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하준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하준 Aug 31. 2023

칭찬을 많이 받고 살면 잘 사는 것일까?

하준생각

“칭찬을 많이 받고 살면 잘 사는 것일까?”


어제 NLP(Neuro Lingustic Programming,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 전문가인 강범구 작가 강의 중에 이 한 마디를 듣고 깜짝 놀랬다. 


‘내가 칭찬을 많이 받으며 살고 있다면 심각하게 고민해 봐야 한다. 나는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지, 남이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지?’


우리는 누군가의 칭찬과 인정을 받으며 살도록 길들여져왔다. 


그러다보니 내가 원하는 삶을 포기하거나 잊은 체 살고 있는 건 아닐까?


#하준생각

#누가내꿈을훔쳐갔을까

#트럼프는왜네트워크마케팅을하고싶어했을까

#나는내가원하는삶을살고싶다

#현장항공승무원중국어

#절대영감


매거진의 이전글 꼰대들은 오프 삽질하고, 청춘들은 온라인 금광캐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