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평가 합격에 도움을 드리는 팁
드론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초보여러분~ 구술평가 참 부담스러우시죠? 저도 그랬습니다. 비행은 연습하면 될 것 같은데... 떨어지면 또 응시료 72,600원 결재! 드론만큼 돈 많이 드는 자격증은 없을 겁니다ㅜㅜ
구전으로만 내려오는 구술평가 질문을 정리해서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팁이라고 하기엔 좀 많지만 워낙 범위가 넓어서 요약이라는 표현이 어울리겠네요.
당당히 이렇게 자격증을 땄습니다!!
시험 당일 평가관마다 질문도 다르고, 다른 응시자들의 비행 실기도 볼수없고 손도 떨리고.... 하지만 비행만 완벽하다면 구술평가 답변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불합격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서 공부는 꼭 해야한다는 거죠. 참고로 구술평가는 비행이 조금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구술평가로 점수를 올려주려는 평가관들의 재량이 많이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빈도수 높은 질문위주로 요약했습니다.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기체 제원(자체중량, 최대이륙중량, 배터리 규격)
비행원리(쿼드콥터기준, 전후진, 좌우횡진,기수전환의 원리)
-1,3번이 2,4번이 안쪽으로 같이 회전한다.
-전진비행 : 앞의 모터보다 뒤쪽의 모터 회전수를 빠르게 회전하여 회전면이 앞으로 기울도록 하면 앞으로 전진이 되고 후진비행은 반대이다.
-좌우횡진 : 전,후진 원리와 같이 좌측으로 이동시 좌측 두 개의 모터 회전수를 느리게 하고, 우측 두 개의 모터 회전수를 빠르게 하여 회전면이 좌측 또는 우측으로 경사지게 하면 이동된다.
-기수전환의 원리 : 좌측 선회는 오른쪽으로 회전하는 모터의 회전속도가 왼쪽으로 회전하는 모터보다 빠르면 기체 전체가 좌측으로 회전하게 된다. 우측선회 원리는 반대이다. (작용 반작용의 원리)
각부품의 명칭과 기능
-비행제어기(FC) : 무선 조종기의 수신기와 ESC(전자속도제어)사이에 연결되어 있다. FC는 무선조종기에서 보내는 조종명령과 자이로센서 등의 입력에 따라 ESC에 모터를 제어하는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한다. 즉, 기체를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게 모터를 제어한다. FC에는 다양한 종류와 많은 기능을 갖고 있는데 항공 촬영 드론의 경우는 GPS기능이 필요하지만, 레이싱 쿼드는 일반적으로 필요 없는 기능이다. FC를 선택할 때 납땜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자이로센서 : 기체의 중력방향에 대한 자세(기울기)를 계측할 수 있다.
-전자변속기(ESC) : 모터의 방향과 속도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
-관성측정장치(IMU) : 이동물체의 속도와 방향, 중력, 가속도를 측정하는 장치로 비행컨트롤러가 항공기의 활동을 모니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센서들로 구성된 핵심장치. 구성요소는 자이로스코프, 가속도, 지자기 센서이다.
안전성인증검사, 비행계획승인
-최대이륙중량 25Kg초과 무인비행장치는 항공안전기술원으로부터 안정성인증검사를 받고 비행해야 한다.(유효기간1년)
-비행계획승인 : 최대이륙중량 25Kg이하의 기체는 비행금지구역 및 관제권을 제외한 공역에서 고도 150m이하에서는 비행 승인없이 비행가능 / 최대이륙중량 25Kg초과 기체는 전공역에서 사전 비행승인 후 비행가능 / 최대 이륙중량 상관없이 비행금지구역 및 관제권에서는 사전 비행승인 없이 비행불가 / 초경량비행장치 전용공역(UA)에서는 비행승인 없이 비행가능
-비행승인서류 : 조종자증명, 안전성신고필증, 비행계획서, 운영자메뉴얼, 비행기록부
-비행승인기관
배터리 관련
-보관방법 : 상온22~28도 보관(40~50도 및 영하 -10도 보관시 성능저하)
-10일 이상 사용하지 않고 보관할 경우 60%~70% 정도까지 방전시킨 후 보관
-비행체를 장기보관할 경우 배터리를 분리
-배터리 폐기시 소금물에 3일정도(기포가 발생하지 않을 때까지) 담궈둔다(바다물 정도의 염도;물과 소금 5:5)
Li-Po 배터리
-Cell의 수와 전압 : 셀당 기준전압 3.7V, 완충전압 4.2V
조종자 준수사항(항공안전법129조, 시행규칙 310조)
위반시 과태료(1차20만,2차100만,3차200만)
-낙하물 투하금지
-인구밀집지역이나 사람이 많이 모인 장소 상공에서 인명, 재산에 위험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방법으로 비행하는 행위 금지
-안개 등으로 목표물을 육안으로 확인 할 수 없는 상태에서 비행 금지
-일몰 후부터 일출 전까지 비행금지(야간비행 금지)
-음주(0.02%이상) 약물 복용 후 비행금지
-사고나 분실에 대비하여 비행장치에 소유자 이름과 연락처 기재
-비행금지구역에서 비행시 관할기관의 사전 승인이 필요
-150m 고도제한
비행금지구역
-P73A(청와대 2NM), P73B(청와대 4.5NM) : 수도방위사령부 승인을 받아야 함
-P518 : 휴전선부근(휴전선 이남지역-경기북부,강원북부)
-원전지역 : 중심으로부터 A지역3.7Km, B지역18.6Km
P61 고리, P62 월성, P63 영광, P64 울진, P65 대전
비행제한공역
-R75 : 서울지역 비행제한 구역으로 비행허가 받지 않는 항공기의 비행을 제한하는 공역
-군/민간 비행장 주변 9.3Km
관제공역
-비행장 또는 공항과 그 주변의 반경 9.3Km공역으로 항공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국토부장관이 지정, 공고한 공역
-NOTAM(항공고시보) : 하아공시설,업무절차 또는 위험요소의 신설, 운용상태 및 그 변경에 관한 정보를 수록하여 전기 통신수단으로 항공종사자들에게 배포하는 공고문(유효기간 3개월)
초경량비행장치란 : 항공기와 경량항공기 외에 비행 할 수 있는 장치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동력비행장치,인력활공기, 기구류 및 무인비행장치를 말한다.
