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그리드 Oct 02. 2024

독서하며 읽은 책 활용하기




목적 있는 행동은
기억력을 자극하지 말입니다






기억력을 오래도록 유지하는 방법은 꽤나 다양한데요. 바쁜 일상에서 시간들여 읽은 책을 가능한 더 오래도록 기억하고 거기에, 삶 속에서 활용되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심플한 '독서법' 소개를 해보려 합니다. 



현재 사용 중인 독서 루틴은 집중력을 최대치로 올려가며, 글 읽는 즐거움까지 얻게 된 방법입니다.



일 년에 한 권 읽기도 힘겨워했던 제가 일주일에 한 권은 거뜬히 읽게 된 '경험에 의한 노하우'랍니다. 심플하게 소개 드릴게요.  





자기계발서 독서 팁
읽은 책 활용 &기억하는 5단계 방법

① 책 읽기 전, 포스트잇에 질문 적기  
② 책 속, 키워드·문장 메모하기 
③ 메모하며 잠시 사색에 빠지기
④ 내 생각을 더하며 수첩에 정리하기
⑤  책 읽은 후, 한 줄 요약하기 

(+ 블로그·인스타에 글 발행하기) 






독서 전 포스트잇에 '질문' 세 가지를 적어둡니다. 책의 목차 그리고 프롤로그를 읽고 난 후 적어두면 더욱 좋습니다. 


독서 전 질문지 만들기







끄적거리며 낙서하기 좋은 노트를 준비합니다. 다이소에서 천원 이천 원에 쉽게 구매 가능해요. 물론 구매한 책의 경우는 직접 줄긋고 메모도 합니다.   



<마지막 몰입> 읽으며 메모하기







책 속 - 키워드 세 개 찾기



책 속에서 나만의 키워드를 찾아내며, 메모하고, 생각을 더해 나갑니다. 연결고리가 완성되어가며 이해되고 나름의 해석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책에 적힌 글을 빠짐없이 읽어야 한다는 압박에서 해방되어야 하더라고요. 그리고 읽은 내용의 기억을 돕기 위한 행위로서, 의미 있다 싶은 문장에서는 잠시 멈. 추. 고. 가만 생각을 합니다. 생각을 글로서 적어보는 것은 '무의식'을 만들어 내는 비법이랍니다. 


독서 후 <키워드 3개 적어보기 + 한 줄 요약> 하기. 이 부분은 처음에는 약간의 연습이 필요하니, 천천히 시간갖고 '작은 습관'을 들여보시기 바랍니다. 모르는 단어에 유독 끌린다면 그 또한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예시. 자기계발도서 '레버리지' 읽으며 노트하기


1. 키워드

#집중력 #네트워크 #망상활성계


2. 한 줄 요약

책 레버리지는, 성공에 다가서는 시간 활용서이다






노트 메모는 오른쪽 왼쪽 모두 펼쳐서 한 장으로 사용하세요. 넓은 공간만큼 생각의 폭도 증가하거든요. 효과 좋은 메모 팁이지 말입니다. 메모를 하면서 '생각'을 하다 보면요. 작가와 교감되는 기분도 느끼게 돼곤해요. 작가를 이해하게 되고, 더 깊이 있게 책의 내용을 소화하고픈 생각도 들지요. 집중과 몰입의 순간이기도 합니다. 독서는 작가와의 만남이니 말입니다. 


예로서, 책 <브랜딩을 위한 글쓰기> 한 줄 요약은 '글을  통해 감정과 생각을 남기다' 이렇듯 한 문장으로 요약하며 마무리를 하면, 온전히 책 한 권을 다 읽었구나 싶어질 겁니다. 


그리고 처음 작성해 둔 질문지는, 책 읽으며 중간중간 계속해 펼쳐보도록 하세요. 질문지는 펼친 책을 '의식적으로' 읽게 되는 커다란 동기부여가 된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