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교관 Nov 18. 2023

크리에이터

진정한 사랑


오늘은 해가 구름 저 너머로 숨어 버려 흐리고 쎄 하다. 시멘트 바닥은 마치 표백된 것처럼 푸석푸석 새 하얗다. 딱성냥으로 쓱 그으면 그대로 불이 온 세상에 다 붙어 버릴 것처럼 마른하늘에, 마른날이다. 이런 날의 오전에 표백된 마당을 보며 컵라면에 팔팔 끓는 물을 부어 호로록 먹고 싶다. 그러면 마치 어린 시절로 되돌아가는 느낌일 것 같다. 그 느낌은 천국이지 않을까. 천국을 몹시 알고 싶었던 알피.


라디오 헤드의 Everything in its right place가 영화 초반에 흘러나올 때 아, 하는 기분이 들었다. 모든 것을 제 자리로 되돌리고 싶었던 조슈아. 조슈아는 마야가 살아있다는 소식에 공허한 자신의 마음을 채울 수 있는 건 마야를 다시 만나는 것, 다시 제자리로 되돌아가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자신의 상실을 되돌릴 수 있는 건 오직 마야뿐이기 때문이다.


Radiohead - Everything In Its Right Place https://youtu.be/6JDqZpIahoQ?si=9P8Tq-Ybadx-wHlV

Tommy MV$ERVTI

키드 에이 앨범의 수록곡으로 이 앨범을 처음 들었을 때 아, 하는 그 기분을 크리에이터를 볼 때, 영화 안에서 라디오 헤드의 음악이 흐를 때 그 기분이었다. 마치 달의 뒤편 같은 앨범 키드 에이. 그런 느낌을 영화에서는 두 번째다. 처음은 톰 크루저의 ‘바닐라 스카이’다. 초반에 톰이 오픈 유어 아이즈 배경에도 흐른다. 다. 시. 제. 자. 리.로. 돌. 아. 가. 야. 한. 다. 는. 것이다.


하루키의 ‘해변의 카프카’에서 15세의 터프한 주인공 다무라 카프카 녀석이 숲 속에서 홀로 며칠을 보낼 때 그의 곁에서 외롭지 않게 위로해 준 음악이 라디오 헤드의 ‘키드 에이’ 앨범이었다. 고독하고 고독할 때, 더 이상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고독의 끝에 다다랐을 때 고독을 받아들이게 된 15세의 다무라 녀석은 키드 에이 앨범을 들으며 그것을 깨닫는다.


탐욕에 가득 찬 저항도 없고 고통에 의한 굶주림도 없는 세상, 욕심에 찌든 사람들의 눈이 점점 따뜻한 자신들의 마음에 동화되어 가는 세계. 바로 알피가 알고 싶은 하는 세계, 바로 달의 뒤편 같은 세계, 바로 그런 형이상학적인 노래가 영화에 흐른다.


인간이 고독한 이유는 군중 속에 나의 편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여자 없는 남자들의 가장 크나큰 고통은 여자가 사라지고 나면 고독의 빛이 당신의 몸 깊숙이 배어든다는 점이다. 조슈아는 마야가 떠난 후 진정한 고독을 알게 되었다. 라디오 헤드의 음악이 흐른다. 조슈아는 마야를 찾아야 한다. 마야가 살아있다. 마야를 찾으면 다시 되돌릴 수 있다.


이 영화는 사실 길을 찾아 떠나는 로드무비가 아닐까. 그 길이란 사랑하는 마야를 찾아가는 길이다. 조슈아는 알피에게 어떻게든 천국에 대해서 알려주고 싶다. 그래야 천국에 있는 마야를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알피가 눈물을 흘릴 때 조슈아는 알피를 꽉 안아준다. 알피에게 진정한 사랑을 알려주고 싶은 조슈아.


Am I going to heaven? 알피는 조슈아에게 묻는다.


그리고 조슈아는 알피에게 웃음이라는 걸 알게 해 주고 떠난다.


천국에서 만나자. 조슈아는 멀어지는 알피에게 말한다.


마지막 엔딩곡 한스 짐머의 ‘진정한 사랑’이 흐를 때 천국이란 사랑을 알고 있는 알피 네가 있는 바로 그곳이라는 것, 천국이란 사랑하는 것, 서로 모르는 너와 내가 만나 사랑하면 그곳이 바로 천국이라는 것이다.


#더크리에이터 #크리에이터 #TheCreator


True Love https://youtu.be/MrOMHLYcIyg?si=rYI7Gl141VuNZVxj

Hans Zimmer




바닐라 스카이 버전의 라디오 헤드.  https://youtu.be/99Wn774kdeA?si=1V5UPFxIWx4Y6-fg

Twentin Quarantino
매거진의 이전글 해리 포터는 나에게 수학의 정석과도 같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