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교관 Sep 21. 2022

그리즐리 씨, 고마워요 12

소설


12.


  그는 몸을 부르르 떨었다. 몸이 저절로 부르르 떨렸다. 겨울의 아침 공기에 몸이 떨린 것인지, 괄태충 때문인지 그는 알지 못했다. 겨울의 차디찬 기운이 몸을 얼어붙게 만들지만 정신을 번쩍 뜨이게 하는 겨울의 차가운 맑음이 창문의 틈으로 4번 타자의 타구처럼 들어왔다. 기차는 산 위로 계속 올라갔다. 올라갈수록 1월 달에 내린 눈이 아직 녹지 않고 여봐란듯이 있었다. 어느 정도까지 올라갔을까.


 기차는 서서히 속도가 줄어들었다. 수도꼭지의 물줄기가 좁아지듯 기차는 천천히 움직이더니 멈추었다. 미미한 미동도 없었다. 멈추는 순간 그는 긴장으로 온몸이 경직되는 기분이 들었다. 이런 기분은 살면서 느끼고 싶지 않은 기분이다. 시험 시작 전, 발표가 나기 전, 어렵게 이어진 소개팅을 하기 바로 직전, 중요한 전화를 받기 전, 늘 그런 기분이었다. 그저 긴장되는 기분 그 이상의 기분.     


 어째서 소멸하지 않고 잊을만하면 이런 기분이 드는 상황이 닥치는 것일까.      


  “함고동 씨, 이제 결전의 시간이 다가왔습니다. 자.”하며 의자에서 일어날 것을 그리즐리는 권유했다. 결전의 시간? 그동안 살면서 몇 번의 그런 순간이 있었지만 그 순간에 결전의 시간이라는 말을 대입하기에는 모자람이 많았다. 하지만 그리즐리의 입에서 결전의 시간이라는 말을 들으니 몸이 오그라드는 것 같았다.


 그는 아직도 지금 상황이 실제인지, 이곳에 있는 자신이 실재인지 구분도, 가늠도 할 수 없었다. 이건 분명히 꿈이지 않을까 하며 자신의 허벅지를 또 한 번 있는 힘껏 괴롭혔다. 살며시 괴롭혀서는 안 될 것 같았다. 아마 양쪽의 허벅지에 ‘로어셰크’의 가면에 생기는 얼룩처럼 멍이 들었을 것이다.


  “이건 꿈이 아닙니다. 함고동 씨. 당신은 저를 도와서 당신의 나라를 구하는 겁니다. 당신이 구한 나라는 당신이 오랜 후에 사망하고 나면 또 다른 당신이 나타나서 당신의 나라를 또 구하러 올 겁니다. 영웅은 그렇게 탄생하는 겁니다. 유전자처럼 대물림되는 것이죠. 당신이 물꼬를 트는 것입니다. 자 어서. 시간이 다 되어갑니다.”


  내일 하자고 말하고 싶었다. 하지만 그는 입을 한일자로 다물고 그리즐리를 따라서 기차에서 내렸다. 내리고 보니 기차의 한 칸은 어쩐지 초라하고 작아 보였다. 그저 작은 승용차만 한 크기처럼 보였지만 그런 생각을 할 마음의 여유가 없었다. 날이 조금 밝아진 사이, 밖에서 보는 그리즐리의 몸은 정말 컸다. 이렇게 큰 곰이 지구상에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대단한 일이었다.


 그런데, 그리즐리보다 괄태충이 크다면 도대체 그 크기가 얼마큼이란 말인가. 그는 상심이 쿵 하며 마음을 무겁게 했다. 그리즐리는 길을 아는지 고개를 돌려 가려고 하는 방향으로 성큼성큼 걸어갔다. 거대한 곰이 인간처럼 걸었지만 어색한 부분은 없었다. 곰은 네발로 걸어야 하지만 그리즐리는 두발로 성큼성큼 잘도 걸었다. 청량사가 저 멀리 보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또 한참을 걸었다. 그리즐리는 자주 와본 곳처럼 산속의 길을 잘도 헤치며 길을 걸었다.


  “그리즐리 씨? 그리즐리 베어 씨? 그런데 길을 어떻게 이렇게 잘 아는 겁니까? 저 만약 그리즐리 씨와 헤어진다면 길을 잃어버리고 말 겁니다.”그는 겨우 말을 했다. 숨이 여름을 훌쩍 지난 계절에 비행하는 모기처럼 위태했다.


  “곰의 본능입니다. 동물은 본능이 강해서 동물 감각이 본능에 움직이게끔 프로그램이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길을 찾아가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간단합니다. 함고동 씨, 당신도 위험이라는 큰 벽과 맞닿게 되면 어떤 식으로든 그 벽을 파괴하는 본능이 나오게 됩니다. 함고동 씨도 그러한 본능이 일깨워질 겁니다. 누구에게나, 인간에게나 곰에게나 그 본능이나 본성은 깨어나기 마련일 때가 있지요.”     


  정말 곰이 맞을까. 단군 신화에서 말하는 곰이 아닐까. 아니면 외계인이거나 곰의 모형을 뒤집어쓴 사람이거나……. 외계인이 대한민국을 살리려고? 그래, 곰이 분명해. 곰이야.     


  그리즐리는 산 위로 계속 올라갔다. 그는 거대한 곰의 등을 보며 한눈팔지 않고 따라 올랐다. 운동을 하지 못한 탓에 겨울임에도 땀이 샘처럼 흘렀지만 신경 쓸 겨를이 없었다. 그리즐리가 걷는 속도에 맞춰야 했기 때문에 한눈을 팔거나 집중을 하지 않았다가는 길을 잃어버릴 것 같았다. 산에는 마른 나뭇잎이 바닥을 점령했고 때때로 얼어붙은 작은 눈이 밟혀서 기도 비닉으로 비명을 질렀다.


 나무들은 겨우내 영양분을 못 빨아먹었는지 뼈다귀처럼 앙상하게 말라서 보기 흉했지만 그 모습을 하고 있는 개체수가 상상 이상이어서 나름의 빼곡한 자연경관을 만들어내고 있었다. 움막 같은 곳도 지나쳤다. 아마도 사람들이 등산을 위해서 만들어 놓았을 것이다. 산상 터에는 등산객들이 길을 잃지 않게 하기 위해서 갖다 놓은 로프도 보였다.


[계속]

매거진의 이전글 그리즐리 씨, 고마워요 1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