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수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교관 Jun 07. 2024

딸기가 좋아

빨간색이 좋아 맛도 좋아

딸기


밝은 날의 오월은 늘 우리를 설레게 했다. 집 마당에 햇살이 내려앉아서 푸릇푸릇한 화단 속 꽃들을 보게 되었다. 어째서 꽃잎은 일정한 패턴으로 자라 있을까. 그건 몹시 아름답고 유려한 메커니즘 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하면 그렇게 간격이 비슷하며 자로 잰듯한 모양을 유지할까. 너무나 신기했다. 세상의 신기한 것들은 멀리 있지 않았다. 신기한 것들은 바로 내 옆에 있었다. 나의 주위에, 나의 가까이 신기한 것들은 잔뜩 있었다.


빨간색의 딸기 역시 신기했다. 붉은색이나 뻘건색이 아니라 빨간색이다. 빨강으로 옷을 입은 딸기는 여러 과일 중 가장 예쁘고 가장 맛있는 과일에 속한다.


딸기는 과일일까 채소일까. 딸기는 장미과에 속하는 과일이라 과채소라고 한다. 정확하게는 식물계다. 외형은 과일이지만 열매채소라는 것이다. 역시 신기하다면 신기한 일이다. 우리가 먹는 딸기의 부분은 빨간색이지만 딸기는 밑의 부분에 꽃잎처럼 달린 부분은 빨간색과 보색을 이루는 초록색이다.


이건 딸기와는 다른 이야기지만 1년생 잡초, 1년 동안만 자라는 잡초가 벼라고 한다. 쌀은 잡초에서 나오는 아주 신기한 일들이 지금까지 펼쳐지고 있었다. 이 부분은 아마 총균쇠에 자세하게 나와 있는 걸로 안다.


딸기는 아무 때나 먹어도 맛있다. 딸기는 빵이나 케이크에도 잘 어울린다. 토마토나 사과는 케이크에 올라가지 않지만 딸기는 잘 어울린다. 사과는 조각을 내면 변색 때문에 그런지 변색이 안 되는 키위도 케이크와 어울린다. 케이크 위에 딸기가 가득 박힌 케이크도 있다.


나의 외가에서 개울에 발 담그고 도란도란 이야기를 하다가 시원한 딸기를 먹었던 기억이 있다. 나 어릴 때는 딸기도 고급과일이었다. 자주 먹을 수 있는 딸기가 아니었다. 바나나도 고급과일이었던 적이 있었지만 딸기도 그랬다. 부모님은 아이들에게 딸기를 먹이고 싶었다. 딸기는 맛있기도 했지만 아이들이 딸기를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는 게 그저 행복했던 부모님. 부모님은 딸기를 드시질 않았다.


그런 딸기가 언젠가부터 소쿠리에 가득 담겨 여기저기서 팔고 있다. 어딜 가나 딸기를 볼 수 있고 먹을 수 있다. 그래서 그런지 매혹적인 빨간색을 지닌 딸기지만 잘 먹지 않게 된다. 비싸고 먹기 힘들 때는 먹고 싶지만 널려 있을 땐 또 잘 먹지 않게 된다.


삐삐밴드가 [딸기가 좋아]를 불렀었다. 영상을 찾아보니 여전히 정신 못 차리고 공연을 하며 딸기가 좋아,를 부르더라. 그 밑에 누가 댓글을 달았다. 나이 먹고 사람이 됐으면 어찌나 했는데 아직 그대로라 다행이라고. 삐삐밴드의 이윤정이 변한다면 이 세계도 끝장이다. 세상에는 신기한 것들이 많다. 정말 신기한 것은 나의 주위에 있다.


삐삐밴드의 저 미침을 들어보자 https://youtu.be/GCHdUcvLj1g?si=mpvI9etnmG-2Bz6V

poulzzak
매거진의 이전글 그럴 때가 있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