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점, 요 귀여운 녀석
약점은 귀여운 반려 동물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지금처럼 자주 슬퍼할 순 없잖아
3년 후 5년 후 달라진 내 삶을 조용히 희망하고
달라진 삶을 만들어 가기 위해
조금 더 단단한 마음을 가지고 싶은 나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자존감 홈트!
제2화 약점은 귀여운 반려동물, 시작합니다.
“당신은 약점은
무시무시한 괴물이 아니라 귀여운 반려 동물입니다.
당신이 가진 약점 때문에 마음이 괴로울 때가 있다면 차라리 그 약점을 귀여운 반려 동물이라고 생각해봅니다.
맞아요. 당신의 약점은 무서운 괴물이 아닌 사랑스러운 반려 동물입니다. 지금부터 메리 쫑쫑... 정답게 당신의 약점을 만나면 주눅들지 말고 차라리 "요 귀여운 녀석"이라고 말을 건네 봅니다.
쉽게 당신의 약점이 귀여운 강아지라고 여겨지지 않는다면, 쉽게 당신의 약점이 귀여운 고양이라고도 여겨지지 않는다면. 당신의 약점이 마치 북실 북실한 털로 덮여 있는 그저 거대한 괴물이라고 여겨진다면
실제로 그 약점이 괴물인지 강아지 인지 꺼내어 확인해 보는 시도를 해봅니다.
자 당신의 약점을 꺼내셨나요? 시간은 넉넉하니 차근히 생각해 보셔도 좋습니다. 그래도 아직 당신의 약점이 무엇인지 모르시겠다면 아직 모르는 그것, 당신의 약점을 괴물로 여길 이유는 없답니다. 그렇죠?
아 약점을 알고 있으니, 꺼냈셨다고요? 그럼 그 약점을 어떤 단어로 이름 붙일 수 있을까 생각해 봅니다.
하나, 공감력이 약하다고요?
음…그런 당신이라면 분석을 잘하는 분일 수 있겠군요.
음…위험요소가 무엇인지 빨리 파악하실 수 있는 분일 수도 있겠어요.
음...그도 아니라면
당신은 공감력 대신 어떤 힘을 가지고 있나 가만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둘, 승부욕이 약하다고요?
음…그런 당신이라면 사람들을 어우르는 일을 제법 잘할 수 있겠어요.
음…사람들을 포용해서 그들에게 소속감을 만들어주는 일을 잘할 수 있는 분일 수도 있겠어요.
음...그도 아니라면
당신은 승부욕 반대편에 있는 어떤 힘을 가지고 있나 가만히 생각해 보는 가져봅니다.
셋, 실행력이 약하다고요?
음...그런 당신이라면 일을 최상의 수준으로 만들고 싶은 마음이 있는 분일 수 있겠어요.
음…그런 당신이라면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며 깊이 생각하기를 즐기는 자기 성찰에 능한 분일 수도 있겠어요.
음...그도 아니라면
당신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실행력에 어떤 요소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가만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어떠세요?
자세히 들여다보니 당신이 그렇게 고민하던 약점은 사실 당신의 발목을 걸어 넘어뜨릴 힘이 없는 존재입니다. 약해서 약점이라 불리고, 때로 너무 약해서 그런 존재가 나에게 있었나 가물가물하며 살아가는 내 삶의 엑스트라 같은 존재입니다.
그래서 약점은,
당신이 약점으로 인해 힘들어하라고 주어진 게 아니라 반대편에 있는 당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발견하기 위해 주어진 힌트입니다.
그래서 약점은,
너도 나도 완벽하지 않을 테니, 서로 돕고 살아가는 것이 더 유익하고 행복함을 알려주는 단서입니다.
아셨죠? 이제는 당신이 가진 약점 때문에 마음이 괴로울 때 괴물을 떠올리고 두려워하는 대신 귀여운 반려동물을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반려동물과 산책하듯 지내며 당신 안의 진짜 주인공인 강점을 만나고 누리는 곳에 당신의 귀한 에너지를 마구 보내주세요.
"약점, 요 귀여운 녀석" 하면서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