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Mar 17. 2023

나이를 묻지 않고 무엇이든 가능으로 연결하는 독서법

오늘의 인문학 낭송 (10분 36초)

https://youtu.be/395Iwwlzi0M

내가 좋은 마음처럼. 불행한 생각에서 벗어나기

버틴다는 생각이 우리의 내면을 파괴합니다

시간보다 소중한 것을 쌓고 있다

문해력 높은 아이들을 키운 부모들이 자주 들려준 15가지 말.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낭송 아이들의 낭송

(김종원 작가님 글 출처)


지성 김종원 작가님께서 15년 동안 대문호 괴테를 사랑하며 사색한 1권 독서법을 글로 낭송하며 내가 매일 하는 인문학 독서를 하며 찾아가는 인문학적 생각을 정의해 본다.


1. 15년 동안 1년 단 1권 만을 읽는 독서를 한다는 것이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가? 나는 내가 추구하고 실천하는 유일한 독서법을 이렇게 구분하며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다.


2. 1년 동안 매일 15년을 한 작가의 책을 곁에 두는 것처럼 한 작가님이 쓴 75권의 책들 중 세월이 흐르거나 최근에 세상에 나온 책이나 지금 나와 함께 살고 있는 절실하게 만난 50권의 귀한 책을 매일 하루에 한 권을 펼쳐 그것도 한 페이지를 넘기지 못하는 독서를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다. 그렇게 자주 글과 책을 만나다 보면 이 한 권이 비로소 15년을 지날 것이며 평생을 함께 해도 다 읽지 못할 내 생에 영원한 독서를 실천하게 되어 있다.


3. 그게 가능한 이유는 한 페이지를 읽고 그대로를 따라 쓰며 내 생각이 정리되는 글 쓰기로 변주하기 마음에 좋은 예쁜 글을 낭송하기를 반복하며 결국 그 좋은 것들과 글을 쓴 지성이 품은 질문을 안고 나만의 생각이 자유로워지는 단 하나로의 연결이 가능해진다.


4. 그중 가장 중요한 건 책을 대하는 자세이자 안목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5. 사람마다 생각하는 것과 보는 눈이 분명 다르듯 책을 만나고 싶은 사람이라고 가정해 볼 때 그것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 내가 만날 것인가 그리고 사랑해야 하는 가를 질문해 볼 수 있다.


6. 그렇게 내가 함께 해야만 할 간절함을 안고 매일 만나다 보면 볼 때마다 새롭게 보이는 인간이 찾아가는 다양함에 자신도 경탄하며 결국 나만의 한 줄을 찾아 떠나는 순간을 글로 쓰게 된다.


7. 좋은 책이 곧 좋은 사람이다. 그 향기와 오래 함께 한 사람이 누구보다 아름답게 변화하는 것도 성장하는 것도 그 가치와 희망의 본질과 함께 해 나가기 때문이다.


8. 먼저 치유하는 삶 그리고 그러한 매일이 과정이 되는 하나의 계단을 내가 걸어야 한다. 그게 바로 시작이라서 진실에 가까워지는 매우 중요한 대목이다. 무엇이든 시작이 없는 경험이 없고 경험이 없는 어떠한 결과를 말할 순 없는 거니까.


9. 제대로 하는 독서는 한 사람의 인생을 바뀌게 하는 평생 함께 해야 할 나만의 의지이며 루틴이자 인생 2막을 여는 근사한 지성을 초대하며 사는 일이다.


10. 일과 관계 부부 부모 출산 결혼 육아 등 끝이 없는 인간의 일들에서 내가 제어하며 사는 중심에는 될 수 있는 글과 말과 한 사람이 만들어 가는 오랜 날을 가능하게 하는 단 하나의 법칙이 존재한다.


2023.3

한 권을 읽어도 아이들과 엄마의 생각하는 힘을 질문하게 혀는 올바른 독서 교육과 일상에서 무엇이든 가능하게 돕는 문해력의 힘이 무엇일까. 본질에 다가가는 독서법을 소개하는 인문학의 대가 김종원 작가님 저서입니다.

“100권을 이기는 초등 1 문장 입체 독서법”


삶에서 보고 듣고 쓰며 이루어지는 독서 실천이 가능해지는 인문학 수업 강의를 만나는 근사한 공간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되어 뜨고 살다가 지며 또 다시 오는 것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