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취한하늘 Apr 15. 2024

남자와 망아지

직장인을 위한 이솝우화

한 남자가 임신한 암말을 타고 있었는데, 그 말이 길을 가던 도중에 새끼를 낳았다. 새로 태어난 망아지는 바로 일어나 엄마 말을 뒤따랐다. 하지만, 곧 뒤처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자, 망아지가 남자에게 말했다.

"보세요. 당신도 알다시피, 저는 여행을 하기에는 아직 어리고 약해요. 만약 당신이 나를 여기에 두고 가면 나는 죽겠죠. 하지만, 만약 당신이 나를 집까지 데리고 가서 키워준다면, 나중에 제가 자라서 당신을 태우고 다닐 수 있어요."




1.

망아지는 지금 당장 남자에게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 하지만, 망아지가 커서 어른 말이 되면, 남자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주변 사람들을 친절하게 대하자. 좋은 관계를 만들고, 가능하다면 은혜를 베풀자. 나에게 당장 도움이 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그렇게 하자. 언젠가 그들 중 누군가가 나에게 큰 힘이 될지 모른다.


2.

망아지가 소극적인 태도로 엄마 말을 뒤쫓기만 했다면, 결국 낙오되어 죽음을 맞았을지 모른다. 하지만, 망아지는 자신의 가치를 남자에게 어필했다. 그리고, 아마 남자는 망아지를 집으로 데려갔을 것이다.

어려운 시기를 넘기기 위해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그때 누군가가 먼저 나서서 자신을 도와줄 것이라 기대하는 것은 위험하다. 나를 도와줄 동기가 부족한 상황에서 알아서 나를 도와줄 사람은 많지 않다. 도움이 필요하다면 분명하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그것이 상대방에게도 좋은 일이 된다는 것을 이야기할 수 있다면 더 좋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전나무와 딸기나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