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Jan 03. 2022

중학생 아이의 필사. 370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아이들의 낭송

마음과 생각이 자라는 인문학 산책 채널 추가하고

글 더보기 ^^

1. 하루 한 줄 인문학 다이어리 고3 중1 필사

2. 나를 지키며 사는 법 160P를 읽고 중1 아이의 생각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더라도 멈추지 말아라.

그것이 당연한 일이다.


한 줄 문장


“세상은 우리의 앞길을 막는다.

우린 그것을 밀고 갈 힘이 필요하다.”


3. 시보다 좋은 엄마의 말은 없습니다. 66p를 읽고

중학생 아이의 필사


나의 도전은 수도 없이 많았고

또 수도 없이 많을 것이다.

나의 도전은 내가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려주니까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한 줄 문장


“나는 포기를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어제는 큰 아이가 일찍 잠이 들었고 둘째는 그 시간에 혼자서 인문학 달력을 낭독해 두었다. 다음날 오후가 되었고 딸아이가 하지 못한 그러니까 둘째가 녹음한 부분을 다시 녹음하자고 하자 둘째는 왠지 뾰로통 해진 모습을 보니 그 마음을 알 것 같아 그럼 다음날 달력 글을 녹음하던지라고 하고 방문을 닫으며 밖으로 나왔다. 둘은 그대로 같은 부분을 녹음했고 왠지 시무룩하게 둘째가 방으로 건너가며 나는 아이에게 이렇게 마음으로 다가갈 수 있었다.


“아들아.

누나랑 녹음 한 영상이랑 어제 네가 녹음한 부분을

같이 추가해서 만들어야겠어. 우리 아들이 해놓은 낭송까지  두 개가 될 수 있으니 낭송 분량이 느는 것 같아 엄마 마음이 왠지 더 행복해지는 기분이 드는걸”


아이의 기분이 어느새 구름이 걷히고 맑음이 찾아오면 지켜보는 엄마의 마음에도 어느덧 행복의 바람이 분다.

같은 일을 해도 둘째와 나는 언제나 미리 할 일을 하는 게 통하는 느낌이다. 그 마음은 그대로 할 수 있도록 억울하지? 않도록 잔잔히 전해주는 격려가 필요하고 천천히 다가가는 아이는 그저 하는 순간을 받아주고 인정해야 하는 거니까.


아이들과 함께 매일 인문학 달력을 낭송하는 일 하나로 서로가 다른 박자를 조금씩 발맞춤 하는 생각과 마음이 모이는 지성과 마주하는 알찬 시간을 만들 수 있다. 늘 소중하고 감사한 우리들의 인문학 시간이 있어 우리는 또 다가오는 내일을 가득 응원한다.


2022.1.3

고3 중1 아이의 생각

중학생 아이의 필사

중1 아이의 생각

엄마도 매일 필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중학생 아이의 필사. 36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