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정체성 개발 4단계
말과 행동이 너무나도 다른 리더들… 왜?
왜 이런 현상이 빈번하게 생길까? 그것은 자신의 정체성을 모른 채.. 행동한 대로 말을 끼워 맞추기 때문이다.
만약, 리더라면 신뢰성을 줄 수 없기 때문에 리더자질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다.
리더십 상태로 전환하기
정체성은 일생동안 지속되고 또 지속적인 자기 평가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 과정이다. 그래서 "나는 누구인가"와 같이 존재론적 질문을 통해 자아 정체성을 찾아가는 여정과도 같다. 그렇다면 "리더로서 나는 누구일까" 이 말은 존재론적 자아 정체성과는 달리 리더로서 역할을 포함하는 "리더십 정체성"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리더로서 자신에 대한 확신이나 신념으로 자신의 리더십에 대한 존재론적 특성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자아 정체성과는 차이가 있다. 리더로서 역할 인식이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리더로서 내 역할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 우선 자신이 현재 어떤 상태인지를 인식하고, 리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아는 것이 리더십 정체성을 형성하는 첫 단추가 된다. 중요한 것은 리더십이란 변하지 않는 특성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상태로 인식하고 효과적인 리더역할 수행을 위해 지속적으로 개발할 대상으로 인식해야 한다는 점이다. 즉 리더가 되었다면, 일반적인 상태가 아닌 리더의 모자를 쓰고 리더십 상태의 마음과 행동을 보여야 하는 것이다.
리더의 모자를 썼다면 결과에 집중하여 성취해 낼 수 있어야 하고 사람을 이끌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타인중심성이 중요해진다. 또한 자신의 가치와 행동 간의 차이를 줄여나가는 것이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안전지대에 머물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마음에 불씨를 지펴 안전지대에서 벗어나 새로운 도전을 하도록 변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무늬만 리더가 아닌
삶을 통해 정체성을 실천하는 리더가 되어야
리더십 정체성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4단계로 나눠 생각해 보자. 첫째, 자신의 고유성을 인식하는 단계이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고유성은 각자의 고유한 경험에 의해 형성되기 마련이다. 삶의 스토리를 분석해 본다든지, '조하리의 창'을 이용해 자신이 알고 있는 특징뿐만 아니라 아직 활용하지 않는 특징이 무엇인지 아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자신의 재능과 강점을 진단해 보는 방법도 도움이 된다.
둘째, 주변인을 통한 타인인식 단계이다. 리더는 타인을 이끌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 외에도 타인을 인식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구성원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말에 공감하며 귀 기울일 때 비로소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떻게 느끼는지, 리더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 혜안이 생긴다. 그래서 리더로서 어떤 관점을 가지는지가 중요해진다. 이 단계에서 경계해야 할 것이 바로 리더의 인지적 오류이다. 확증편향, 일반화 오류, 귀인오류, 자기편향성 등이 이에 해당한다.
셋째, 정체성(목적) 발견 단계이다. 세계적인 리더십 구루 마샬 골드스미스(Marshall Goldsmith)는 "우리는 우리 스스로에 대한 믿음으로 자신을 정의하고, 그에 맞는 행동양식을 실행하는 방향으로 빠르게 진화하게 된다"라고 했다. 쉽게 말해 자신의 신념대로 자신을 정의하고 그에 맞춰 행동한다는 의미다. 조직을 이끄는 리더라면 조직 공동의 목적과 가치를 올바로 인식하고 그 안에서 리더 자신의 존재이유와 목적을 일치시키는 단계가 필요하다. 다른 말로 자신의 역할과 책무를 올바로 인식하는 단계이다.
넷째, 리더십 정체성의 완성은 사명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과 지속적인 노력으로 삶을 통해 실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자신이 인식한 정체성을 삶이나 생활 속에서 행동으로 구현하는 단계이다. 그러기 위해 의도적으로 실천계획을 세우고 습관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서 안전지대에 머물고 싶어 하는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 보고, 안전지대에서 벗어나 새롭게 도전하도록 자발적으로 변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 단계이다.
정체성을 형성한다는 것은 넓게 보면 삶의 한 부분이다. 만약, 조직의 리더라면 이로써 올바른 역할과 책임을 인식해 나갈 수 있게 된다. 개인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인생을 자아개념대로 살아갈 수 있는 토대가 된다. 이 과정이야말로 자신의 삶을 통해 정체성을 실천하는 리더의 참모습이다. 리더십을 멀리서 어렵게 찾을 이유가 없다. 자신을 삶을 새롭게 하고, 안전지대에서 스스로 벗어나 변화를 실행할 수 있는 힘! 리더십은 말보다 행동 속에 본질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정체성이 취약하면 자신의 결대로 이끌지도, 살아가기도 어렵다. 그래서 리더십 정체성은 리더나 개인 모두에게 반드시 필요한 기본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