항공기에 작용하는 힘 : 양력,중력,추력,항력
-정지호버링 시 작용하는 두가지 힘 : 양력,중력
비행시 소지해야 하는 것 : 자격증, 비행승인서, 안전성인증서, 비행기록부
헬리콥터와 멀티콥터의 구조적인 차이와 양력발생원리 차이
-헬리콥터는 하나의 콥터이며, 멀티콥터는 4,6,8개 등의 멀티로 된 콥터임. 양력발생원리는 헬리콥터는 운용RPM 가운데 피치를 변동시켜 양력을 발생시키며, 멀티콥터는 피치를 꼬아 놓은 상태에서 모터의 회전수에 변화를 주어서 양력이 많게 적게 발생하도록 함, 따라서 헬리콥터는 변동가변피치라 하며 멀티콥터는 고정피치라 함
조종기의 GO HOME, Fail Safe 기능
-GO HOME : 지정장소로 이동하거나 이륙지점으로 돌아오게 하는 기능
-Fail Safe : 조종기와 연결이 끊긴 경우 기체가 자동으로 안전하게 이륙지점으로 돌아와서 착륙하는 기능(시험기체마다 설정이 되어있기 때문에 평가전 확인해야 함)
비행중 사고발생시 신고기관 : 항공철도 사고조사위원회, 지방항공청, 119구조대
GPS모드, 자세모드,메뉴얼 차이점
-GPS모드 : 자세제어에 GPS를 이용한 위치제어가 포함되어 자동으로 자세 및 위치를 인식하여 제어하는 모드
-자세모드 : 자이로 센서에 의해 자동으로 비행자세를 유지시켜 수평을 잡아주는 모드
-매뉴얼모드 : 완전한 수동모드로서 자세제어가 없는 모든 비행조종을 조종사가 직접 감각으로 실시하는 모드 (예:레이싱드론)
로터개수에 의한 드론명칭
-4개 쿼드, 6개 헥사, 8개 옥토
사고발생시 미신고, 거짓신고 시 과태료
-1차 5만, 2차 15만, 3차 30만
지방항공청별 관할지역
-서울지방항공청 : 서울, 경기, 인천, 강원, 대전, 충남,충북, 세종, 전북
-부산지방항공청 : 부산, 대구, 울산, 광주, 경남, 경북, 전남
-제주지방항공청 : 제주
함께 열심히 공부했던 교육생들.
빨간색 LED등 점등의 의미(비행중) : 배터리 저전압신호(2개 주의, 3개 경고), 간헐적 점등(GPS신호 수신감도 저하), 연속적 점등(배터리 저전압 경고)
FC연결도 및 위치(GPS안테나, IMU, 메인컨트롤러, PMU, LED, ESC) : 평가기체별로 상이한 관계로 해당기체 숙지후 평가에 임함
응시하는 자격증 :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조종자 자격증
아워미터 계산법 : 1을 1시간으로 보며 절반인 0.5는 30분. 즉 곱하기 6을 해주면 비행시간을 계산할 수 있다.
이상으로 요약을 끝냈습니다. 마지막으로 평가태도에 대한 팁을 하나 더 드리자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전문적인 수준으로 요구하지 않습니다.
영국속담에 ‘지혜는 들음에서 생기고 후회는 말함에서 생긴다’고 했습니다. 잘못된 답변으로 후회가 남는 것보다 차라리 평가관에게 답을 구하고 경청하는 모습이 더 좋은 점수를 얻을 것이라는 게 합격자들의 공통된 생각들입니다.
이제! 시험장으로 가즈아 ~!
4차 산업혁명의 가장 핵심인 드론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하여 현재 드론을 경찰업무에 활용하기 위하여 연구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폴드론아카데미) 일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현재 경찰 드론 실종자 수색과 교통분야 활용방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