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4.17.일> 김작가의 생각편지
“하수는 베끼고(copy), 고수는 훔친다(steal).”
원래 피카소가 한 말인데 스티브 잡스가 입에 달고 살았다고 하네요.
‘모방이 창조다’, ‘좋은 사례(Best Practice)를 벤치마킹하라’ 등도 비슷한 의미일 것입니다. 따지고 보면 하버드 대학의 오랜 교육 방식인 ‘Case Study’도 ‘잘 모방’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책을 읽고, 강의를 듣는 것도 작가와 강사의 지식과 경험을 훔치기 위한 것이구요.
‘훔친다’는 격한 표현을 써서 그렇지 실상 세상의 모든 창조물은 누군가의 창조물에 내 생각 한두 가닥을 더하거나, 여러 사람의 창조물을 결합하고 융합해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개인적 차원의 자기계발 혹은 비즈니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자기계발에서 자신의 시간과 자원을 아끼고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기계발 절대고수를 찾는 것이 0순위입니다. 비즈니스에서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절대고수를 찾는 것이 0순위입니다. 그런 다음 그들을 모방하고, 실천을 통해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더해간다면 그 절대고수를 능가하는 초절정 고수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세상은 그들이 지배하고 있구요.
삽질 인생을 살고 싶지는 않으시죠?
빠르고 안전하게 성장하고(자기계발), 성공하고(비즈니스) 싶으시죠?
그럼 오늘부터 절대고수를 찾아나서십시오^^
늘 행복한 날 되시길 빕니다^^
‘누군가의 꿈이 현실이 되도록 돕는’ 드림.독서.집필코치 지창 김상경 작가였습니다.
지혜와 인연의 나루터 마포나비소풍 독서모임 회장
드림·독서·집필코치 지창 김상경
※ 저서
<누가 내꿈을 훔쳐갔을까?>
<나는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 외 다수
※ 마포나비소풍: https://open.kakao.com/o/glMynkr (sp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