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하준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하준 Aug 23. 2023

우리는 편견자(서당개↔추종자↔실패자)들 지배를받고있다

하준생각

“우리는 편견자(서당개 ↔ 추종자 ↔ 실패자)들의 지배를 받고 있다”


세상에는 크게 두 부류의 사람이 있다. 시도자와 포기자다. 물론, 성공자는 100% 시도자 출신이다.


그런데, 포기자가 문제다. 포기자는 자신이 포기한 것을 남들이 시도해서 성공하는 것을 그다지 바라지 않는다. 그래서, 수시로 편견자가 되어 남들의 시도도 가로막는다. 그와 같은 편견자에는 세 부류가 있다.


첫째는, 서당개다. 자신은 직접 학습한 적도, 경험한 적도 없으면서 주변에서 주워들은 서당개 풍월로 시도자를 가로막는다. 둘째는, 실패자다. 자신이 잘 못해서 실패했으면서 ‘그건 원래 안 되는 일이었다’라며 시도자를 가로막는다. 셋째는, 추종자다. 주워들은 풍월도, 실패한 경험도 없으면서 서당개와 실패자 중 세력이 큰 쪽에 붙어 시도자를 가록막는다. 


내가 뭔가를 시도하려 할 때 조언하거나 참견하려는 사람이 시도자인지 포기자인지, 포기자라면 서당개인지, 실패자인지, 추종자인지 잘 가늠해 봐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내 인생을 남들의 어설픈 경험과 판단에 좌지우지 당하며 살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는 시도자들과 어울리며 사는지, 포기자(편견자)들과 어울리며 사는지 주변을 둘러보면서 살아야 된다는 것이다. 시도자는 내 삶에 디딤돌이 되고, 포기자(편견자)는 내 삶에 걸림돌이 될 것이니 말이다.


명심하자. “성공자는 100% 시도자 중에서만 나온다”


#하준생각

#트럼프는왜네트워크마케팅을하고싶어했을까

#나는내가원하는삶을살고싶다

#현장항공승무원중국어

#절대영감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재미 있는 지옥 한국, 재미 없는 천국 독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