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Nov 07. 2021

중학생 아이의 필사.316

김종원 저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낭송

1. 인문학적 성장을 위한 8개의 질문 194p를 읽고

중1 아이의 필사


인간의 욕심이 필요할 때도 있다.

그러나 그 욕심이 악용되어서는 안 된다.


한 줄 문장


“욕심을 써야 할 때를 구분하자”


2. 하루 한 줄 인문학 Q&A 다이어리 질문과 생각 쓰기

3. 논술 종합 비타민 138p를 읽고 중학생 아이의 생각


우리는 모두에게 특별한 능력이 있다.

그 능력을 꼭 써야 한다.


한 줄 문장


“ 그 능력을 쓰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다.”


둘째 아이는 어제에 이어 다시 한 번 이렇게 응수한다.

“엄마, 지난 금요일에 학교에서 영어 시험을 봤는데

저 100점 맞았어요.”

이 말은 자신이 매일 시간과 공간을 자기 것으로 사용하며

빛나는 결과를 인정받고 칭찬받고 싶어 하는 행복한 증거라고 볼 수 있다. 선생님께서는 반 친구들에게 자신의 점수를 공개하지는 말기를 당부하셨다고 한다. 물론 시험을 잘 치른 친구들도 있고 반면 그렇지 않은 친구들이 당연히 있을 테니까


그러나 한 편으로 누가 알아봐 주길 바라는 게 아니라고해도 때로는 자신의 땀방울이 스민 결과라면 칭찬받는 일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함께 떠오른다. 아이는 이렇듯 일상에서 게임도 마음껏 하고 유튜브 영상과 음악을 자유롭게 오가며 학습과 운동을 꾸준하게 하며 살아가는 게 부모가 바라는 가장 편한 마음이 될 수 있다.

인문학적 성장을 위한 8개의 질문

하루 한 장 인문학 Q&A 다이어리 질문과 아이의 생각

논술 종합 비타민

사랑할 수도 미워할 수도 없을 때 인생은 빛난다

좋은 사람

부모 인문학 수업

엄마도 아이와 함께 매일 필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중학생 아이의 필사. 31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