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원 저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낭송
1. 인문학적 성장을 위한 8개의 질문 194p를 읽고
중1 아이의 필사
인간의 욕심이 필요할 때도 있다.
그러나 그 욕심이 악용되어서는 안 된다.
한 줄 문장
“욕심을 써야 할 때를 구분하자”
2. 하루 한 줄 인문학 Q&A 다이어리 질문과 생각 쓰기
3. 논술 종합 비타민 138p를 읽고 중학생 아이의 생각
우리는 모두에게 특별한 능력이 있다.
그 능력을 꼭 써야 한다.
한 줄 문장
“ 그 능력을 쓰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다.”
둘째 아이는 어제에 이어 다시 한 번 이렇게 응수한다.
“엄마, 지난 금요일에 학교에서 영어 시험을 봤는데
저 100점 맞았어요.”
이 말은 자신이 매일 시간과 공간을 자기 것으로 사용하며
빛나는 결과를 인정받고 칭찬받고 싶어 하는 행복한 증거라고 볼 수 있다. 선생님께서는 반 친구들에게 자신의 점수를 공개하지는 말기를 당부하셨다고 한다. 물론 시험을 잘 치른 친구들도 있고 반면 그렇지 않은 친구들이 당연히 있을 테니까
그러나 한 편으로 누가 알아봐 주길 바라는 게 아니라고해도 때로는 자신의 땀방울이 스민 결과라면 칭찬받는 일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함께 떠오른다. 아이는 이렇듯 일상에서 게임도 마음껏 하고 유튜브 영상과 음악을 자유롭게 오가며 학습과 운동을 꾸준하게 하며 살아가는 게 부모가 바라는 가장 편한 마음이 될 수 있다.
인문학적 성장을 위한 8개의 질문
하루 한 장 인문학 Q&A 다이어리 질문과 아이의 생각
논술 종합 비타민
사랑할 수도 미워할 수도 없을 때 인생은 빛난다
좋은 사람
부모 인문학 수업
엄마도 아이와 함께 매일 필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