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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나드론스타팅 Apr 04. 2019

드론 구술평가 시험, 어렵지 않아요

구술평가 합격에 도움을 드리는 팁

드론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초보여러분~ 구술평가 참 부담스러우시죠? 저도 그랬습니다. 비행은 연습하면 될 것 같은데... 떨어지면 또 응시료 72,600원 결재! 드론만큼 돈 많이 드는 자격증은 없을 겁니다ㅜㅜ

  

자! 부담스러운 구술평가! 이것만 알면 합격이다!

  

구전으로만 내려오는 구술평가 질문을 정리해서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팁이라고 하기엔 좀 많지만 워낙 범위가 넓어서 요약이라는 표현이 어울리겠네요.

  

추운날씨에 손가락이 얼어 비행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당당히 이렇게 자격증을 땄습니다!!

  

한글과 영문 두가지가 옵니다.

  

영문이 더 있어보이죠^^

  

  



여러분,  구술평가! 어렵지 않아요~

  

시험 당일 평가관마다 질문도 다르고, 다른 응시자들의 비행 실기도 볼수없고 손도 떨리고.... 하지만 비행만 완벽하다면 구술평가 답변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불합격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응시자들은 비행이 불안하다는거~^^;

  

그래서 공부는 꼭 해야한다는 거죠.  참고로 구술평가는 비행이 조금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구술평가로 점수를 올려주려는 평가관들의 재량이 많이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빈도수 높은 질문위주로 요약했습니다.

  

시험 2~3일 전부터 한번씩만 보고 눈으로 익히시면 부담없이 80%는 답변할 수 있을 겁니다.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1.기체에 관한 사항

  

기체 제원(자체중량, 최대이륙중량, 배터리 규격)

비행원리(쿼드콥터기준, 전후진, 좌우횡진,기수전환의 원리)

  

-1,3번이 2,4번이 안쪽으로 같이 회전한다.

-전진비행 : 앞의 모터보다 뒤쪽의 모터 회전수를 빠르게 회전하여 회전면이 앞으로 기울도록 하면 앞으로 전진이 되고 후진비행은 반대이다.

-좌우횡진 : 전,후진 원리와 같이 좌측으로 이동시 좌측 두 개의 모터 회전수를 느리게 하고, 우측 두 개의 모터 회전수를 빠르게 하여 회전면이 좌측 또는 우측으로 경사지게 하면 이동된다.

-기수전환의 원리 : 좌측 선회는 오른쪽으로 회전하는 모터의 회전속도가 왼쪽으로 회전하는 모터보다 빠르면 기체 전체가 좌측으로 회전하게 된다. 우측선회 원리는 반대이다. (작용 반작용의 원리)


각부품의 명칭과 기능

  

-비행제어기(FC) : 무선 조종기의 수신기와 ESC(전자속도제어)사이에 연결되어 있다. FC는 무선조종기에서 보내는 조종명령과 자이로센서 등의 입력에 따라 ESC에 모터를 제어하는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한다. 즉, 기체를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게 모터를 제어한다. FC에는 다양한 종류와 많은 기능을 갖고 있는데 항공 촬영 드론의 경우는 GPS기능이 필요하지만, 레이싱 쿼드는 일반적으로 필요 없는 기능이다. FC를 선택할 때 납땜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자이로센서 : 기체의 중력방향에 대한 자세(기울기)를 계측할 수 있다.

-전자변속기(ESC) : 모터의 방향과 속도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

-관성측정장치(IMU) : 이동물체의 속도와 방향, 중력, 가속도를 측정하는 장치로 비행컨트롤러가 항공기의 활동을 모니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센서들로 구성된 핵심장치. 구성요소는 자이로스코프, 가속도, 지자기 센서이다.

  

끝까지 시험합격을 응원해준 폴 드론 아카데미 여러분들과.

