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키가 큰 사람이 되기 위한, 자이언트 독서

by 김진수 밀알샘
image_9472754371534110276633.jpg?type=w773
image_9628127391534110276635.jpg?type=w773
엄마는 네가 책 읽는 모습을 볼 때가 가장 행복해.
세상의 온갖 지식과 교양이 우리 아들 머릿속으로 들어가는 것 같아 기분이 무척 좋거든.
(중략)
엄마 꿈은 말이지, 돈을 많이 벌어서 피터 방에 원목으로 만든 멋진 책상과 책꽂이를 들여놓는 거란다.
책상 앞에서 책을 읽는 네 모습을 떠올리면 상상만으로 엄만 행복해져.
지식과 교양이 풍부한 사람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키가 큰 사람이래! 피터를 그런 사람으로 만드는 게 바로 엄마의 목표이자 돈을 버는 목적이란다.

- 호아킴 데 포사다 <난쟁이 피터> 중에서


키가 아무리 크게 자라도 150cm가 되지 않는 친구!
살아오면서 아버지로 부터 폭력과 폭언을 지속적으로 당하고, 친구들로 부터 외면을 당했으며, 심지어는 가장 중요한 자신에게로부터도 철저히 고립된 사나이!
호아킴 데 포사다는 <바보 빅터>에 이어서 또 한명의 극적인 사나이를 그려넣었습니다.

고난을 극복하는 반전이 있는 사람에게는 그 아이만의 단 한사람이 있었습니다. 이 <난쟁이 피터>에게도 그런 사람이 있는데 바로 첫번째가 엄마였습니다.
엄마는 어려운 가운데서도 분노조절 장애를 겪고있는 주인공 피터에게 독서를 연결시켜 주고자 열심히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 대목이 바로 위에 쓴 것과 같이 난쟁이 피터를 "가장 키가 큰 사람"으로 만드는 독서를 보여주고자 합니다.
피터에게 관심있는 사람은 세상에서 엄마뿐이였지만 피터는 들은체 만체 세상을 탓하고, 자신을 탓한체 분노를 내기 일삼았습니다.

그런데...
그런 엄마 마저 교통사고로 죽게 됩니다.
철저히 피터는 혼자가 되지요.
그래도 포기하면 않되겠지요. 두번째 그 아이만의 단 한사람이 있거든요.
학교 도서관 선생님이신 크리스틴 선생님!
피터에게 귀한 선물인 독서를 연결시켜 주는 큰 역할을 합니다.
엄마와 크리스틴 선생님 둘이 만든 합작품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결국 피터는 삶과 독서가 연결되어 수수께기 같은 실타래를 풀게 됩니다.


%EC%83%88_%ED%8C%8C%EC%9D%BC_2018-08-13_3.jpg?type=w773
엄마, 약속할게! 멋진 피터, 자이언트 피터가 될게!


엄마의 죽음, 사서 선생님의 노고는 결코 헛되지 않았습니다. 자이언트 피터로 씨앗이 움을 트기시작합니다.

%EC%83%88_%ED%8C%8C%EC%9D%BC_2018-08-13_4.jpg?type=w773
어렸을 때의 나에게 독서를 지도해줄 누군가가 있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도움이 되지 않는 책에 허비한 시간을 생각하면 한숨이 나온다.
- 버트런드 러셀


책속에 나온 러셀의 고백이 저에게 자극을 줍니다. 아이들을 지도하고 있어서 인지 저를 만나는 아이들 만큼은 올바른 독서, 자이언트 마인드를 갖는 친구들이 되도록 독서를 연결해주고 싶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난쟁이 피터>를 다시 읽으면서 예전에 발견하지 못한 숨은 명문장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크리스틴 선생님이 피터에게 이야기한 숨은그림찾기 독서! 이야기속의 한 대화장면이지만 이것은 이 책의 저자인 호아킴 데 포사다가 우리에게 주는 강력한 독서 메세지라고 여겨집니다.


%EC%83%88_%ED%8C%8C%EC%9D%BC_2018-08-13_5.jpg?type=w773
독서란 일종의 숨은그림찾기 같은 거야. 똑같은 책을 읽어도 그 안에 담긴 진리를 보는 사람이 있고, 보지 못하는 사람이 있거든. 행간에 숨은 뜻을 찾는 게 독서의 참재미란다. 그래서 다양한 분야의 책을 많이 읽어봐야 해. 많이 읽다 보면 마법처럼 네 눈에 들어오는 '어떤 이야기'가 있을 거야.
그 이야기가 너의 숨은 재능, 관심, 희망, 미래, 꿈에게 말을 걸게 될거야.

제 생각도 이와 일치하는데요! 책속에서 한줄기의 빛을 발견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 빛을 따라서 자기 삶에 하나씩 실천해나가다 보면 어느 순간 만나는 단어가 있습니다.

변화


그것은 곧 성장을 가져오는데 그 느낌으로 독서의 세계에 더욱 빠지게 되는 선순환이 됩니다. 처음에는 한발만 넣었던 것이 결국 자신의 심장까지 넣게되어 진정한 독서가, 자이언트 피터를 만나게 됩니다.
난쟁이 피터를 자이언트 피터로 만드는 계기를 가져다준 독서!
저도 이 책을 통해 더욱 뜨거운 독서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이언트 진수가 되기위해!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진짜 내 목소리로 살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