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사랑하는 일을 배워서 할 수 있다고 말하는가?

오늘의 인문학 낭송 (10분 35초)

by 김주영 작가

https://youtu.be/gLtUFMUmOpQ

좋은 세상을 만나고 싶다면

인생을 조금씩 아름답게 바꾸는 6 단어

학교에서 돌아온 아이에게 묻지 말아야 할 3가지 질문

하루 한 장 365 내 아이 성장 일력 아이의 낭송

(김종원 작가님 글 출처)


즐거운 인생을 시작하는 법


즐거운 인생을 살고 싶다면 사람과의 관계를 내가 알고 있는 똑똑한 계산법으로 미리 재단해서는 안된다. 누군가도 느낄 수 있는 한 사람이 그 계산의 속도보다 캐치할 수 있는 감정이라는 것과 느낌의 속도 역시 사람에게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이다.


먼저 주변에서 빛나게 움직이는 사람의 일상을 바라보면 이런 면이 많다.


타인의 공간에서 자신의 이익을 떠올리지 않는다. 먼저 내가 이루고 싶은 계산적 이익을 버리고 사람과 사람으로 만나 교류하는 것이 현명한 관계를 형성하게 돕는다. 언젠가 화려한 자기의 성공을 꿈꾸며 인맥을 쌓고 싶어 하는 사람 역시 그 목적을 내리고 누군가에게 진실로 다가가는 먼 길이 차라리 누군가에게 멋진 인상을 준다. 자기의 이익을 추구하고 싶은 마음이 앞서면 상대에게 유쾌한 마음보다는 끈적한 찝찝함을 전하는 움직임으로 말하지 않지만 반드시 티가 나게 되어 있다.


조금 의연하게 자신을 당당하게 언제나 맑은 인상을 남기는 나를 연구하듯 진실한 나를 갈고닦으라. 어떠한 대가를 바라는 마음이 아닌 대가를 생각하지 않고 즐겁게 내가 즐길 수 있는 일을 하며 사는 내가 돼라.


돈과 한 사람의 이익에 목적을 두지 않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는 진실이 존재할 때 대가 없이 도움이 필요로 하는 의미 있는 것을 제공하는 기회가 될 수 있고 누구를 만나야 이득이 있나라는 탁한 생각이 아닌 즐거운 순간이 되기를 상상하며 나부터 할 수 있는 선의의 일을 마음으로 실행하는 자가 지혜롭다.


즐거운 인생을 살고 싶다면 좋은 생각과 선한 마음을 담은 일을 하며 돈부터 따지거나 내게 무엇이 이로운가 라는 속된 계산에서 벗어나는 나를 공부하는 것이 먼저다. 남과 다른 꾸준한 실천과 순수한 마음이 가는 내가 행복해지는 그 일을 항상 곁에 두며 나는 분명 지성의 질문과 경험사이에서 달라지는 변화와 성장하는 세계로 나아갈 수 있다.


2023.5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내 마음과 가장 잘 맞는 표현을 질문하는 날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