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이해
KAC 자격증을 취득한 지도 어언 2년 넘는 시간이 흘렀다. 나와 비슷한 시기에 시작하여 꾸준히 달린 사람들은 벌써 KPC를 획득하고 PCC를 도전하는데 나는 이런저런 핑계로 계속 그 자리에 머물고 있다. 1년에 한 번씩 한동대 학생 대상으로 코칭 나눔을 하는 것 외에 특별한 활동을 하지 않았는데, 자격 유지 보수 교육을 받지 않으면 자격증이 만료된다는 것을 최근에야 알 게 되었다! 토익 어학시험도 3년(? 2년이었나?)이면 만료되고 논문도 최근 2년 이내 발표된 것을 인정하는 그 흐름은 코칭 자격증이라고 예외가 아닌 것이었다.
그래서 최근 부랴부랴 교육도 알아보고 공개 코칭 실습에도 참여하고 있다. 지난 목요일은 CiT 연구소 주관 KSC/PCC 자격을 보유하신 임민정 코칭님의 참관하에 고객으로 참여했다. 비록 나는 고객 역할이었지만 코치님의 피드백은 예전 교육받았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면서 나에게도 도움이 되었다.
1. 고객에게 오늘 컨디션이 어떤지 묻는 것의 의미
: 고객와의 라포 형성 외에도 고객이 몰입하는데 문제없는지 확인하는 과정이다. 만약 고객이 밤을 새웠다면 코칭을 다음 기회로 미루는 것을 고려하기도 한다. 저명한 코치는 밤에는 절대 코칭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밤에 쓴 편지를 아침에 다시 읽으면 부끄러워서 찢는다는 말이 괜한 말이 아니다. 최적의 코칭을 만들 수 있는 섬세한 포인트이다.
2. 코칭 주제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이야기해 달라, 계기가 있었나, 특별한 사건이 있었는지 묻기. 3 콤보 질문을 하거나 그중에서 1개의 질문하기
: 실제 코칭에서도 무척 중요하며, 이 질문을 통해 오늘 특별히 왜 이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파악할 수 있다. 경청해야 할 타이밍이기에 호기심을 가지고 고객이 말하는 반복 멘트, 특별 멘트, 강조 멘트를 캐치해야 한다.
3. 고객을 인정하고 고객에게 공감했는가
: 인정과 공감은 초반에 해야 한다. 그래야 고객과 신뢰 관계에 있어 중요하다.
4. 현재 상태를 수치로 나타내라는 질문에 고객이 4점이라고 한다면?
: 0점이 아니라 4점인 것에 대해 잘했다고 생각되는 점이 무엇인지 물어보자. 호기심을 가졌을 때 나아가는 디딤돌을 단단하게 해 준다.
5. 아이에 대한 이야기가 코칭 주제라면?
: 자녀가 몇 살인지는 알아야 하며, 아이 이름을 물어보자. (추천 질문)
. 보통 ??학년 (또는 ??살) 아이는 어떻게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 우리 아이가 보통의 아이와 같다면 다음 스텝은 뭐가 달라질까요?
. 우리 아이가 보통의 아이와 비슷한지 다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우리 아이가 보통의 아이와 같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자녀 교육이 어떻게 달라질까요?
6. 코칭의 효과란 고객이 입 밖으로 문제를 꺼냄으로써 고객의 현실을 인지하게 만드는 것이다.
하면 할수록 어려운 것이 코칭인 것 같다. 그래서인지 차근차근 상위 단계의 코칭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처음의 마음도 점점 옅어지고 있긴 하다. 하지만 나 스스로 답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것 또한 코칭이므로 감을 잃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