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비바미 발볼넓은 가벼운 맨발신발과 정강이통증

발볼넓은 가벼운 비바미 신발 정강이통증

 


저희 #바비미 #신발과 #정강이통증이 연관성이 높다고 나왔습니다. 저로서는 많이 뜻 밖입니다. 그래서 검색을 해보았더니 결국 신발이더군요.      

정강이(shin) 뼈는 종아리 앞 부분에 만져지는 뼈로 ‘#경골’으로도 불리며 성인 기준 평균 약 30cm 정도의 크기를 가집니다. 위로는 #무릎관절, 아래로는 발목과 연결되는 신체 활동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정강이뼈 통증은 신발을 잘 못 신거나 오랜 시간 걸을 경우 정강이 부분의 근육이 당겨오는 통증입니다. 주로 #전경골근 주위의 ‘골막’이라고 하는 부분에서 생기게 됩니다. 과도한 운동과 관련이 깊으며, 생활 습관의 문제도 발병 원인이 됩니다.     

배를 내밀고 걷는 습관

비만 혹은 과체중으로인해 습관적으로 배를 앞으로 내미는 자세로 걷는 경우, 몸 전체의 중심은 뒤에 걸리게 됩니다. 때문에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해서 허벅지의 전측에 체중이 걸리게 되어, 전경골근에 힘이 들어가게 되면서 정강이뼈 통증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골반이나 걷는 습관 등을 교정하고 올바른 자세로 유지함으로써 전경골근의 긴장감이 잡히고 통증을 해소시킬 수 있습니다.     

오다리인 경우

다리가 휘어진 오다리는 체중이 모두 무릎과 정강이 쪽으로 실리면서 시큰시큰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를 방치하여 오자형 휜 다리가 지속될수록 퇴행성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어 교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이힐을 자주 신는 여성

#하이힐을 자주 신는 직종에 근무하는 여성의 경우 정강이 통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하이힐을 신으면 뒤꿈치가 들리면서 몸의 밸런스가 나빠지게 되고 종아리와 정강이의 앞쪽으로 체중이 쏠리게 되면서 때문입니다.     

활동량이 부족한 사람

정강이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다리 움직임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근육도 충분히 움직여야 유연성이 생기고 부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움직이는 것을 싫어해 잘 걷지 않아 발목의 움직임이 적으면 전경골근이 단단해져서 신스프린트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평발인 사람

편평족(평발)인 사람도 신스프린트에 걸리기 쉬원 잦은 정강이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의 아치는 떠받치고 있는 하중을 분산시켜서 지면으로부터 받는 충격을 완화시키는 쿠션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평발인 사람은 지면으로부터 받는 충격이 그대로 전해지기 때문에 #정강이통증으로 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서서 일하는 직업군

교사, 백화점 판매원, 스튜어디스와 같이 꼬박 서 있는 자세로 근무를 보는 직업군의 사람들은 정강이, 종아리, 허벅지 등의 다리에 많은 부담을 주게 됩니다.     

보행시에 #정강이 근육(#전경골근)의 역할은 발끝이 땅이 끌리지 않게 들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앞이 #뽀족한신발이나 #무거운3신발, 헐렁하게 큰 신발을 신고 걷으셨거나 끌리는 듯한 걸음을 하신다면, 정강이 근육에 피로가 심할 수 있습니다.     

결국 #가볍고 #발볼넓은 #신발을 적당히 자기 발에 맞게 신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맞는 신발을 찾다 보니 저희 신발을 찾게 되는 모양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3aY0KhshaM&t=2s

매거진의 이전글 잠실나루-양평역 라이딩 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