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취한하늘 May 10. 2023

리더의 할 일

게임을 제작할 때는 온갖 아이디어가 쏟아진다. 직접 제작에 참여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주변에서 관여하는 사람들도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하지만, 그런 아이디어를 모두 게임에 구현할 수는 없다. 시간과 인원이 한정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선순위를 정해, 할 일을 관리한다.


우선순위를 관리하는 기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어느 기법이든 대체로 높은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바로 '없으면 안 되는 기능'일 것이다. 예를 들어, '레이싱 게임'을 제작한다고 하면, 플레이어가 원하는 대로 자동차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는 기능이 높은 우선순위가 된다. 아무리 좋은 기능을 많이 구현했어도, 방향 결정을 제대로 할 수 없다면 게임을 출시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리더에게도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을 때가 있다. 그래서,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놓고 일을 처리한다. 이때, 우선순위 목록의 가장 윗부분에는 '리더가 아니면 안 되는 일'이 있어야 한다. 쉬운 일도 아니고, 좋아하는 일도 아니다. 심지어 리더가 하면 더 잘할 수 있는 일도 아니다. 리더가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 다른 사람이 대체할 수 없는 일이 우선순위 목록의 상단을 차지하고 있어야 한다.


리더가 아무리 많은 일을 처리했어도 리더가 해야만 하는 일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고 있다면, 리더로서의 역할을 잘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 그러면, 그 리더가 참여하는 팀과 프로젝트에도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많을 것이다. 좋아하는 일, 구성원보다 더 잘할 수 있는 일을 하느라고 리더로서 꼭 해야 하는 일을 소홀히 하지 말자. 다른 사람이 할 수 있는 일 때문에 리더가 해야만 하는 일에 쓸 시간을 희생시키지 말자. 리더의 역할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