  

안전성인증검사, 비행계획승인

  

-최대이륙중량 25Kg초과 무인비행장치는 항공안전기술원으로부터 안정성인증검사를 받고 비행해야 한다.(유효기간1년)

-비행계획승인 : 최대이륙중량 25Kg이하의 기체는 비행금지구역 및 관제권을 제외한 공역에서 고도 150m이하에서는 비행 승인없이 비행가능 / 최대이륙중량 25Kg초과 기체는 전공역에서 사전 비행승인 후 비행가능 / 최대 이륙중량 상관없이 비행금지구역 및 관제권에서는 사전 비행승인 없이 비행불가 / 초경량비행장치 전용공역(UA)에서는 비행승인 없이 비행가능

-비행승인서류 : 조종자증명, 안전성신고필증, 비행계획서, 운영자메뉴얼, 비행기록부

-비행승인기관

    

  

배터리 관련

  

-보관방법 : 상온22~28도 보관(40~50도 및 영하 -10도 보관시 성능저하)

-10일 이상 사용하지 않고 보관할 경우 60%~70% 정도까지 방전시킨 후 보관

-비행체를 장기보관할 경우 배터리를 분리

-배터리 폐기시 소금물에 3일정도(기포가 발생하지 않을 때까지) 담궈둔다(바다물 정도의 염도;물과 소금 5:5)

  

배터리 관련사항은 정말 중요합니다.

  

Li-Po 배터리

  

-Cell의 수와 전압 : 셀당 기준전압 3.7V, 완충전압 4.2V

  

  


  

2.조종자에 관련한 사항

  

조종자 준수사항(항공안전법129조, 시행규칙 310조)

위반시 과태료(1차20만,2차100만,3차200만)

  

-낙하물 투하금지

-인구밀집지역이나 사람이 많이 모인 장소 상공에서 인명, 재산에 위험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방법으로 비행하는 행위 금지

-안개 등으로 목표물을 육안으로 확인 할 수 없는 상태에서 비행 금지

-일몰 후부터 일출 전까지 비행금지(야간비행 금지)

-음주(0.02%이상) 약물 복용 후 비행금지

-사고나 분실에 대비하여 비행장치에 소유자 이름과 연락처 기재

-비행금지구역에서 비행시 관할기관의 사전 승인이 필요

-150m 고도제한

  

150m이상 올라가시면 안됩니다.

  

  


  

3.공역 및 비행장에 관련한 사항

  

비행금지구역

  

-P73A(청와대 2NM), P73B(청와대 4.5NM) : 수도방위사령부 승인을 받아야 함

-P518 : 휴전선부근(휴전선 이남지역-경기북부,강원북부)

-원전지역 : 중심으로부터 A지역3.7Km, B지역18.6Km

P61 고리, P62 월성, P63 영광, P64 울진, P65 대전


비행제한공역

  

-R75 : 서울지역 비행제한 구역으로 비행허가 받지 않는 항공기의 비행을 제한하는 공역

-군/민간 비행장 주변 9.3Km


비행금지구역, 비행제한공역, 관제공역은 숙지하시는 게 좋습니다.

  

관제공역

  

-비행장 또는 공항과 그 주변의 반경 9.3Km공역으로 항공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국토부장관이 지정, 공고한 공역

  

  


  

4.일반지식

  

-NOTAM(항공고시보) : 하아공시설,업무절차 또는 위험요소의 신설, 운용상태 및 그 변경에 관한 정보를 수록하여 전기 통신수단으로 항공종사자들에게 배포하는 공고문(유효기간 3개월)

  

  


  

5.기타

  

초경량비행장치란 : 항공기와 경량항공기 외에 비행 할 수 있는 장치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동력비행장치,인력활공기, 기구류 및 무인비행장치를 말한다.

