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 맹샘 Jun 29. 2022

메타버스 시대, 새로운 직업(1)

직업의 변화를 가져올 메타버스 시대

  인터넷이 시작되면서 인터넷 관련 직업이 생겼고, 유튜브가 시작면서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이 생겼다. 시대의 변화를 알아볼 수 있는 척도 중 하나가 직업의 변화이다. 과거에 있었던 직업들이 사라지기도 하고, 없던 직업들이 나타나기도 한다.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에는 현재의 직업과는 분명 다른 직업들이 존재하게 될 것이다.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 메타버스 내에서 이미 새로운 경제체계가 생겼고, 그 경제체계를 이용하여 돈을 버는 사람들도 생겼다. 메타버스 시대가 다가오면서 메타버스만이 가지는 특성으로 새로운 직업이 생기기도 하고, 이전에 있었던 직업에 메타버스에 맞게 변화하기도 한다.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 메타버스 시대에는 어떤 직업이 나타나게 될까?     



메타버스 플랫폼 기획자     

  메타버스 플랫폼 기획자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설계하고 서비스를 기획하는 직업이다. 현재 메타버스 플랫폼의 개수는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다. 이미 메타버스 플랫폼 기획자들이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플랫폼은 메타버스가 시행되는 시스템 자체를 말한다. 플랫폼은 메타버스 세계에 들어가는 첫 걸음이다. 

  메타버스 플랫폼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전 세계 3억명에 임박하는 사용자를 지닌 제페토이다. 3D아바타로 메타버스 공간에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다. 함께 모여 이야기도 나누고, 자신만의 아바타를 꾸미기도 한다. 게더타운이나 ZEP과 같이 2D아바타로 메타버스 공간에서 사람을 만나는 플랫폼도 있다. 회의나 행사를 진행하고, ZOOM보다 보다 현실성 있는 온라인 소통이 가능하다. 두나무에서 개발한 세컨블록처럼 2.5D아바타로 2.5D 공간에서 화상채팅을 할 수 있는 플랫폼도 있다. 이처럼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이 나타나고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은 메타버스 발달 초기 단계인 지금 가장 기초가 되는 역할을 한다. 여러 사람이 함께 일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할 수도 있고, 여러 사람이 함께 공부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할 수도 있다. 실제 현실세계의 부동산을 메타버스에서 거래하는 플랫폼을 개발할 수도 있고, 미술 작품을 NFT로 거래하는 메타버스를 개발할 수도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 기획자는 메타버스가 일어나는 세계 자체를 만드는 사람이다. 미래에는 메타버스의 활용법이 더 많아지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플랫폼이 요구될 것이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하여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자가 주목받는 이유이다. 수많은 업체들이 메타버스에 뛰어들고 있기 때문에 어떤 형식으로 어떤 아바타를 어떻게 구현할지를 고민해 본다면 미래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메타버스 플랫폼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능력도 필요하지만 상상력이 중요하다. 목적에 맞게 플랫폼을 생각하여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람들과의 소통도 중요하다. 메타버스 플랫폼 사용을 불편한 점을 인식하고 그것을 개선해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메타버스 플랫폼이 미래 메타버스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주목받는 직업이다.     


메타버스 UX/UI디자이너     

  메타버스 UX/UI디자이너는 메타버스에서 활용되는 이미지, 영상, 맵 등을 개발하고 디자인하는 직업이다. 메타버스 안에 들어가는 다양한 디자인들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메타버스 안에 이미지를 구축하고, 그 안에서 사람들의 행사나 일을 진행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를 만들어 주는 직업이다. 또한 메타버스를 활용해 다양한 이미지를 만드는 일까지 수행한다. 

  메타버스는 메타버스 자체로 갖는 의미보다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이용하는지가 중요하다. 예를 들어 게더타운에서 행사를 진행하고자 한다면 메타버스 안의 배경과 그에 활용하는 다양한 이미지가 필요하다. 어떤 회사의 신입사원 교육을 진행한다고 하면, 그 회사의 이미지와 신입사원 교육에 필요한 사무실 공간의 이미지가 필요한 것이다. 이미지를 작업하고 이를 행사에 맞게 배치하는 작업도 함께 하게 된다. 실제 메타버스에서 행사가 많이 진행되면서 메타버스 맵을 만들어 주는 회사들이 많이 생기고 있다. 이에 따라 디자이너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로블록스에는 5000만가지 이상의 게임이 이미 디자이너들에 의해 만들어 지고 있다. 수요자가 공급자가 될 수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게임 사용자와 게임 개발자의 구분이 없다. 내가 만들고 싶은 게임을 디자인해서 올리면 그에 따른 수익창출이 가능하다. 실제 로블록스에는 청소년들도 게임 개발자로 많이 참여하고 있다.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디자인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메타버스 시스템 전반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디자인을 메타버스 내에 적합하게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디자인 툴을 다루는 능력도 갖추고 있으면 보다 다양한 디자인을 수요자의 요구에 맞춰 작업이 가능하다.       


아바타 디자이너     

  메타버스에서 나를 표현하는 아바타가 중요하다. 현실의 나를 대신해 메타버스에서 나를 대신해서 움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아바타를 디자인하거나 아바타가 입는 옷이나 신발을 디자인하는 직업이 아바타 디자이너이다. 패션 브랜드 업체와 협업해서 해당 브랜드의 물건을 아바타를 통해 홍보하는 역할도 한다. 아바타의 얼굴이나 몸 등을 디자인하기도 하고,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디자인하기도 한다.

  실제 제페토 상에서는 나이키와 같은 전문 의류업체들과 협약을 맺어 관련 아이템을 아바타에게 구매하여 입힐 수 있다. 현실에서 다양한 브랜드를 소비하듯이 메타버스 안에서도 아바타들이 다양한 브랜드를 소비하며 아바타를 꾸미게 된다. 제페토에서는 일반인들도 옷을 디자인하여 팔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제페토 스튜디오에서 옷을 직접 디자인할 수 있다. 내가 만든 옷을 내 아바타에게 입힐 수도 있고, 디자인한 옷을 다른 아바타에게 판매할 수도 있는 것이다.

  실제 의류 디자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아바타 디자이너는 가능하다. 만들고 싶은 옷을 선택하고 주어진 템플렛에 디자인을 하면된다. 2D에 작업을 한 후, 3D로 만들어 아바타에 입힐 수 있게 된다. 제페토 뿐 아니라 다른 메타버스 사이트에서도 아바타에 자신만의 디자인을 입히는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자신이 아바타를 꾸미는 것을 좋아하고, 감각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도전해봐도 좋은 직업이다. 무엇보다 초기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손쉽게 참여할 수 있다. 디자인 감각이 있는 사람들이 도전하기 좋은 직업이다.


  이처럼 메타버스세계에는 다양한 직업들이 나타나고 있다. 미래에는 현재와는 다른 메타버스 시대가 온다. 그 때 나타날 직업을 미리 알고 준비한다면 미래를 이끌어갈 키를 쥐게 되는 것과 같다. 메타버스 시대, 주목받는 직업을 보며 나만의 직업을 생각해 보는 것도 미래를 계획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스쿨잼에 연재된 이야기입니다.


https://blog.naver.com/naverschool/222790973282


매거진의 이전글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 발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