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포드림메신저 Jul 05. 2016

지금 일본어를 익혀야 하는 이유


필자가 지금부터 일본어를 이렇게 익히라고 강조하는 이유는 뭘까? 일본어는 어디까지나 외국어이다. 일본어가 어순이 우리말과 같다고는하지만 뒤로 갈수록 한자어의 압박이라던지 어려운 경어체의 사용과 같은 난관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들어갈 때는 쉽지만 나올때는 울면서 나온다'는 말이 딱 맞을 정도로 일본어는 처음에는 쉽지만 가면 갈수록 어려워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자가 일본어를 익히자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번째로, 다시 일본과의 비즈니스 찬스가 도래하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나라와 일본의 교류는 이전만 하지는 못하다. 일본도 경제침체로 불황을 겪고 있고 우리도 일본의 장기침체에 흡사한 상황으로 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과 일본의 경제 동반 침체는 아시아 지역에서도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2020년에 일본에서 동경올림픽이 열린다. 아하. 이제 감이 오는가? 바로 올림픽이 일본에서 개최되는 것이다. 우리는 1988년 올림픽과 2014년의 평창 동계 올림픽을 통해 전세계인의 주목을 받았다. 그에 따른 경제적 효과 또한 엄청난 것임을 몸소 체험으로 알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옆나라 일본의 올림픽 개최를 새로운 기회로 삼아야 한다. 일본은 우리와 너무나도 가까운 나라다. 물론 일제지배라는 좋지 않은 기억의 잔재가 남아 있지만 정치적인 부분보다 경제적인 부분으로 따지자면 훨씬 기회가 많다고 할 수 있다. 일본도 2020년 올림픽을 통해 또 한 단계의 도약을 기대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현재 침체된 일본 경기를 다시 살릴 수 있고 다시 한번 세계인들을 관심을 일본으로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그에 따라 우리도 경제 특수를 노려볼 수 도 있을 것이다.

이렇듯 앞으로 3년 남짓 한 시간에 일본어를 프리토킹 수준까지 올려보는 건 어떨까? 사람은 앞날이란 알수 없는 것이다. 혹시 아는가 그 사이에 일본어를 유창하게 해서 나에게 비즈니스 찬스가 도래할런지? 세상일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그래서 지금이 다시 한번 일본어를 해볼만한 시기라고 하는 것이다. 


두번째는, 우리 청년들의 일본 취업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일본 IT쪽에서 우리 청년들의 취업율이 상승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실업률은 상당히 높다. 젊은이들이 취업을 할 수가 없어서 캥거루족이라는 오명을 쓰고 부모님에게 얹혀서 아르바이트나 하면서 살고 있다. 이는 국가적으로 엄청난 낭비이다. 한참 내일의 꿈을 이루기 위해 일할 시간을 아깝게 낭비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일본 기업들이 우리나라 인재들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유는 일본 청년들은 너무 일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는 것인데 우리나라는 하기 싫다기 보다는 일거리 자체가 없어서 강제적인 캥거루족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 취업 시장을 노려보는 것도 현재의 상황을 벗어날 돌파구가 될 수 있다. 일본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일본어를 잘해야 한다는 전제 조건이 붙는다. 보통 일본에 취업하기 위해서 JLPT 2급 정도는 따고 가야 한다고 조언한다. 하지만 JLPT는 조건일 뿐이고 실제로 일본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는 JLPT 1급을 따던 엄청난 IT기술을 가지고 있던 의미가 없다. 이러한 의사소통을 위해 유창한 일본어는 필수이다. 하지만 기존의 방식과 같이 언어를 습득하려고 한다면 최소 1-2년은 문법책을 붙들고 현실에 사용할 수 없는 대화를 암기해야 할 뿐이다. 마음이 급하다고 해서, 초보자가 비즈니스 일본어 책을 들고 외운다고 해도 실제 상황에서 대화를 술술 할 수 있는 것은 흔치 않다. 일단 먼저 자연스럽게 말이 나오게 만들어야 그 이후에 비즈니스 일본어를 배우든 경어를 배울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단기간에 일본어회화가 되게 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일본어는 단기간에 소통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들어 두고 실제 일본 직장에서 몸소 부딪히면서 배워야 하는 것이다. 어차피 전문 용어는 실제 일을 하면서 배워야 하기 때문에 여기서 아무리 암기하고 외워본들 현장에서 배우는 것 보다 빨리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다. 




이렇듯 일본어를 지금부터 배워두면 분명 많은 도움이 된다. 당장 중국어가 유행이라 중국어를 배워두어야 할 것 같지만 일본어에도 아직은 기회가 있기에 접근하기 쉬운 일본어부터 배워두면 분명히 나중에 유용하게 쓰이게 될 것이다. 외국어는 다다익선이다. 많이 익혀두면 그만큼 내 인생에 플러스가 된다. 대신 고달프게 힘들게 배우지는 말자. 어디까지나 외국어는 즐겁게 배워야 한다. 즐겁게 외국어를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찾자. 내가 몰입할 수 있는 리소스로 훈련하다보면 힘든 훈련도 즐겁게 느낄 수 있을 것이고 어느 순간 일본어회화라는 벽을 넘을 수 있을 것이다.




[일본어 왕초보를 위한 애니메이션 학습법 책 구매링크]


https://goo.gl/cdsGfx


매거진의 이전글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으로 일본어를 배워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