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BTV 이퀄라이징의 최대 수심 =RV

BTV 이퀄라이징에 대한 탐구 #2

by BTV 이퀄박사
undefined_image.png

BTV 이퀄라이징으로 얼마나 깊이 갈 수 있을까?

BTV 이퀄라이징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수심은 프리다이버들 사이에서 자주 논의되는 주제입니다. BTV 이퀄라이징으로 깊은 수심에 도달할 수 없다는 말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이는 BTV의 이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생긴 오해입니다. BTV는 효과적인 깊이 이퀄라이징 방법으로, 적절한 훈련을 통해 충분히 깊은 수심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BTV 이퀄라이징의 실패 수심은 프렌젤과 동일하게 RV(잔기량)까지입니다. 일반적으로 RV는 폐 용적의 약 1/4, 즉 약 30m(4기압) 수심에서 한계가 옵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대부분의 다이버는 25~30m에서 프렌젤 이퀄라이징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BTV는 프렌젤처럼 압력을 만들어내는 방식이 아니라, 이관(유스타키오관)을 열어 자연스럽게 공기를 이동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RV 한계를 넘으면 이퀄라이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패킹이나 마우스필 같은 기술 없이 BTV만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수심은 일반적으로 약 30m 정도입니다.




BTV 수심을 늘리는 방법

BTV로 더 깊이 가려면 RV를 줄이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제 경우, BTV만으로 도달한 최대 수심은 42.4m로, 제 RV가 약 20% 수준임을 추정할 수 있었습니다. RV를 줄이는 훈련은 시간과 많은 노력이 필요한 하며 폐의 압축성을 높여 더 적은 잔기량으로도 이퀄라이징이 가능해집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어렵지만, 꾸준히 연습한다면 BTV만으로도 50m까지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목표를 향해 꾸준히 나아가면서 작은 변화들을 축적해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실패수심을 넘어서는 수심에 대해서는 마우스필-BTV 이퀄라이징을 시도해야 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마우스필 기술보다 더 고난도의 기술이므로 순수하게 BTV 이퀄라이징이 완숙하고 나서 시도하는게 좋습니다

[차징: 수심에 따른 BTV 이퀄라이징 방법] - BTV 이퀄박사, 브런치



BTV로 깊이 가지 못하는 이유

BTV만으로도 40m 이상 도달할 수 있으며, AIDA 강사 테스트도 충분히 통과 가능한 기술입니다. 만약 BTV로 30m 이상 도달하지 못한다면, 그 원인은 다음 두 가지 중 하나일 가능성이 큽니다.


1. 불완전한 BTV 기술 사용

많은 다이버들이 BTV의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잘못된 방식으로 기술을 적용합니다. 심지어 프렌젤과 동일하게 이퀄라이징을 수행하면서 손만 떼고도 이퀄라이징이 된다면서 BTV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처럼 불완전한 BTV 기술로 인해 이퀄라이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BTV도 프렌젤처럼 명확한 이론을 기반으로 한 기술이므로, 정확히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근육의 힘 부족

완벽한 기술을 익혔더라도 근육의 힘이 부족하면 수심 한계에 도달하게 됩니다. 저도 처음에는 2~3m밖에 도달하지 못했지만, 근육을 강화하면서 점차 5m, 10m, 15m로 수심을 늘려갔습니다. 근육을 단련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감기나 상기도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이 과정을 넘기면 근육이 빠르게 강화되고 수심도 늘어납니다. RV를 줄이지 않더라도 근육을 강화하면 30m까지는 충분히 도달할 수 있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최상의 고막 컨디션 유지를 위한 이퀄라이징 = B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