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하늘이 Jun 11. 2019

스스로 힘들게 하는 것을 그만하기로 했다

소중한 라이프

아빠 재익과 아빠 껌딱지 율율

나는 최근 나로 살기로 결심했으며 오늘 아침엔 작은 화분들 중 마지막 남은 선인장이 죽은 일이 일어났다. 이 아이들은 작년 여름 지금 집에 함께 이사 왔는데. 아쉽고 슬펐다. 이 한 뼘 만한 선인장의 희생은 그동안 화분이 가리고 있던 여러 번 칠해 하얀색 페인트 벽으로 변신한 부엌이 더 넓어 보이는 미니멀 뷰를 선사해줬다.


오늘 김수현의 에세이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를 읽으면서 나와 같은 생각 몇 가지를 기록해본다. 누구의 삶도 완벽하지 않음을 기억하자. 보통의 존재로도 충분히 행복할 수 있다.(노력 중) 타인이 나를 함부로 평가하고 비판할 자격을 주지 않겠다. 더 이상 이유 없이 주눅 들며 머리 숙여 겸손을 떨지 않겠다. 이 대목에서, 왜 나는 가끔 병신 같음을 자초하는지 나 자신도 이해가 어렵다. 시도 때도 없이 넘치게 겸손하지 말자. 내가 사랑하는 가족과 친구들을 좀 더 생각하고 존중하자. 그들 앞에서는 더 배려하고 겸손하고 더 사랑하자.   


마지막 남은 내 선인장이 죽은 오늘 오전 나에겐 취약점인 어떤 <거절>을 해야 했다. 두 시간이 넘게 고민하고 걱정하다 급기야 전문가와 상담까지 했다. 결국 용기를 내어 전화를 걸었고, 1분도 안 되어 거절이 <먹혔다.> 상대방은 '쿨'하기 짝이 없게 <바로 수긍>하더라. 뭐지 이렇게 쉬웠을 걸. 고민하고 망설이고 상대의 기분 생각하느라 내 입장은 무시한 채 쩔쩔매기만 했던 나 자신과 그 <노력>의 시간이 공허하기 짝이 없었다. 나 자신을 힘들게 하는 건 그만하자. 그만.



작가의 이전글 영혼 가득 넣어서 <엄마 아빠... 고마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