 시민단체를 조직하여 차별금지법 제정을 적극 추진하자. 이것이야말로 미래 개신교가 살 길이다. 그래야 개신교인도, 성소수자도, 장애인도, 이주민도 행복한 평등 세상이 올 것이다.


무엇보다 내가 목사 아들이라고 회사에서 놀림받을 일은 없을 거다. 회사 사람들 나한테 '전광훈 목사 맞냐'고 물어보는데 이거 설명하면서 자괴감 들고 괴롭단 말입니다.


예수님 쟤네 혼내 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속도가 다른 것뿐인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