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송작가 황초현 Dec 11. 2021

차 한 잔 책 한 줄 21-스스로 상처를 받는 것...

당신이 다른 사람을 상처줄 순 없어요. - 레스트 레븐슨


Lester: 먼저 당신이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받아들이는 것부터 하세요.

그러고 나면 당신은 그것을 시도할 수 있고 한번 성공할 수가 있을 겁니다. 일단 한번 성공을 하면 다시 시도할 수 있고 또 성공할 겁니다. 당신이 두 번째로 성공할 때는 좀 더 쉬워질 것입니다. 세 번째는 처음 두 번보다 훨씬 더 쉬워질 것입니다. 당신이 하면 할수록 그것은 점점 더 쉬워집니다. 이러한 것이 완전한 컨트롤과 자유를 가져다 줍니다.


Q: 생각을 컨트롤한다는 것은 생각을 바꾼다는 거죠?

Lester: 네. 우리 모두는 우리의 생각을 컨트롤 합니다. 내가 무언가 잘못을 했다면 그것은 내가 무언가 잘못된 것을 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그게 다에요. 그리고 내가 무의식적으로 그것을 했다 할지라도 그건 내가 한 겁니다. 아까 “온전히 책임을 지라.” 이런 말을 했었나요? 이게 바로 그런 겁니다. 당신이 성장하기를 원하신다면 당신이 행하는 모든 것과 당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에 완전하게 책임을 져야만 합니다.

어떤 일을 불러일으킨 생각을 당신의 마음에서 거슬러 올라가 찾아보세요.


Q: 전 여전히 제가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줄 것만 같습니다만.

Lester: 아뇨. 당신은 그럴 수 없어요.

모든 사람들은 스스로 상처를 받는 것이지

당신이 다른 사람을 상처 줄 순 없어요.


Q: 저도 그게 무슨 말인지 이해할 수 있었으면 좋겠는데요.

Lester: 제가 당신에게 “멍청이”라고 했다고 합시다.

그러면 당신은 어떤 반응을 보일 겁니다. 그렇죠? 그 말이 좋지 않았죠?

그럴 겁니다. 자 누가 당신을 기분 좋지 않게 만들었나요. 당신은 이렇게 생각을 했어요. ‘음. 그가 나를 보고 멍청하다고 했어. 그럼 난 이제부터 기분 나빠질 테야.’

좋아요. 이젠 제가 이렇게 말을 해요. “당신은 참 똑똑하군요.” 이젠 당신은 이렇게 생각을 해요. ‘그가 나더러 똑똑하다고 했어. 아. 이젠 행복해져야겠는 걸.’ 당신의 감정에서 오르락 내리락한 사람은 바로 당신입니다. 제가 그런 게 아니에요. 전 단지 “멍청한” “똑똑한”이라는 소리만 내었을 뿐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느낄지는 당신이 결정한 것이죠. 그 단어들은 단지 나에게서 당신에게로 전해진 소리의 에너지에 불과합니다. 처음엔 기분이 안 좋았다가 나중엔 기분이 좋아졌죠. 모두 당신이 한 것입니다. 이게 이해가 되나요?

Q: 음. 만약 제가 누구에게도 상처 줄 수 없다면 제가 다른 누구도 도와줄 수도 없는 것이겠군요!

Lester: 네. 그렇습니다.

Q: 우리가 긍정적인 생각을 심으려고 할 때, 가끔 부정적인 생각들이 오히려 강해지는 것 같을 때가 있는데, 이게 우리가 한손으로는 긍정적인 것을 심으려 하고 다른 손으로는 여전히 우리가 맞서 싸우고 있는 것을 들고 있기 때문인가요? 그러니까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어떤 일을 그냥 하는 거군요?

Lester: 네. 당신이 그것을 하기를 원한다면 그냥 하는 겁니다.


Q: 우리가 그렇게 할 때 우리는 그냥 렛고우하는 것이군요. 마음에 담아두지 않으니까 거기에 남아 있지 않게 되는 거죠.

Lester: 맞습니다. 의식적인 차원에서 렛고우하고자 하는 열망이 무의식의 차원에서 잡아두려는 것보다 강하다면 당신은 그저 렛고우합니다. 무의식적으로 잡아두려는 이 습관들은 아주 강합니다. 매우 강하죠. 우리가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의식적인 바람이 충분히 강해야 합니다.





in산티아고 by방송작가 황초현 
in산티아고 by방송작가 황초현


in산티아고 by방송작가 황초현


매거진의 이전글 차 한 잔 책 한 줄 20- 평화를 찾아 헤매지 마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