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야무지게 잘먹는 법 여기서 총정리
건강기능식품(영양제)을 복용할 때 적어도 한 번쯤 생각해보는 질문은 ‘하루 중 언제 먹어야 가장 좋을까?’ 일 거예요. 복용 시간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건강기능식품에 함유된 영양소가 잘 흡수됐으면 하는 바람과 혹시라도 영양소가 더 잘 작동하는 시간이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 때문이겠죠.
그래서 오늘은 건전지가 이상적인 건강기능식품 복용법을 알려드리려 해요. 잘 따라오세요!
A. 답은 바로 '언제든 괜찮다’ 입니다.
많은 영양소가 복용 시간대에 따라 흡수나 효과 면에서 별로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이에요. 오히려 ‘언제 복용하느냐’보다 ‘얼마나 꾸준하게 복용하느냐’가 더 중요하답니다. 그러니 아침이든 점심이든 저녁이든, 자기에게 맞고 편리한 시간대에 꾸준히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하시면 돼요!
A. 건강기능식품은 대체로 식후에 또는 음식과 함께 드시는 게 좋아요.
특히 철분이나 마그네슘과 같은 무기질 성분을 빈속에 복용할 경우 위장을 자극해 메스꺼움을 초래할 수 있어요. 그러니 이런 성분들은 식사와 함께 또는 식사 직후에 섭취하시는 게 좋답니다.
A. 물론이고말고요! 실제로 프로바이오틱스도 음식과 함께 드시는 게 제일 좋다는 연구 결과가 존재합니다[1].
이 연구에 따르면, 식사와 함께 또는 식사 30분 전에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섭취했을 때가 식후 30분에 복용했을 때보다 유산균의 생존률이 더 높았어요. 그리고 장용성 코팅이 아닌 일반적인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의 경우, 지방이 포함된 식사와 함께 먹거나 식사 직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A. 대체로 비타민은 식사와 함께 섭취하시는 게 체내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음식의 종류에 따라 흡수에 도움을 받는 성분이 달라질 수 있어요.
먼저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 E, 비타민 K와 같은 지용성 비타민은 지방 성분이 있는 음식과 함께 먹을 때 몸에 더 잘 흡수돼요. 그러니 식사와 함께 또는 식사 직후에 지용성 비타민을 드시면 훨씬 좋답니다.
반면 수용성이라 물에 잘 녹는 성질을 지닌 비타민 B군의 여덟 가지 영양소와 비타민 C는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드실 때 흡수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다만 고함량의 비타민 B와 비타민 C는 위장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위장 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식후에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영양소 중에는 함께 섭취하는 것을 피해야 할 조합이 있어요. 우선 칼슘은 철분, 아연, 마그네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성질이 있어요. 그래서 서로 다른 시간에 나눠서 복용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칼슘은 아침 식사에, 철분, 아연, 마그네슘은 저녁 식사에 드시는 식이죠.
반대로 함께 먹을 때 더 큰 효과를 발휘하는 영양소 조합도 있어요.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도와줍니다. 그래서 칼슘과 비타민 D는 함께 섭취하시는 게 좋아요.
참고로 위장이 한번에 흡수할 수 있는 칼슘의 양은 대략 600mg 예요. 그러니 이보다 많은 양의 칼슘을 복용해야 한다면 한꺼번에 많이 드시려 하지 마시고, 1)600mg 미만의 양을 2)서로 다른 시간대에 3)여러 번 나눠서 섭취하시는 게 좋답니다.
한편 비타민 C는 십이지장에서 철분의 흡수를 돕는 기능을 해요[4]. 그래서 두 성분은 같은 식사 시간대에 함께 섭취하시는 게 좋답니다. 비타민 C를 200mg이상 섭취하면 철분 흡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5]!
오늘은 영양제를 언제 먹으면 가장 효과가 좋을지 알아봤어요. 요약하자면 1)본인에게 편한 시간대에 2)지방이 함유된 식사 또는 3)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4)꾸준히 복용하시는 게 바로 최고의 건강기능식품 사용법이랍니다. 참 쉽죠?
글을 읽고 궁금한 점 또는 별도의 의학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건전지 앱의 의사 전문가 집단이 상세히 답변해 드릴게요.
Stay Charged!
참고문헌
[1] Tompkins TA, Mainville I, Arcand Y. The impact of meals on a probiotic during transit through a model of the human upper gastrointestinal tract. Benef Microbes. 2011 Dec 1;2(4):295-303. doi: 10.3920/BM2011.0022. PMID: 22146689.
[2][3]식품안전나라 “중·장년 건강 식생활 가이드- 인포그래픽”, 식품의약품안전처. url: https://www.foodsafetykorea.go.kr/portal/board/boardDetail.do?menu_no=4852&menu_grp=MENU_NEW03&bbs_no=NUTRI01&ntctxt_no=1097750
[4]Lynch SR, Cook JD. Interaction of vitamin C and iron. Ann N Y Acad Sci. 1980;355:32-44. doi: 10.1111/j.1749-6632.1980.tb21325.x. PMID: 6940487.
[5]의약품안전나라 “많이 사용되는 일반의약품정보:빈혈약(철분제)”, 식품의약품안전처. url: https://nedrug.mfds.go.kr/pbp/CCBBX01/getDetail?totalPages=4&limit=10&page=2&gnrlmdcinSeq=42&grpNo=35&countryCode=KR
이 글과 함께 읽어보시면 좋아요:
더 많은 건강기능식품 관련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건전지 앱을 다운받으세요 ↓
구글플레이
애플스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