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 스포츠에서 최고의 선수들은 명예와 보상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우승할 수 있는 팀이나 보상을 많이 주는 팀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혹은 자신에게 커다란 애정을 보여주는 팀과 지역에 오래 남아있기도 한다.
반면, 아직 성장이 필요한 선수들은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 선수들이 유명한 리그나 유명한 팀을 원하는 것은 그 환경에서 본인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끔은 우승권에 있는 팀을 놔두고 우승권과 거리가 있는 팀으로 가기도 한다. 우승하는 팀의 벤치에 있는 것보다 우승하지 못하는 팀에서 선발로 많이 출전하는 것이 성장에 더 도움 되기 때문이다.
성장욕이 높은 사람들에게는 당장의 보상보다 나중의 보상이 더 중요하다는 인식이 있다. 그래서, 이들은 자신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찾아다닌다. 따라서, 구성원의 성장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 곳에서는 성장에 대한 높은 욕구를 발견하기 어렵다. 반면, 구성원의 성장에 적극적인 환경에는 높은 성장욕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든다.
물을 끌어오기 위해서는 물이 올 수 있는 길을 만들어 주면 된다. 철새들이 머물게 하고 싶다면 철새들이 좋아하는 환경을 만들어 주면 된다. 성장욕이 높은 인재를 모으고 싶다면 성장욕이 높은 인재에게 어울리는 조직이 되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