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물주 본능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by 김하준

<23.04.12.수> 김작가의 생각편지


“조물주 본능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창조자의 쾌감’입니다^^


유통업을 잘하고 있는 사업가들이 리스크가 훨씬 높은 제조업이 꿈이라고 하는 것을 수차례 들으면서 문득 느낀 것입니다. ‘조물주가 창조한 인간은 자기도 무엇인가를 창조하면서 쾌감을 느끼는구나!’ 그래서, 약간 저속한 표현이긴 합니다만 거기에 ‘조물주 본능’이라는 자가명언을 만들었습니다^^


여러 권의 책을 집필하면서 ‘돈도 안 되고, 이렇게 힘든 짓을 나는 왜 계속하고 있을까?’라는 생각을 늘 하거든요. 그제 30여 년 만에 만난 대학 과 동기도 작가가 된 저를 신기해하면서 ‘사람들이 제일 힘들어하는 일을 하고 있다!’라며 웃더군요.


집필이 정말 힘들기만 할까요? 절대 아닙니다. 정말 힘들게만 느껴진다면 세상의 책 중 절반 이상은 나오지 않았을 것입니다. 실제 글을 써보면 창조의 쾌감이 강렬합니다. 그러니까 쓰는 거죠. 물리적 실체는 아니지만 추상적 상상을 글로 그려내는 쾌감을 느끼기 때문에 글감옥에 갇혀 가면서까지 글을 쓸 수 있는 것입니다.


공산품을 제조하는 사람, 영화를 제작하는 사람, 음악을 작곡하는 사람, 인재를 육성하는 사람, 책을 쓰는 사람 등등. 그들은 모두 조물주 본능인 창조자의 쾌감을 느끼고 있는 것입니다. 짐승의 역사와 인간의 역사를 가른 쾌감을 말이지요. 다만, 사람마다 느끼는 대상이 다를 뿐입니다.


그러니, 인간이라면 누구라도 가지고 있는 이 원초적 본능을 꼭 가동시켜 보셨으면 합니다. 그럴러면 먼저 원초적 본능인 창조자의 쾌감을 느끼는 분야가 어떤 분야인지 찾는 것이 먼저겠죠? 그 분야를 꼭 찾으셔서 창조자의 쾌감을 만끽하면서 사셨으면 합니다.


늘 행복한 날 되시길 빕니다^^

‘누군가의 꿈이 현실이 되도록 돕는’ 드림.독서.집필코치 지창 김상경 작가였습니다.


지혜와 인연의 나루터 마포나비소풍 독서모임 회장

드림.독서.집필코치 지창 김상경

※ 저서

<누가 내꿈을 훔쳐갔을까?>

<나는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 외 다수

※ 마포나비소풍: https://open.kakao.com/o/glMynkr (sp1004)

keyword
작가의 이전글등학생이 연예인 이름을 모르면 교양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