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신경성 변비에 도움되는 5가지 방법

신경쓰면 심해지는 변비를 갖고 계시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by Dr Uni

나는 정말 힘든데, 남 보기엔 멀쩡하고 어디다 이야기하기도 민망해서 혼자 끙끙 앓는 질환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변비인데요, 의외로 흔한 증상이라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고민을 말하면 ‘어 너도? 나도 그런데’ 이런 반응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병원에 간다면 이런 사람들 중 많은 수가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진단받고 별다른 이야기를 듣지 못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변비에 도움되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irl-1064658_1280.jpg
스트레스 조절이 우선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신경성 변비는 스트레스가 적어지면 증상이 좋아집니다. 내가 받는 스트레스 양을 줄이면 도움 되겠지만 현실적으로 이게 참 어려운 일이죠. 이럴 때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명상입니다. 흔히 명상이라하면 종교적 색채를 먼저 떠올리시겠지만, 사실은 무척 좋은 치료 도구입니다. 뇌신경 과학자들이 건강을 되찾는 목적의 명상법들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입증해내고 있으니 스트레스가 심하고 그로 인해 건강을 해치고 있다면 한 번쯤 시도해볼 만합니다.

running-573762_1280.jpg
운동은 언제나 중요합니다

변비 때문이 아니더라도 운동은 늘 중요합니다. 변비가 있다면 운동을 통해 장 활동성을 높여줄 수 있기 때문에 더 중요한데, 운동으로 스트레스까지 풀어준다면 신경성 변비에는 더더욱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배의 문제라고 꼭 복근 운동만 할 필요는 없고요, 거의 모든 운동이 장 활동에 도움이 되니 좋아하는 운동을 가리지 말고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나 운동은 효과좋은 것을 골라하는 것보다 한 번이라도 더 나갈 수 있게 재미난 것을 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asparagus-1307604_1920.jpg
수분, 섬유질 섭취를 게을리 하지 말아주세요


섬유질은 대변의 부피를 유지해주고 장을 자극해서 장 운동이 활발해지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 환자에겐 필수입니다. 게다가 대변이 수분을 머금게 하여 배변 시 통증이나 항문 손상을 덜어주는 역할도 하죠.
섬유질뿐만 아니라 수분도 충분히 섭취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변을 방해하는 요소 중 하나가 대변이 건조해지는 것이기 때문이죠. 단, 억지로 물을 많이 마실 필요는 없고 목이 마르지 않게만 유지해주셔도 충분합니다. 물은 너무 많이 마셔도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이죠.

yogurt-1442034_1920.jpg
유산균 제품은 도움될 수도 있습니다


변비가 심하다면 대부분 유산균을 드시고 계십니다. 유산균이 여러 이점을 갖지만, 유산균 제제가 변비에 항상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것은 아니어서 꼭 드셔야 한다고 이야기하진 않습니다. 대신 유제품은 도움 된다고 말씀드립니다. 소나 사람이나 어릴 때는 장 기능이 정상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배변을 돕기 위한 장치가 우유, 모유 속에 포함되어있습니다. 이런 장치가 변비 환자에게도 도움이 되죠. 사실 요구르트, 치즈처럼 유산균 제품 대부분이 우유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유산균 제품이 좀 더 효과적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baby-1151346_1920.jpg
하나를 꼽으라면 규칙적인 수면입니다


잠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이면서 장운동의 시작점을 정해줍니다. 밥 때에 배고프고, 같은 시간에 잠이 오며, 아침에 화장실 가게 되는 것은 우리 몸이 매일 같은 리듬을 갖기 때문인데요, 이 리듬을 유지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수면 습관입니다. 장 활동은 이 리듬에 맞춰 시작되고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건강한 배변 습관을 위해선 잠들고 눈 뜨는 시간을 일정하게 맞춰주시고 잠을 6시간 이상 잘 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





Dr Uni는?

통합의학을 전공한 한의사. <굿바이 과민대장증후군> 저자.

바이플랜한의원에서 통합의학적 방법으로 진료하고 있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