  

항공기에 작용하는 힘 : 양력,중력,추력,항력

-정지호버링 시 작용하는 두가지 힘 : 양력,중력

  

  
비행시 소지해야 하는 것 : 자격증, 비행승인서, 안전성인증서, 비행기록부


헬리콥터와 멀티콥터의 구조적인 차이와 양력발생원리 차이

  

-헬리콥터는 하나의 콥터이며, 멀티콥터는 4,6,8개 등의 멀티로 된 콥터임. 양력발생원리는 헬리콥터는 운용RPM 가운데 피치를 변동시켜 양력을 발생시키며, 멀티콥터는 피치를 꼬아 놓은 상태에서 모터의 회전수에 변화를 주어서 양력이 많게 적게 발생하도록 함, 따라서 헬리콥터는 변동가변피치라 하며 멀티콥터는 고정피치라 함


조종기의 GO HOME, Fail Safe 기능

-GO HOME : 지정장소로 이동하거나 이륙지점으로 돌아오게 하는 기능

-Fail Safe : 조종기와 연결이 끊긴 경우 기체가 자동으로 안전하게 이륙지점으로 돌아와서 착륙하는 기능(시험기체마다 설정이 되어있기 때문에 평가전 확인해야 함)


비행중 사고발생시 신고기관 : 항공철도 사고조사위원회, 지방항공청, 119구조대


GPS모드, 자세모드,메뉴얼 차이점

  

-GPS모드 : 자세제어에 GPS를 이용한 위치제어가 포함되어 자동으로 자세 및 위치를 인식하여 제어하는 모드

-자세모드 : 자이로 센서에 의해 자동으로 비행자세를 유지시켜 수평을 잡아주는 모드

-매뉴얼모드 : 완전한 수동모드로서 자세제어가 없는 모든 비행조종을 조종사가 직접 감각으로 실시하는 모드 (예:레이싱드론)  


시험 보는 날 날씨가 추울 땐 손가락이 얼지 않게 해주세요!

  

로터개수에 의한 드론명칭

  

-4개 쿼드, 6개 헥사, 8개 옥토


사고발생시 미신고, 거짓신고 시 과태료

  

-1차 5만, 2차 15만, 3차 30만


지방항공청별 관할지역

  

-서울지방항공청 : 서울, 경기, 인천, 강원, 대전, 충남,충북, 세종, 전북

-부산지방항공청 : 부산, 대구, 울산, 광주, 경남, 경북, 전남

-제주지방항공청 : 제주

  

  

함께 열심히 공부했던 교육생들.


빨간색 LED등 점등의 의미(비행중) : 배터리 저전압신호(2개 주의, 3개 경고), 간헐적 점등(GPS신호 수신감도 저하), 연속적 점등(배터리 저전압 경고)

  

FC연결도 및 위치(GPS안테나, IMU, 메인컨트롤러, PMU, LED, ESC) : 평가기체별로 상이한 관계로 해당기체 숙지후 평가에 임함

  

응시하는 자격증 :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조종자 자격증


응시하는 자격증 명칭이 무엇인지 긴장하면 대답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워미터 계산법 : 1을 1시간으로 보며 절반인 0.5는 30분. 즉 곱하기 6을 해주면 비행시간을 계산할 수 있다.

  

이상으로 요약을 끝냈습니다. 마지막으로 평가태도에 대한 팁을 하나 더 드리자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전문적인 수준으로 요구하지 않습니다.

  

또한, 여기에 없는 것도 구술평가에 나올 수는 있습니다. 그럴 땐 당황하지 말고~ 평가관에게 겸손한 태도를 보이신다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 ^^;

  

영국속담에 ‘지혜는 들음에서 생기고 후회는 말함에서 생긴다’고 했습니다. 잘못된 답변으로 후회가 남는 것보다 차라리 평가관에게 답을 구하고 경청하는 모습이 더 좋은 점수를 얻을 것이라는 게 합격자들의 공통된 생각들입니다.

  

시험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무사히 합격해서 안전한 드론 비행 즐기시기 바랍니다!!

  

이제! 시험장으로 가즈아 ~!

  

  


WRITER 고병남/아나드론스타팅 필진

4차 산업혁명의 가장 핵심인 드론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하여 현재 드론을 경찰업무에 활용하기 위하여 연구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폴드론아카데미) 일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현재 경찰 드론 실종자 수색과 교통분야 활용방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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