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Jun 08. 2023

중3 아들과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인문학 달력 낭송 (내가 삶의 축제다)

1.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를 읽고 엄마 필사

(김종원 작가님 저서)

2. 1일 1페이지 인문학 여행 한국 편 을 읽고 중3 필사

엄마의 낭송

3. 66일 밥상머리 대화법

4.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91p를 읽고

중3 필사


나를 바꾸고 싶다면 정말 포기하지 않고 도전해야 한다.


한 줄 문장

“시간문제이다”

5. 기적의 30 단어

6.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7. 하루 한 줄 질문 일기 365 qna 다이어리

8.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둘째는 오늘부터 기말고사 공부는 스터디 카페에 가지 않고 집에서 한다고 했다. 언제나 다가오는 시험공부를 대비하는 시기도 공간도 공부할 방향을 아이는 스스로가 선택하고 생각하고 정해서 한다.


중간고사를 대비하며 스터디 카페를 선호하는 것도 아이의 의사에 맡기고 관여하지 않았기에 아이는 이번에는 집에서 하겠다는 의지를 말한 거니까.


집에서 늘 지성을 가까이하며 조용하게 지내는 내가 아이가 스스로의 공부에 친숙할 수 있도록 지금처럼 내 공부를 어제와 같이 할 수 있으니 나는 말로만 공부하기를 말하지 않은 어른이며 언제나 책과 글과 함께 하는 자랑스러운 내가 될 수 있어 이런 나라서 기특하며 자랑스럽다.


주변이 늘 깊이 숨쉬는 책에서 지성으로 다가와 내게 말을 걸고 글과 함께 하며 생각을 다듬고 말과 글을 보며 내면을 수정하고 정리하는 나는 인생 오십에 이처럼 치열하게 공부하는 학자가 된다. 오늘도 그저 보내지 않은 내 남은 생명만이 자본인 날 깊은 시간의 강이 되어 거대한 바다를 약속하며 거침이 없다. 고요히 묵묵히 가던 길 대로 흘러야 바로 지금이 되어 내일 다시 오겠노라고 영혼을 밝히는 오후의 태양처럼 고요한 마음으로 인사를 한다.


2023.6

엄마의 필사

중3 필사

엄마 필사

매거진의 이전글 지금도 시간이 흐르고 있어 꼭 만나야 할 나의 질문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