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화평론가 박동수 May 28. 2018

불필요한 것들로 구성된 리메이크

<독전> 이해영 2018

 느와르 장르의 거장 두기봉의 <마약전쟁>을 리메이크한 한국영화 <독전>이 개봉했다. <천하장사 마돈나>, <경성학교: 사라진 소녀들> 등의 작품으로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낸 이해영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독전>은 조진웅과 류준열을 비롯해 김성령, 차승원, 박해준, 그리고 고(故) 김주혁까지 쟁쟁한 출연진을 자랑한다. 수많은 배우들이 출연하는 멀티캐스팅 작품인 만큼 수많은 캐릭터가 영화 속에 등장한다. 베일에 싸인 마약조직의 수장 이 선생을 잡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한 원호(조진웅)는 마약공장 폭발사고에서 생존한 락(류준열)에게서 연옥(김성령), 선창(박해준), 브라이언(차승원) 등의 조직 간부들과 중국의 마약왕 진하림(김주혁)이 큰 거래를 한다는 소식을 접하게 된다. 이에 원호는 락과 함께 거래 속으로 뛰어들어 이 선생을 잡을 계획을 세운다. <독전>은 중간 미팅 장면과 농인 마약공장의 등장과 같은 몇몇 설정을 제외하면 원작과 많은 부분에서 다르다. 다시 말해, 가파른 경제성장에 돌입하기 직전의 중국을 배경으로 한 원작에서 지극히 한국적인 배경으로 이야기를 옮겨온 작품이 이해영 감독 버전의 <독전>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영화는 익숙한 한국 느와르의 전형성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것만 같다. <독전> 스타일리시함을 표방하지만 자극적이고 무분별한 폭력과 유혈, 사지절단과 노출만이 있다. 이 작품이 청소년관람불가 등급이 아닌 15세 관람가 등급을 받았다는 것은 한국영화가 갈수록 폭력에 익숙해지고 관대해지고 있다는 증거로 보이기도 한다. <독전>의 폭력적인 자극들은 캐릭터를 쌓아 올린다기보다는 각 배우들이 전작에서 보여준 이미지의 재활용이며 영화의 스타일 자체가 그것들의 집합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슬슬 <독전>의 조진웅과 <끝까지 간다>의 조진웅이 어디가 다른지 모르겠고, <독전>의 차승원은 도리어 <시크릿>, <눈에는 눈, 이에는 이>의 차승원을 적당히 끌어다 쓴 (심지어 배우 본인도 적당히 연기하고 마는) 수준이다. 게다가 대부분의 여성 캐릭터는 대상화되고 적당히 쓰이고 극에서 퇴장해버린다. 영화의 가장 지루한 부분은 여전히 반전강박증에서 벗어나지 못한듯한 후반부의 반전인데, 극적인 긴장감을 더한다거나 어떤 놀라움을 주는 대신 “이런 걸로 과연 관객을 놀래 킬 수 있는지”에 대한 물음만 남게 만드는 설정일 뿐이다. 김동영, 이주영 배우가 연기한 농인 마약제작자 남매 정도만이 <독전>에서 유일하게 흥미로웠던 캐릭터랄까? 

 <독전>은 여러모로 원작이 피해가려던 부분들을 한국적으로 복각해낸다. 불필요한 브로맨스, 별다른 감흥도 주지 못하는 뻔한 반전, 멀티캐스팅이라는 명목으로 적당히 써먹은 뒤 극에서 퇴출되어 버리는 캐릭터, 서사와 스펙터클 어느 것 하나에도 제대로 도움을 주지 못하는 자극의 향연이 <독전>을 구성한다. 여기에 ‘믿음’이라는 키워드로 적당히 퉁쳐버리는 엔딩의 모호성은 극 중 브라이언 캐릭터만큼이나 너저분하다. 많은 사람들이 <경성학교: 사라진 소녀들>에 실망했을 때 이해영 감독에게 계속해서 기대를 걸었던 몇 안 되는 사람으로서, <독전>은 실망으로 가득한 작품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목처럼 짧고 강렬한 재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