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공개 코칭 후기

인생의 이해

by 꿈기획가


KAC 자격증을 취득한 지도 어언 2년 넘는 시간이 흘렀다. 나와 비슷한 시기에 시작하여 꾸준히 달린 사람들은 벌써 KPC를 획득하고 PCC를 도전하는데 나는 이런저런 핑계로 계속 그 자리에 머물고 있다. 1년에 한 번씩 한동대 학생 대상으로 코칭 나눔을 하는 것 외에 특별한 활동을 하지 않았는데, 자격 유지 보수 교육을 받지 않으면 자격증이 만료된다는 것을 최근에야 알 게 되었다! 토익 어학시험도 3년(? 2년이었나?)이면 만료되고 논문도 최근 2년 이내 발표된 것을 인정하는 그 흐름은 코칭 자격증이라고 예외가 아닌 것이었다.

그래서 최근 부랴부랴 교육도 알아보고 공개 코칭 실습에도 참여하고 있다. 지난 목요일은 CiT 연구소 주관 KSC/PCC 자격을 보유하신 임민정 코칭님의 참관하에 고객으로 참여했다. 비록 나는 고객 역할이었지만 코치님의 피드백은 예전 교육받았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면서 나에게도 도움이 되었다.

1. 고객에게 오늘 컨디션이 어떤지 묻는 것의 의미
: 고객와의 라포 형성 외에도 고객이 몰입하는데 문제없는지 확인하는 과정이다. 만약 고객이 밤을 새웠다면 코칭을 다음 기회로 미루는 것을 고려하기도 한다. 저명한 코치는 밤에는 절대 코칭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밤에 쓴 편지를 아침에 다시 읽으면 부끄러워서 찢는다는 말이 괜한 말이 아니다. 최적의 코칭을 만들 수 있는 섬세한 포인트이다.

2. 코칭 주제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이야기해 달라, 계기가 있었나, 특별한 사건이 있었는지 묻기. 3 콤보 질문을 하거나 그중에서 1개의 질문하기
: 실제 코칭에서도 무척 중요하며, 이 질문을 통해 오늘 특별히 왜 이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파악할 수 있다. 경청해야 할 타이밍이기에 호기심을 가지고 고객이 말하는 반복 멘트, 특별 멘트, 강조 멘트를 캐치해야 한다.

3. 고객을 인정하고 고객에게 공감했는가
: 인정과 공감은 초반에 해야 한다. 그래야 고객과 신뢰 관계에 있어 중요하다.

4. 현재 상태를 수치로 나타내라는 질문에 고객이 4점이라고 한다면?
: 0점이 아니라 4점인 것에 대해 잘했다고 생각되는 점이 무엇인지 물어보자. 호기심을 가졌을 때 나아가는 디딤돌을 단단하게 해 준다.

5. 아이에 대한 이야기가 코칭 주제라면?
: 자녀가 몇 살인지는 알아야 하며, 아이 이름을 물어보자. (추천 질문)
. 보통 ??학년 (또는 ??살) 아이는 어떻게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 우리 아이가 보통의 아이와 같다면 다음 스텝은 뭐가 달라질까요?
. 우리 아이가 보통의 아이와 비슷한지 다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우리 아이가 보통의 아이와 같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자녀 교육이 어떻게 달라질까요?

6. 코칭의 효과란 고객이 입 밖으로 문제를 꺼냄으로써 고객의 현실을 인지하게 만드는 것이다.

하면 할수록 어려운 것이 코칭인 것 같다. 그래서인지 차근차근 상위 단계의 코칭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처음의 마음도 점점 옅어지고 있긴 하다. 하지만 나 스스로 답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것 또한 코칭이므로 감을 잃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해보고자 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국소비자원 접수, 의료분쟁조정중재원 접수 한 달 경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