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에 멋진 순간들을 기억하라

by 김진수 밀알샘



image_9387343081533760233529.jpg?type=w773
image_1363302531533760233531.jpg?type=w773
자네도 대부분의 사람들과 마찬가지군. 무섭고 두려운 장면들을 더 잘 기억하잖나? 즐거웠던 일, 단순하고 아름다운 것들은 잊어버린 채 말이야.
자네는 지금까지 그것들이 만들어낸 어두운 테마에만 초점을 맞춰 인생을 살아왔어. 자네를 바닥으로 떨어뜨린 경험과 기억들에 사로 잡혀서 말이야.
자넬 천천히, 그리고 부드럽게 더 높은 곳으로 올려주는 것들은 까맣게 잊어버렸지.
(중략)
자네 인생엔 멋진 순간들도 많았을 거야. 자네에게 좋은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는, 굉장히 긍정적인 순간들 말일세. 그런 기억들은 자네를 더 강하고 현명하게, 더 인정 있고 용감하게 만들 수도 있었어.

- 브렌든 버처드 <골든 티켓> 중에서

학기 초가 되면 진지하게 자신의 과거, 미래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저는 아이들을 이해하는데, 아이들을 자신들을 이해하는데, 부모님들은 자녀를 이해하는데 쓰이는 자료입니다.
서준호 선생님의 <마음 흔들기>, 김성효 선생님의 <행복한 진로교육 멘토링> 등 다양한 저서에서 이와 같은 인생 그래프를 소개하고 있기에 많은 분들이 활용하고 있는 인생그래프!
저서를 참고하여 우리학급은 이렇게 운영했습니다.

1. 8절지를 가로로 반을 접어 위는 긍정적인 생각, 아래는 부정적인 생각에 대한 점을 찍어 본다.
2. 점을 찍고 나이와 사건을 간단히 기록을 한다.
3. 그러한 점들을 연결하여 0살~12살까지의 점들을 연결해본다. (과거 인생그래프 완성)
4. 12살 부터 미래 나이까지 미래 인생그래프를 같은 방식으로 그려본다.

01.jpg?type=w773
02.jpg?type=w773
03.jpg?type=w773

아이들은 저마다 자신의 삶을 드러다 봅니다.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던 경험, 좋았던 경험들을 생각나는대로 꺼내어 점을 찍습니다. 그것을 연결하면서 미래의 모습까지 만들어 가는 것이죠.
때로는 어느 친구는 미래가 한없이 부정적으로 흘러가는 모습을 상상하기도 합니다. 어느정도 지금의 부정적인 자아가 투영된 결과인 것 같아 따뜻한 온기로 긍정 마인드이 씨앗을 심어주고자 노력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아이들은 참으로 순수합니다. 그래프 아래의 부정적인 것에 옭메여 사는 친구들이 그나마 덜하거든요. 조용한 곳에서 자신의 삶을 드려다본체 이와 같은 인생그래프를 그려본다면 다소 숙연해질 것 같습니다. 삶이 생각한 것 만큼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도 지나온 시절을 돌이켜 보게 됩니다. 열심히 산 흔적들, 때로는 넘어진 흔적들, 좋은 성과들, 좋은 기억들 등 다양한 것들이 지금의 저를 만들었기에... 모두 소중한 가치있는 기억들입니다.

어제는 삶이 참으로 버겁게 여겨지는 하루였습니다.
'내가 잘 살아온 것이 맞나?' 싶을 정도로 기운이 다운되는 날이었습니다. 역시 저는 표정에 숨기지 못합니다. 아내에게 다 들켰거든요. 콕 찝어 이야기를 하는데 말은 아니라고 부정해도 얼굴에 '오늘 쉽지 않음'이 쓰여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예전처럼 쉽게 무너지지 않습니다. 지난 2016년과 다른 점이 하나 있다면 그때는 혼자서 해결하려고 걱정에 걱정만 했고, 지금은 함께 머리를 맞대어 해결해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른 새벽 브렌든 버처드의 <골든 티켓>을 읽으며 다시 마음을 다잡아 봅니다. 부정적인 기억들 보다는 내 인생의 아름다웠던 기억들을 통해 한단계 더 성숙된 마음으로 한걸음 내딛을 뿐입니다.

그런 기억들은 자네를 더 강하고 현명하게, 더 인정 있고 용감하게 만들 수 있어.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내 인생의 골든 티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