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Apr 08. 2023

대 2 중3 아이들과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김종원 작가님 부모 인문학 수업 인문학 강의 하단 링크를 확인하세요.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하루 한 장 365 내 아이 성장 일력 아이들의 인문학 낭송


1. 부모 인문학 수업 (김종원 작가님 저서) 엄마의 필사

2. 오십에 시작하는 마음공부

3. 시보다 좋은 엄마의 말은 없습니다.. 165p를 읽고

후회가 없다는 것은 내가 모든 것을 쏟아내

그 결과 최선이었다는 말이다.


한 줄 문장

“후회 없이 살자”

4.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5. 기적의 30 단어

6. 하루 한 장 365 내 아이 성장 일력

7.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8. 하루 한 줄 질문 일기 365 qna 다이어리 대 2 필사


“인문학 강의 부모의 말이 아이의 삶을 결정한다.”

https://youtu.be/P_N3 vz0 Mdfo​​​


삶이 늘 말한다. 아이들과 함께 하는 나날들 요즘은 거의 집 반찬으로 차리며 아침과 점심 저녁 국하나 초밥을 만드는 일도 간단한 것 같지만 시간과 정성과 마음이 하나 되는 일이라고 생각하며 주어진 이 시간에 감사를 부르며 잘하고 있다.


나에게로 와서 가장 빛나는 글과 마음을 함께 하며 나는 점점 잘할 수 있고 잘하는 사람으로 살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 끊임없는 일의 연속이라 여기지 않고 내가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 사랑하는 가족이 쉴 수 있고 식사하고 옷을 벗고 갈아입으며 산다는 게 얼마나 특별한 일상의 행복인가.


울지 않는다. 그리고 힘들다 마음으로 미리 걱정하지 않고 사는 나를 본다. 이 모든 변화의 추구가 바로 인문학의 대가 나의 지성에게서 발견하는 유일한 빛의 연속이다.


아이들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며 다시 살아갈 힘을 내고 내가 흔들리며 찾고 싶은 간절한 삶의 질문이 무엇인지 나 혼자라면 다양한 변주의 주제를 어떻게 물으며 이러한 길이 가능할까.


매일 품격으로 빛나고 싶은 지적인 갈망 늘 그 하나의 성스러운 거리에 아파하고 내가 살아갈 힘을 내는 아름다운 물결만이 또다시 꿈의 길을 걷게 하는 따스한 품의 공간이 있어 떠나야 할 향기로운 길의 안부를 고요하게 묻는다.


2023.4

엄마의 필사

중3 필사

엄마의 필사

. 대 2 필사


매거진의 이전글 대2 중3 아이들과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