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롱 Jan 21. 2023

환상의 과일

그대를 짝사랑 해왔습니다.

과일의 성지 동남아!

그리고 세계 어디에서든, 우리나라에서 쉽사리 보지 못하는 과일들을 종종 만날 수 있죠.

(그럴 때마다 정말이지 설렌답니다! 당장 먹을 수 없어, 일단 사고 보는 나란 사람.)

물론 외국인들 우리나라에 오면 신기해하는 과일이 있듯이 말이에요! 대표적으로, 외국인 들은 우리나라 참외를 쉽게 접하지 못한다고 해요. 우리에겐 참 흔한 과일인데 말이죠.


오늘은 그런 과일 중에서도 의외로 한국인 분들 잘 모르는, 이 과일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해볼까 해요.




저는 이 과일을, 2012년 베트남 무이네에서 처음으로 만났어요. 일단 생긴 게 참 희한하게 생겨서, 충동구매를 유발했죠. 바로 결제.
친구들과 간 여행이었는데, 다 자느라 혼자 먹었어요.
이때까지는, 지식부족으로, 이 과일이 잭푸르트라고 생각했었죠.
껍질은 매우 매우 부드럽고, 과육은 달고 환상적이었어요. 단점은 속에 씨가 무지무지 많았다는 거예요.
여행이 끝나고 나서 까지, 이 과일을 잭푸르트로 알고 있었답니다.





2015년 대만.

가오슝의 리우허 야시장에서, 이 과일을 다시 만났어요.

그때는 정말 충격이었죠. '앗 그 때 그 환상의 과일!'

엄청 맛있었던 기억이 떠올라서 바로 다시 구매했어요.

그때는 검색을 통해서 [석과]라고 불린다는 걸 알아챘죠.

그러나, 열심히 구글을 검색해 봐도 정말 조금밖에 정보가 없는 거예요.

석가모니의 머리를 닮았다고 해서, [석과]. 이 정도 정보뿐이었죠.

아니 글로벌 시대에 인터넷에 이렇게 정보가 없다니 하면서, 안타까워하며, 그저 맛보고, [석과]로 기억되었죠.

무려 3년 만에, 잭푸르트가 아님을 깨우친 거죠.

(멍청하네요... 나 사람.)





2019년 태국 매크롱에서, [석과]를 만났어요. 이상하게, 기존에 만났던 석과들이랑 다르게 무지무지 딱딱했죠.

'아... 샀지만 먹을 수 없구나' 하는 걸 느꼈어요. 너무 슬펐죠. 엄청 맛있는 과일이라고 알고 있었지만, 덜 익은 거죠.

(뭐랄까 맛있는 단감을 앞에 두고 떫은 감을 보는 그런 기분)

매크롱에서 산 석과 하나를 들고 호텔에 복귀해서, 책상 위에 던져놓았죠. (후에 개미가 끌어서 고생 좀 했네요. 단내가 엄청시리 풍겨서 개미를 끌어모았나 봐요)

나중에, 현지 친구에게 물어보니, 더우면 숙성이 안되고, 차가운 데서 숙성을 시키면, 껍질이 검어지고, 말랑말랑해져서, 손으로 까먹으면 맛있다고 조언해 주더라고요.

그 덕에 에어컨을 풀로 틀고 버리지 않고 기다렸답니다.

후숙에 대한건 처음 알았지만, 무이네와 가오슝에서 먹은 환상적인  기억하고 있었기에, 너무 설렌 기다림이었어요.

친구에게 들은 바로는 이 과일의 이름은, 태국어로 [너이 나] 라고 해요. 한국에서 [석과]라 불리는데, 신기했죠.

베트남에서는 이 과일을 [망꺼우]라고 불러요. (제가 잭푸르트로 알았던 과일은 [망꺼우] 였어요 헤헤)


그리고 무엇보다, 이번여행에서 이 과일의 진짜이름을 알게 되었죠.

바로 [커스터드 애플] 또는 [슈가애플]이라고 불리는 과일이었어요.(사과란 말야?!!?)

처음 이 과일을 만나고 7년 만에 정체를 알게 된 거죠.

그리고 이 과일을 먹고 나서, 인스타그램에 장문의 글을 작성했었죠.(뭐랄까 이름을 알게 되고, 감동의 물결이 밀려왔다 할까요?)




지금 그 인스타그램을 보고 있는데, 그 인스타그램 마지막 줄에는, 이렇게 적혀있네요.


'개인적으로 망고스틴보다 맛있다 생각함.'


동남에서 많은 과일을 만났어요. 망고스틴은 그중에서 일품이었죠.

스타후르츠나 패션플루츠, 그린망고, 망고 등 여러 과일이 있었죠.

하지만, 단연 커스터드 애플이 최고였답니다.


이 외에도 참 많은 과일을 만났었는데, 이 커스터드 애플과의 인연은 뭔가 알게 모르게 깊이가 있네요.

인생 최애 과일로 선정!

아마 이름도 모른 채로, 7년이나 짝사랑해와서 그런가 봐요.



전 추천하고 싶어요. 기회가 되신다면, 대만,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 쪽으로 가시는 분들은, 꼭 이 과일을 만나보시라고요. 참 우리나라에서 접하기 힘든 과일이거든요. 하핳



짧지만, 긴 글 여기서 줄입니다. 끝.




@이 글은 2019년 6월 29일에 발행된 글입니다.

@이 글은 2023년 1월 21일에 개정 발행 되었습니다.



구독하기와 라이킷 댓글은 힘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체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