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박사 Dec 12. 2019

자기계발을 하지 않으면 후회할 3가지 이유

“나는 중요한 일을 이루려 노력할 때 사람들의 말에 너무 신경 쓰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예외 없이 이들은 안 된다고 공언한다. 하지만 바로 이 때가 노력할 절호의 시기이다.” _캘빈 쿨리지


나는 자기계발 서적을 읽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자기계발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좋은 사회과학서적을 읽는 것만큼 효과적인 방법도 드물다. 최근 나온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을 읽고 사람들이 이 책을 많이 읽고 나같이 좋은 효과를 많이 얻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자기계발을 반드시 해야 하는 3가지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이번 글을 쓰게 만들게 된 계기를 마련해준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은 사실 출간 전부터 기대가 많이 되었던 책이다. 월스트리트 저널 베스트 셀러 1위였던 책이기도 하고 아마존 평가가 정말 아래와 같이 5점 만점에 4.7점으로 매우 높았고, 후기들 또한 매우 구체적으로 훌륭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자기계발을 해야 하는 첫 번째 이유를 다시 깨닫게 되었다.

바로 “동기부여”이다. 나는 일반적인 사람보다 훨씬 많이 동기부여가 된 편이지만 그래도 지칠 때가 있고 쳐질 때가 당연히 있기 마련이다. 그럴 때 좋은 자기계발서적을 읽으면 많은 정보도 얻고 자극도 받는다. 여기서 하나 정의하고 넘어가야 할 것이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기계발서적은 큰 상위 범주가 사회과학 서적이기 때문에 그 주장에 대한 근거가 탄탄해야 한다. 보통 우리라나 일본에서 많이 나오는 자기계발서적은 자신의 편협한 경험을 일반화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책은 에세이로 분류되지 않으면 쓰레기 자기계발서적이다. 이번에 내가 읽은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만 봐도 레퍼런스가 100개 넘는다. 이렇게 많은 사회과학 연구를 요약해준 책을 읽으면 정말 실질적으로 많이 도움이 된다.

그리고 두 번째는 효용성이다. 자기계발 서적이 절대적 정답은 아니다. 누구나 맥락에 따라 다른 솔루션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맥락이 나랑 일치한다면 이것은 정말 작은 로또를 맞는 행운을 누리는 것이다. 그리고 탄탄한 사회과학 실험을 기반으로 한 책들은 그 당첨 확률이 매우 높다.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에서 내가 좋아하는 소챕터는 “당신은 동기부여의 달인이 될 수 있다.”이다. 여기에서는 시카고 대학의 부스 경영 대학원에서 나온 논문을 인용한 “보상의 내면화”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는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다.

마지막은 리더십이다. 우리나라는 정말 연공서열 문화가 주류 문화여서 리더십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 조직이 많다. 그냥 나이 많은 사람이 어떤 “장”잡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니 어떤 지시를 해도 사람들이 잘 따르지 않는다. 리더십은 정말 꾸준히 공부를 해서 내공을 쌓아야 하는 분야이다. 예를 들면 이번 책에서 내가 정말 개념적으로 깊게 느꼈던 부분은 목표 설정 구간이다. 안전지대와 망상지대의 중간 사이인 불안 지대가 목표설정을 하기 위한 최적한 구간이라는 부분은 정말 다른 사람에게 목표를 설정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해주기 좋은 프레임이었다. 그리고 또 제한적 믿음을 만들어내는 흑백 사고, 개인화, 파국화, 일반화도 그 범주를 적절하게 설정하게 아주 탁월하게 설명하였다. 정말 읽어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이렇게 꾸준하게 다양한 분야에서 교양을 체계적으로 쌓지 않으면 리더십을 양성하기는 쉽지 않다. 리더십이 없으면 나이가 들면 들수록 설 자리를 잃게 될 것은 자명하다. 그래서 우리는 반드시 자기계발을 해야 한다.

나는 지금 아주 작은 중소기업의 대표로 일하지만 직원들이랑 대화하는 시간이 정말 즐겁다. 혹자는 너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 아니냐고 말하겠지만 아니다. 익명으로도 소통을 해보고 제 3자한테 우리 조직에 대한 이야기를 건너서 들어도 정말 회사에서 친구들이 성장하고 있고 자부심을 크게 갖고 있는 것이 느껴진다고 했다. 실제로 우리회사는 중소기업이지만 인력의 거의 50%가 해외 명문대를 졸업했거나 스카이, 설포카를 졸업한 수재들이다. 그런 명문대를 졸업하지 않은 친구들도 꾸준히 노력하여 누구에게도 부끄럽지 않은 실력들을 쌓아가고 있다. 정말 나는 모두가 자기계발을 열심히 했으면 좋겠다. 그것을 의무라고 생각하지 말고 성장하는 즐거움을 정말 진심으로 맛보기를 바란다. 그리고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은 꼭 읽어보기를 강력 추천한다.



작가의 이전글 오랫동안 행복한 연애를 하는 3가지 비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