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취한하늘 May 20. 2024

고양이와 여우

직장인을 위한 이솝우화

고양이와 여우가 함께 여행을 하고 있었다. 길 잃은 쥐, 살찐 닭 등을 잡아먹으며 길을 가던 그들은, 잠시 여유로운 시간에 토론을 시작했다. 그리고 동료들끼리 토론을 벌일 때 흔히 나타나는 것처럼, 이야기는 점차 사적인 것으로 변해갔다.

"너는 네가 무척 똑똑하다고 생각하지?"

여우가 말했다.

"왜 나보다 많이 아는 척 하지? 나는 재주를 한 보따리 가지고 있다고!"

"글쎄,"

고양이가 대꾸했다.

"나는 한 가지 재주밖에 없어. 하지만 그 한 가지가 네가 가진 천 가지보다 더 가치있다고 분명히 말할 수 있어!"

바로 그때, 가까이에서 사냥꾼의 경적 소리와 사냥개들의 짖는 소리가 들렸다. 그러자 고양이는 즉시 나무 위로 올라가 나뭇잎 사이에 몸을 숨겼다.

"이게 내 재주야."

그가 여우에게 말했다.

"이제 네 재주가 얼마나 대단한지 보여줘."

그런데, 여우는 탈출 계획이 너무 많아서 어느 것을 먼저 시도해야 할지 결정할 수가 없었다. 그는 바로 뒤에 따라붙은 사냥개들을 이리저리 피했다. 최고 속도로 달렸고, 여러 개의 굴에 숨었다. 하지만, 모두 실패했다. 사냥개들이 그를 붙잡았고, 곧 허풍쟁이와 그의 모든 재주를 끝내버렸다.




1.

고양이는 단 하나의 재주를 가졌지만, 생명을 보존하는 데 충분한 재주였다. 반면, 여우는 많은 재주를 가졌지만, 그것이 여우의 생명을 보존해주지는 못했다. 할 것이 많지만 재미가 없는 게임은 외면받는다. 할 것이 몇 개 없어도 재미를 주는 게임은 사랑받는다. 많이 갖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것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제품에게도, 조직에게도, 그리고 커리어를 만들어 가는 개인에게도 해당되는 이야기다.


2.

어쩌면 여우가 가진 수많은 재주 중에, 사냥개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재주가 있었을지 모른다. 하지만, 여우는 어떤 재주가 좋을지 쉽게 결정하지 못했고, 생각나는대로 이것저것 해보다가 결국 목숨을 잃었다. 만약, 여우가 자신이 처할 위기 상황에 대해 미리 상상해 보고, 그에 대한 대응책을 생각해 두었다면, 사냥개가 달려들 때 재빨리 위기에서 빠져나올 수 있었을 것이다. 만약, 그런 상황에서 쓸만한 재주가 없었다면, 그런 재주를 사전에 익혀 두기도 했을 것이다. 

앞으로 일어날 모든 상황을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개인과 조직, 프로젝트를 심각한 위기에 빠뜨릴 수 있는 리스크는 미리 생각해 보고 준비해 두는 것이 꼭 필요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수탉과 진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