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수의 작심 전자담배 팩트체크 : 뉴질랜드의 새로운 금연정책 핵심정리
2021 뉴질랜드의 담배종결전 선언
지난해 뉴질랜드가 2025년까지 성인 흡연율을 5%이하로 끌어 내리겠다는 담배종결전(Tobacco endgame)을 선포했다. 뉴질랜드 보건성이 선포한 캠페인 명은 Smokefree Aorearoa 2025 Action Plan이다. Aotearoa는 '길고 흰 구름의 땅'이라는 마오리 말로 뉴질랜드를 뜻한다.
제목이 Tobacco-free나 Nicotine-free가 아니라 Smoke-free(연기없는 뉴질랜드)라는 점을 눈여겨 보라.
뉴질랜드 정부의 담배종결전의 핵심은 아래 6가지 집중 분야(focus areas)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금연정책의 모든 레벨에서 (흡연율이 높은)마오리족의 리더쉽을 끌어올릴 것
2: 건강증진 재정 상향 및 공동체 자원의 활용 강화
3: 근거중심의 금연서비스 증대
4: 궐련담배제품의 중독성과 매력 감소
5: 궐련담배제품의 접근성 감소
6: 담배관련 산업종사자에 대한 법적 의무 강화
1번은 흡연율이 특히 높은 뉴질랜드 원주민에 대한 강조점인지라 우리와 직접 연관은 없다. 실질적으로 놀라운 내용은 3-5번이다. 먼저 3번 항목인 근거중심 금연서비스 제공의 구체적인 내용을 아래에서 보면, 서비스 내용이 완전 금연(quit smoking) 혹은(or) 덜 해로운 대체제로의 전환(switch to a less hamful alternative)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여기서 덜 해로운대체제는 Vaping, 즉 액상형 전자담배를 지칭한다.
여기까지는 영국의 정책과 별 반 다를바 없다.
뉴질랜드 정부의 창의성은 4-5번 항목에서 빛을 발한다.
4번 항목은 뉴질랜드내에서 판매중인 궐련의 매력을 감소시키는 전략을 도입하겠다는 것이다.
그 핵심은 기존 궐련의 니코틴 함량을 최하수준으로 낮추고, 매력적인 포장이 유혹이 되지 않도록 포장을 단순/표준화하겠다는 것이다. 궐련의 니코틴 함량을 대폭 낮춰버리면 연기냄새만 날뿐 흡연이 주는 달콤함이 사라져 경쟁력을 잃게 된다. 하나 더 눈에 띄는 지점은 궐련의 해로움 중에서 분해가 어렵고 각종 중금속과 화학물질을 배출하며 수질을 오염시키는 담배 필터의 유해성을 강조한 것이다. 담배 필터는 분해도 어렵지만 분해되어도 미세플라스틱으로 생태계를 교란시킨다는 것이다.
5번 항목은 궐련담배를 구하기 조차 어렵게 하고 그 대신 Vaping 제품으로 전환을 유도하겠다는 것이다.
핵심내용은 아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5.1: 연초 담배 소매상의 수를 획기적으로 감소시킴(특히 마오리족 구역의 소매점 집중 감소)
5.2: 특정 년도 이후 출생한 젊은이들에게 연초 판매를 금지
5.3: 기존 담배 소매상들이 Vaping제품을 판매하도록 하고 보건국의 권고안을 전달하도록 권장함
2025년까지 흡연율 5% 미만의 담배종결전(Tobacco Endgame)을 달성하기 위해 뉴질랜드 정부가 Vaping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는 아래 전문에 잘 정리되어 있다.
- 최근 십수년간 Vaping이 등장한 이후 흡연자들에게 큰 변화가 도래했다. 끊을 준비가 안 되었거나, 못 끊는 흡연자들은 이제 가격도 훨씬 저렴하고 건강위해도 적은 대체제인 Vaping에 주목해야 한다.
- Vaping 제품은 숍에 전시를 허용하고 궐련에서 Vaping으로의 전환을 설득하는 조언과 정보를 제공한다.
- Vaping 제품이 청소년이나 젊은 세대들에게 전파되지 않도록하는 예방 노력과 기존 흡연자들이 덜 해로운 Vaping으로 갈아타도록 돕는 노력이 동시에 균형있게 진행되야 한다.
-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궐련과 Vaping 모두를 선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 궐련제품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서 Vaping 제품에 비해 쉽게 구하지 못하게(접근성 제한) 해야 한다.
뉴질랜드 담배종결전의 핵심: 가장 해로운 궐련의 경쟁력을 제거하고, 덜 해로운 Vaping은 장려!
결론적으로 궐련담배는 맛도 없고 구하기도 어렵게 만들고, 그 대신 Vaping을 활성화 시켜 완전 금연, 혹은 덜 해로운 Vaping으로의 적극적 전환이 뉴질랜드 담배종결전의 양 대 축인 것이다.
이제 뉴질랜드 정부가 제공하는 Vaping Facts라는 사이트를 구경해 보자.
제목이 그냥, Vaping은 Smoking보다 덜 해롭다(Vaping is less harmful than smoking.)이다.
그리고는 의과대학 교수가 Vaping의 유용성을 설명하는 동영상이 나온다.
필자의 평소 주장과 99.9% 일치한다는 것을 확인하고 얼마나 감격스럽던지!(아쉽게도 한글번역은 아직 안 나와 있다. 영어공부 겸해서 들어보시라~)
https://vapingfacts.health.nz/the-facts-of-vap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